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ival Camping ㅣ 불을 피우기 위한 5가지 방법
Survival Camping ㅣ 불을 피우기 위한 5가지 방법
  • 글 이형로 기자|사진 엄재백 기자
  • 승인 2012.09.2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시크래프터들의 기본기 보우드릴, 맥가이버 부럽지 않은 건전지로 불붙이기, 그리고 이제는 전 국민이 아는 불 피우기의 정석 파이어스틸까지. 불맛 제대로 볼 수 있는 5가지 방법.

①보우드릴
적절한 나무선택과 세밀한 도구 세팅이 필요해 중급 이상의 부시크래프터들만이 할 수 있는 기술

1. 평평한 나무를 구한 후 측면에 V자 홈을 내고 그 옆에 드릴을 돌릴 원형 구멍을 낸다. 구멍은 칼로 흠집을 낸 다음 수십 회 돌려서 다듬으면 된다.

2. 손잡이(왼쪽)와 드릴(오른쪽)을 만들어야 한다. 손잡이는 드릴을 돌릴 때 손에 가해지는 마찰을 피하기 위해 사용한다. 단단한 나무나 작은 대나무를 잘라서 만든다.

3. 활을 만들 차례. 곧은 나무보다는 약간 휘어져 있는 튼튼한 나무를 고른다. 줄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홈을 파거나 가지 사이에 줄을 묶는다.

4. 줄은 드릴을 겨우 감을 수 있을 정도로 팽팽하게 묶는다.

5. 기본 보우드릴 세팅 완료. 이제 팔에 불나게 활질 할 준비를 하자.

6. 발로 움직이지 않게 나무를 고정한 후 드릴을 손잡이로 감싸 쥔 다음 활질을 시작한다.

7. 계속 활질, 또 활질을 한다. But, 고생만 하다 끝났다. 세팅은 괜찮았으나 밑판으로 쓴 나무를 잘못 선택한 것으로 추정. 타는 냄새는 났으나 결국 불씨는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로써 초보 부시크래프터임을 인증.

②고체연료
파이어스틸 좀 긁을 줄 안다면 손쉽게 불을 얻을 수 있다.

1. 고체연료 쿠커 가운데에 고체연료를 올려놓는다.

2. 파이어스틸을 힘차게 긁어준다.

3. 손쉽게 점화 완료! 고체연료는 낙엽보다 훨씬 불이 잘 붙는다.

③토치
토치를 한 번이라도 써 봤다면 무리 없이 점화 가능

1. 소 잡는 칼로 모기 잡을 수 있나. 작은 모닥불의 나뭇가지 보다는 장작에 불을 붙일 때 토치를 사용하자.

2. 가스를 끼우고 밸브를 열어 가스가 새어 나오게 한 뒤, 점화 똑딱이를 눌러 불을 붙인다.

3. 장작을 조준해 불을 붙이면 끝! 쉽고, 빠르다.

④건전지로 불붙이기
껌 종이만 잘 모아뒀다가 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렵지 않다. 다만 가끔 전류가 흘러 손이 뜨끔할 때가 있으니 주의

1. 건전지 두 개와 은박 껌 종이를 준비한다. 건전지는 새 것 일수록 전류가 강해 불이 빨리 붙는다.

2. 사진과 같이 껌 종이를 자른다. 왼쪽은 건전지 밑에 댈 부분, 오른쪽은 위에 댈 부분이다. 특히 가는 부분이 있는 오른쪽이 중요하다. 얇게 만든 곳으로 강한 저항이 몰려 불이 나는 원리다.

3. 밑에 대는 껌 종이는 은박이 위를 향하게 하고 건전지 한쪽은 양극, 한쪽은 음극으로 세운다.

4. 위에 대는 종이는 은박이 아래를 향하게 한다.

5. 위의 은박을 눌러 전류를 흐르게 하면 가는 부분에서 불이 피어오른다.

⑤파이어스틸/파이어 나이프
쉬워 보이지만 불꽃만 일으키는 것과 실제로 불을 만드는 것은 다른 문제

1. 파이어스틸 or 파이어 나이프와 함께 부싯깃을 준비한다. 휴지나 구긴 종이를 쓰면 불이 잘 붙지만 야생에서는 마른 나무를 잘게 긁어 부싯깃을 만드는 것이 좋다.

2. 긁개나 칼등으로 마그네슘 기둥을 긁는다. 다만 이때 마그네슘 기둥을 강하게 눌러 긁어야 한다. 살살 여러 번 긁어봐야 불꽃만 튀지 불은 붙지 않는다. 지긋이, 강하게 눌러서 긁는 것이 요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