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TRAVEL ㅣ 충주 ⑤Interview
KOREA TRAVEL ㅣ 충주 ⑤Interview
  • 글 박성용 기자|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3.01.08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탄금호에서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립니다”
이종배 충주시장

▲ 이종배 충주시장.

올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조정선수권대회 준비는 잘 되고 있나요?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얼마 전 유럽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독일에서는 슈마허 국제조정연맹 이벤트분과위원을 만나 경기장 활용 방안에 대해 조언을 듣고, 스위스조정협회 임원과 간담회를 한 뒤 데니스 오스왈드 국제조정연맹 회장을 만나 현안 업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중간에 뮌헨과 루체른 조정경기장을 찾아 시설 현황과 배치 사항 등을 점검했습니다. 국제조정연맹은 충주 출신인 반기문 UN사무총장이 대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회원국들을 독려해 역대 최대 규모의 대회가 되도록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선수단, 가족 등 외국인 관람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국제조정연맹 패밀리 스탠드를 확보하는 한편, 숙박과 교통이 연계된 패키지 상품과 DMZ 방문 등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시장님의 공약 중 수상레포츠산업 활성화를 비롯 중원복합관광벨트·수안보관광벨트 조성 사업 등이 눈에 띕니다.

수상레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해 탄금호에 수상레포츠타운을 조성하여 중원역사문화 레포츠특구를 완성하고 삼색온천과 4대강 자전거길 등 주변 관광자원을 연계한 휴양레포츠형 관광도시 이미지를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조정경기장과 연계하여 탄금호를 최고의 수상레저 스포츠의 메카로 키워나갈 것입니다.

중원복합관광벨트는 역사문화유적지와 비내길(섬), 목계나루, 탄금호로 이어지는 수변관광자원과 충주공예전시관, 충주박물관, 자연생태체험관을 중심으로 한 체험관광을 연계한 광역 관광벨트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수안보관광벨트 조성도 산악레포츠 관광광역화, 온천역사 홍보관 조성 등 온천관광 특구지역의 관광인프라를 보강하고, 후토스 놀이동산, 동화 속의 공간체험 등 어린이 캐릭터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충주의 전통 무예 택견이 2011년 11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되어 관심이 높아졌는데, 새로운 문화콘텐츠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이 궁금합니다.

충주는 전통 무예 택견의 본향입니다. 1996년 충주 호암공원 내에 택견전수관을 건립하여 택견의 원형보존과 전승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5년째 세계택견대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충주시립택견단이 지금까지 50회 공연을 하며 택견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또 관광공사, 문화재청과 협조하여 외국인 관광객 대상 특별공연과 해외공연, 택견전수관을 찾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택견 체험을 통해 전파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 국제무예센터가 충주에 설립되면 충주는 명실공이 세계무술의 중심 도시로 무술과 관련된 국제회의나 외국인 방문 등 무술을 통한 회의·포상관공·컨벤션·전시를 융합한 마이스(MICE)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산과 강이 어우러진 충주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 좋은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 추천하는 충주의 체험형 관광은 무엇인가요?

최근 관광패턴이 가족단위 여행과 체험관광 형태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자연경관과 축제 중심의 관광을 탈피하여 많은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충주만의 특성을 살린 농촌체험은 물론 자전거, 걷기, 승마, 가족캠핑, 낚시, 스키 등 레저스포츠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주·제천·단양의 3개 지역을 중원 수변관광권으로 설정해 중원문화와 충주호의 수변자원을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역사문화·자연·휴양이 어우러진 중부권의 대표적인 레저체험관광도시를 만들 계획입니다. 특히 충주를 꼭 방문하게 되고 항상 머무르게 하는 ‘올래유(All-來-留) 전략’을 통해 관광도시로 부각시키겠습니다.

2013년 새해 포부와 당부를 듣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세계조정선수권대회의 성공적인 개최, 2017년 전국체전 준비 등 큰 행사와 대형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로망 확충, 산업단지 등 지역개발을 위한 투자를 통해 산업 입지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북충주IC~가금 및 가금~칠금 국지도 확포장, 동서고속도로 음성~충주 구간을 세계조정대회 이전에 개통하고, 충청내륙고속화도로 및 중부내륙선철도 건설, 기업도시 건설, 경제자유구역 등도 추진 시기를 앞당겨나갈 것입니다.

충주는 ‘시 전체가 박물관’이라고 할 정도로 수많은 문화유산이 산재한 고장으로 옛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과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힐링시대에 걸맞는 자전거도로, 조정, 택견, 승마 그리고 걷기 코스인 풍경길까지 수도권 배후의 최대 레저관광의 명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8월에 개최되는 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 충주를 많이 방문해 주셨으면 합니다. 탄금호에서 수상체험을 즐기면서 역사적인 세계인의 조정축제를 함께 즐기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