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수업ㅣ흔들림 없는 사진 찍기
사진수업ㅣ흔들림 없는 사진 찍기
  • 글 엄재백 기자 | 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2.04.1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된 자세, 셔터 스피드 고려해야 선명한 결과물 얻어

흔들림 방지

▲ 사격자세와 비슷한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면 흔들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피슝~ 윽!” 액션 영화에 간혹 등장하는 저격 신을 본적 있으세요?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는 저격수의 한 방에 대통령도 조직의 우두머리도 모두 다 나가떨어지죠. 만약에 저격수의 손에 총 대신 카메라가 쥐어졌다면 어떨까요? 아마 파파라치가 됐을 겁니다.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세가 중요해요. 사진을 찍는 건 마치 사격과도 비슷해서 자세가 불안정하면 흔들리기 일쑤죠. 총구 위에 바둑알을 올려놓고 바둑알이 떨어지지 않게 조심조심 빈 방아쇠를 당기던 그때가 기억나시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군필자군요.

사진을 찍을 때도 마찬가지예요. 안정적인 자세를 취한 뒤 호흡을 가다듬고 초점을 맞춘 다음 손가락에 힘을 빼고 가볍게 셔터를 눌러주세요. 그래야만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 카메라를 쥔 팔을 어딘가에 고정시키면 흔들림이 현저히 줄어든다.
안정적인 자세를 익히기 전에 알아둬야 할 게 하나 더 있어요. 기본적으로 빠른 셔터스피드가 뒷받침이 돼야 하죠. 아무리 자세를 잘 취하더라도 셔터스피드가 너무 느려지면 흔들림을 피할 수 없어요.
 
렌즈의 초점거리도 셔터스피드에 영향을 미치는데 망원일수록 더 빠른 셔터스피드를 요구하죠.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의 경우 최저 ‘1/렌즈의 초점거리’초 만큼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야 해요.

예컨대 50mm 렌즈는 1/50초 이하, 200mm 렌즈는 1/200초 이하의 셔터스피드로 찍어야 흔들림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는 거죠.

셔터스피드가 1초 이상으로 느려지는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때는 꼭 삼각대를 사용하세요. 하지만 부득이하게 삼각대 없이 촬영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든 최소한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야 해요. 이럴 땐 조리개를 개방하거나 ISO를 높여주는 방법을 쓰는데 두 가지를 적절히 조절해서 촬영이 가능한 조건을 만들어보세요.

적당한 셔터스피드가 확보되지 않을 때는 주변 환경을 이용해 최대한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나무나 벽에 몸을 기댄다거나 팔꿈치를 바닥에 고정해 삼각대를 대신하는 등의 방법들은 어느 정도 흔들림을 방지해줄 수 있어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이라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