기술수업 | 캠핑의 열정을 깨워줄 처방전
기술수업 | 캠핑의 열정을 깨워줄 처방전
  • 글 사진 김진섭 네이처 캠핑
  • 승인 2015.02.2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들해진 캠핑의 불씨를 되살려라!

캠핑과 아웃도어에 대한 열망이 식지 않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어느 가게를 가나 머릿속엔 캠핑장비로 활용할 물건이 없을까 고민하고, 갖고 싶은 중고 장비를 낚아채기 위해 중고 장터를 매복하던 기억. 집안 거실에 텐트를 펴거나 장비들을 늘어놓던 기억이 있는 분들이라면, 캠핑을 향한 당신의 열정은 충분히 검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캠핑에 대한 열정이 서서히 식어갑니다. 아웃도어보다는 따뜻한 안방이나 펜션이 편해지기 시작합니다. 쓰는 장비 외에는 베란다 창고 구석에 일 년 넘게 처박혀 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때 보통의 캠퍼들이 다시금 캠핑의 열정을 회복(?)하는 방법은 바로 새로운 장비를 사들이는(?) 것입니다. 새로운 장비를 기다리고, 테스트할 겸 필드로 한 번 더 나가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단점은 그 효과가 그리 길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느 순간 택배 아저씨를 보아도 반갑지 않으며, 멋진 캠핑 가젯이나 퍼니처를 보아도 감흥이 없어집니다. 해외 직구 할인 쿠폰과, 예전 같으면 손꼽아 기다리던 카페 정모나 공구 참여에도 시들해지게 됩니다. 즐겨 보던 이웃들의 캠핑 블로그도 밀려 건너뛰고, 더 이상 댓글도 귀찮아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아웃도어의 열정이 사라지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그 중 큰 이유는 단조로운 캠핑 패턴 때문입니다. 비슷한 장소, 늘 같은 사람들, 인위적인 캠핑 스타일은 점점 캠핑을 해야 하는 당위성과 흥미를 잃게 만듭니다. 이때는 좀더 강력한 아웃도어에 대한 영감이 필요한데, 새롭게 캠핑의 열정을 되살리는 제 처방전을 공개합니다. 침체된 아웃도어 라이프에 깊은 영감을 불어넣어 줄 멋진 아웃도어 모티베이터 motivator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이크로 어드벤처의 창시자 - 알라스티어 험프레이(Alastair Humphreys), 탐험가
하루 일과인 9 to 5만큼이나 퇴근 후 5 to 9이 중요하다고 주창한 ‘알라스티어 험프레이’는 생활 속 어드벤처인 ‘마이크로 어드벤처Micro Adventure’란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탐험가이자 모티베이션 스피커인 그는 일전의 제 연재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아웃도어가 주는 기쁨을 누리기를 원해서, 꼭 멀고 거창한 곳을 가야 하는 것이 아닌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하고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모험에 대해 동기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어드벤처는 다른 탐험가들에 비해 특이한 점이 있는데, 바로 어렵고 익스트림한 것만을 강조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무언가 독특한 감성을 전달하는 그의 모험기는 인상 깊은 것들이 많은데, 특히 브롬튼Bromton 미니벨로와 작은 인플래터블 보트인 팩래프트Packraft를 이용해 영국 최북단까지 횡단한 그의 모험기를 보면 엄청난 고생과 힘든 여정이라기보다는 한번쯤 해보고 싶은, 그리고 해봄직한 흥미진진함이 담겨 있습니다.

알라스티어 험프레이 www.alastairhumphreys.com
브롬튼 바이크와 팩래프트를 이용한 영국 북부 횡단 어드벤처
www.youtube.com/watch?v=f2G099tCs9g

경량 백패킹 전도사 - 데이브 콜린스(Dave Collins), 백패커
자연 속으로 좀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다면, 경량 백패킹BPL, BackPacking Light, Lightweight Backpacking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얼마 전 제 블로그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 ‘데이브 콜린스’는 가장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아웃도어 문화의 한 축인 미국의 경량 백패킹에 대해 클레버 하이커라는 사이트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데이브는 주로 비디오 클립을 이용해 라이트 백패킹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매우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기존 백패킹 장비와의 차이점, 라이트 백패킹 패킹 방법, 각 장비들이 가진 특징 등 유익하고 실제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어 특히 울트라라이트 백패킹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업성을 배제하고 오직 아웃도어와 백패킹의 열정으로 만들어 낸 데이브의 마인드와 프로정신은 정말 높이 사고 싶습니다.

클레버 하이커 www.cleverhiker.com
데이브 콜린스의 BPL 테크닉 www.youtube.com/user/daveuofm1

생생한 아웃도어 영상의 최고봉 - 캠프 4 컬렉티브, 필름 메이커
비메오를 통해 이미 충분히 유명세를 탄 ‘캠프 4 컬렉티브’의 세련된 아웃도어 영상들은 아웃도어의 영감을 주기에 더 없이 멋진 채널입니다. 레난 오즈투크Renan Ozturk나 앤슨 포겔Anson Fogel 같은 걸출한 아웃도어 필름 메이커를 거느린 캠프 4 컬렉티브의 스탭들은 실제 알파인 등반과 클라이밍을 즐기는 마니아들입니다. 당연히 이들이 선사하는 영상은 더욱 현장감 있고 생생한 느낌을 전달해줍니다.

노스페이스 등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아웃도어 영상을 선보이고 있는 캠프 4 컬렉티브는 클라이밍과 알파인,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매력에 빠질 수 있는 멋진 필름 메이커입니다.

캠프 4 컬렉티브 camp4collective.com
비메오 페이지 vimeo.com/camp4collective

가장 매력적인 아웃도어 사진 - 크리스 버카드(Chris Burkard) , 아웃도어 포토그래퍼
보는 순간 입이 떡 벌어지며 감탄을 자아낼 수밖에 없는 크리스의 사진들은 인스타그램에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아웃도어 경험 중 하나입니다. 그의 매력적인 사진들을 한 장씩 감상하고 있노라면, 헐리웃 유명인도 아닌 이 미국의 사진작가에게 무려 50만 명이 넘는 팔로워가 있다는 사실이 그리 놀랍지는 않습니다.

크리스의 사진들은 단순히 멋진 자연만을 보여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자연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사람들이 함께 등장합니다. 진정한 아웃도어의 기쁨을 만끽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우리가 밖으로 나가야 할 동기 부여는 이미 충분합니다. 아크테릭스, 피엘라벤 등 프리미엄 아웃도어 브랜드와 서프surf 브랜드들의 커머셜을 통해 입증된 그의 커리어는 전 세계의 자연과 어드벤처를 아우르며 최고의 아웃도어 포토그래퍼 위치에 서있습니다.

크리스 버카드 홈페이지 www.chrisburkard.com
인스타그램 페이지 instagram.com/chrisburkard

최고의 모험 이야기 - 벤 손더스(Ben Saunders), 탐험가
‘내 생애 가장 힘들었던 105일’이란 제목으로 TED에서 스피치를 한 ‘벤 손더스’는 탐험가이자 TED의 영향력 있는 모티베이션 스피커입니다. 그는 1912년 로버트 스콧이 실패한 채로 남아있던 남극 도보 횡단 시도를 100년 만에 완수했습니다. 105일 동안 동료 한 명과 각각 200kg이 넘는 썰매toboggan를 끌며 총 2,900km를 걸었는데, 이는 마라톤을 69번 왕복한 거리와 같습니다.

빙하 사이 크레바스의 위험과 보급품의 단절, 무기력한 저체온의 고통으로 결국 남극점을 찍고 돌아오는 길에 비행기로 비상식량을 공수받을 수밖에 없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이루어낸 그의 모험 정신과 아웃도어를 향한 열망은 깊은 영감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특히 혹한의 추위 속에서 터보건을 끌거나 눈 폭풍 가운데의 터널 텐트 안에서 식사를 하는 그의 모습은 꽤나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스콧 익스피디션 프로젝트 scottexpedition.com

경륜의 아웃도어 전문가 - 요한 스컬맨(Johan Skullman), 아웃도어 익스퍼트
스웨덴 군 출신이면서 아웃도어 브랜드 피엘라벤의 프로덕트 스페셜리스트인 ‘요한 스컬맨’은 30년 넘게 필드에서 경험한 아웃도어 경험과 지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캠프 및 트레킹에 관한 기술부터 전문적인 스킬에 이르기까지, 그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실제적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특히 330km의 북극권을 개썰매로 횡단하는 최고의 동계 어드벤처인 ‘피엘라벤 폴라Fjallraven Polar’ 대회에서는 겨울 캠핑과 생존 노하우를 참가자들에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상상만 해도 멋진 생애 최고의 경험 피엘라벤 폴라의 생생한 도전 영상을 감상하며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아웃도어의 열정을 다시금 깨워보는 건 어떨까요?

요한 스컬맨 & 피엘라벤 폴라 www.fjallraven.com/polar/johan-skullman
요한 스컬맨의 아웃도어 스킬 www.youtube.com/user/FjallravenS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