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를 통째로 이용하는 요리는 왠지 더 푸짐하고 먹음직스럽다. 특히 가족 전 구성원이나 여러 명이서 음식을 나눠먹는 경우라면 메인 요리로 하나만 준비해도 식탁이 꽉 차 보인다. 캠핑장에서 쉽게 요리해서 넉넉하게 먹을 수 있는 통 김치찜·통 두부구이·통 삼겹 허브구이를 소개한다.
더 먹음직스러운 통 두부구이
두부를 통으로 어떻게 구울까 싶지만 자르지 않고 통으로 요리하면 더욱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특별히 손 쓸 거 없이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으면서도 술안주로 그만이다.
두부 1모, 대파 약간,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식용유 3큰술
양념
간장 5큰술, 고춧가루 1큰술, 물 2큰술, 통깨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 두부는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팬에 돌려가며 6면을 고루 노릇하게 구워 준다.
▲ 노릇하게 구워지면 윗면에 양념이 잘 스며들도록 칼집을 넣는다.
▲ 대파, 고추는 채 썰어 두부 위에 올린다.
▲ 양념을 만들어 위에 끼얹는다.
Tip.
살짝 굽는 것 보단 겉을 바삭하게 굽는 게 맛이 좋다.
김치찌개보다 맛있는 통 김치찜
김치 한포기만 있으면 정말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그냥 먹어도 좋지만 씻어서 쌈 싸먹어도, 찌개를 끓여도, 볶아 먹어도, 쪄 먹어도, 구워 먹어도 맛있다. 김치 한 포기를 통째로 요리하는 김치찜은 특히 별미다.
재료
김치 1포기, 돼지고기 한줌, 식용유 1큰술, 청주 1큰술, 대파 1뿌리, 고추 1개, 두부 1/2모, 물 혹은 육수 자작하게
양념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Tip.
돼지고기를 통으로 양념에 버무려 함께 넣고 1시간가량 끓여 줘도 된다. 캠핑장에서 간단하게 요리하고 싶다면, 육수를 미리 우려 가고, 채소와 재료도 모두 손질해 가서 냄비에 와르르 넣고 같이 끓여 준다.
만드는 법
▲ 식용유 두른 냄비에 돼지고기를 볶다 청주도 넣는다.
▲ 김치는 뿌리 쪽만 잘라 통으로 넣는다.
▲ 양념을 넣고 물이나 육수도 자작하게 부어 20분가량 푹 끓인다.
▲ 채소와 두부를 넣고 다시 5분가량 끓인다.
쫀득하게 씹는 맛이 좋은 통 삼겹 허브구이
통으로 구워 더욱 쫄깃한 통 삼겹살. 허브에 재워두면 두툼해서 쫀득하게 씹는 맛이 좋은데다 입안에 허브향까지 향긋하게 퍼진다.
재료
통 삼겹살 1덩이, 월계수 잎 2장, 정향 5알, 로즈마리 1/2작은술, 바질 1/2작은술, 오레가노 1/2작은술, 파슬리 1/2작은술, 타임 1/2작은술, 청주 1/4컵, 미림 1/4컵, 소금 1큰술, 후추 1/2작은술, 식용유 4큰술
만드는 법
▲ 우선 통 삼겹살을 준비한다.
▲ 손바닥 크기로 잘라 비닐봉지 안에 해당 재료와 함께 넣고 하룻밤 가량 숙성시킨다.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겉만 노릇하게 굽는다.
▲ 통으로 220도 오븐에 혹은 석쇠에 30분 가량 굽거나, 두툼하게 썰어 굽는다.
Tip.
마지막에 다진 마늘을 발라 함께 구우면 풍미가 한결 더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