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업ㅣ아웃도어 장비 배터리 활용법
기술수업ㅣ아웃도어 장비 배터리 활용법
  • 글 사진 김진섭 네이처 캠핑
  • 승인 2012.06.2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전지 하나는 빼놓으세요”

▲ AA나 AAA건전지 타입으로 통일이 가능한 다양한 아웃도어 장비들. 좌로부터 GPS, 헤드랜턴, 카메라, 휴대용 스피커, 랜턴 2종, 에어매트 인플레이터.

요새는 전원을 사용하는 아웃도어 장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부터 카메라, 랜턴, MP3, GPS, 스피커, 태블릿PC 등등 종류도 정말 다양한데요. 전기시설이 잘 마련된 오토캠핑장에서는 관계없겠지만, 전원이 없는 캠핑 사이트나 필드에서는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들의 배터리가 떨어지지 않을까 늘 고민이 됩니다. 또 출발 전 배터리를 빠뜨리고 오거나, 실수로 스위치가 눌려 방전 돼 낭패를 보는 경우도 종종 있죠. 그럼 필드에서 배터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좋을지 유용한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1. 배터리 타입을 통일하세요
전용 충전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비를 제외하고, 대부분 AA나, AAA건전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본인의 아웃도어 장비를 되도록이면 한 가지 타입으로 통일하면 장점이 많습니다. 한쪽 장비에서 건전지가 떨어지게 되면 다른 장비에 들어있던 것을 빼내 백업으로 사용할 수 있죠. 예비 건전지를 추가로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메라, 헤드랜턴, 랜턴, GPS 등을 대부분 AA타입으로 통일했습니다. 예를 들어 야영 중에 랜턴 건전지가 방전되었다면, 카메라나 GPS에 있는 건전지를 빼서 랜턴에 교체하고, 다음날 아침에는 랜턴이 더 이상 필요 없으니, 남은 건전지를 다시 GPS에 끼워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되도록 구매 시에 건전지 타입을 확인해 통일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USB 충전 방식의 보조 배터리를 이용해 켠 랜턴. USB 단자를 이용해 충전하는 보조배터리는 유용하다.

2. 보조 배터리를 활용해 보세요

요즘은 기존의 AA나 AAA건전지 외에 내장된 충전 배터리를 사용하거나 USB 단자를 이용해 충전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있는 보조 배터리를 활용해, 야외에서 충전해 쓰면 꽤 유용합니다. 대부분 무게도 적당해 패킹해 가도 큰 부담은 없습니다. 최근 들어 브룬톤(Brunton)을 비롯해 태양광을 이용한 아웃도어용 충전 솔라셀 배터리가 출시되고 있지만 고가여서 접하기 쉽지 않고 단기간 백패킹에서는 충전 배터리에 비해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3. 건전지를 하나만 빼두세요
건전지는 랜턴이나 장비에 연결만 해놔도 조금씩 방전되므로, 여러 개가 들어간다면 한 개를 빼서 따로 보관하다가 사용 시에만 연결하면, 불필요하게 전원이 새나가는 것을 막고, 이동 중에 스위치가 켜져 방전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헤드랜턴 같이 필요 시 바로 꺼내 사용해야 하는 장비는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지만 급하게 사용해야 하는 장비가 아니라면 가동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