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타운 &인천 개항 누리길 코스
차이나타운 &인천 개항 누리길 코스
  • 이소원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푸마와 함께하는 KOREA TRAVEL 인천 ③ 차이나타운 여행

▲ 자장면 거리로도 불리는 차이나타운의 먹자골목 풍경. 평일 오전에는 사람들이 뜸하다.

인천 중구가 2006년부터 운영해 온 ‘인천의 올레길’로 불리는 중구 ‘누리길(세상을 즐기는 길)’은 개항장 일대 도보관광코스로 인천 중구 문화지구는 물론 인천항, 연안부두, 차이나타운, 월미관광특구 전역까지 포함하고 있다. 근대역사건축물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인천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외국 관광객은 물론 국내 관광객들에게까지 관심을 받아왔다. 이에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3개 코스에 하나를 더해 총 4개 코스로 확대 되었다.

1시간 코스는 인천역~차이나타운~삼국지벽화거리~자유공원~제물포구락부~인천근대건축전시관~한중문화관, 2시간 코스는 인천역~차이나타운~삼국지벽화거리~자유공원~홍예문~내동교회~구 인천우체국~인천아트플랫폼, 3시간 코스는 인천역~차이나타운~삼국지벽화거리~자유공원~답동성당~신포상가~화교중산학교, 그리고 새롭게 더해지는 4시간 코스는 인천역~인천항8부두~월미전통공원~월미문화의거리~이민사박물관~인천갑문~소월미도~연안부두해양광장~인천내항~한중문화관으로 이어진다.

현재 누리길은 10명 이상의 개인 및 단체의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동안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공휴일 제외)까지 운영된다. 예약은 3일 전에 가능하고, 참가비는 무료다. 누리길 관광은 신청인원별로 20명 내외의 조를 코스별로 편성해 인천문화관광해설사회의 안내까지 받을 수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안내 가능.

문의 : 인천 중구청 관광진흥과 032-760-7823, 인천문화관광해설사회 010-7276-7277, 누리길 홈페이지 cafe.daum.net/inmunkwan

▶ 교통
전철 1호선 인천역에서 나오면 바로 차이나타운이 앞에 보인다. 인천역사 옆 관광안내소에서 차이나타운 지도와 안내책자 등을 챙기면 좋다. 혹시 이곳에 지도가 떨어졌다면 차이나타운 안에 자리한 북성동 주민센터에 들르면 된다.

빼놓으면 섭섭해요!

▲ 패루
① 패루(중화가, 선린문, 인화문)
중국 웨이하이(威海)시가 기증한 차이나타운의 대표 상징물. 패루는 마을입구나 대로를 가로질러 세운 탑 모양의 중국식 전통대문으로 차이나타운에는 중화가, 선린문, 인화문 이렇게 3개의 패루가 자리하고 있다. 

②공화춘(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9호)
1911년 산둥성 출신의 화교 우희광이 지금 위치에서 개업한 중국 음식점으로 중화민국 수립을 기념해 ‘공화국의 봄’이라는 뜻의 공화춘(共和春)으로 했다. 전신은 청국 조계지에 있던 음식점과 숙소를 겸한 산동회관이다. 

일제강점기 인천과 서울 상류층들이 이용하는 최고급 요리집이었고 6·25전쟁 이후에는 자장면 등 대중 음식 보급에 앞장섰다. 자장면 박물관으로 태어나기 위해 공사중이다.

▲ 의선당
③의선당
‘의를 지키고 착하게 살자’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부처, 관음보살, 관운장 등의 상이 조성되어 있고 과거 중국 무술을 연마하던 심신단련의 공간이기도 했다. 중국과 인천을 오가는 배의 무사를 기원하던 곳이다. 

④삼국지 벽화거리
삼국지 속의 유비, 관우, 장비, 제갈공명 등의 무용과 지모를 소개하는 150m 길이의 대형벽화다. 후한 말의 역사적 사실을 고사성어와 그림으로 보면서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즐길 수 있다.

▲ 청일 조계지 경계계단
⑤ 청·일 조계지 경계계단(인천광역시 기념물 제 51호)
1883년 설정된 일본조계와 1884년 마련된 청국조계와의 경계 계단으로 자유공원과 연결된다. 계단을 중심으로 좌측으로는 청나라 풍의 건물이, 우측으로는 일본 풍의 건물이 자리 잡았다. 계단 위쪽에는 중국 청도에서 기증한 공자상이 세워져있다. 

⑥한중문화관
인천 차이나타운의 활성화를 위해 2005년 중구청에서 건립했다. 주말 상설공연과 한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실,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실, 무료 영화상영 및 다양한 기획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 한중문화관
☎032-760-7860 www.hanjung.go.kr

⑦중국어마을 문화체험관
1884년 청나라 조계지가 설치되면서 중국인들이 정착한 지역인 차이나타운에서 그들의 삶과 풍습을 체험하고 배우기 위해 개관했다. 
☎032-760-7820 www.ichv.go.kr

⑧한중원
중국의 4대 정원 중 소주시에 위치한 졸정원과 유원을 모티브로 설정해 만든 아담한 중국식 정원. 중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 야외문화쉼터로 한쪽 벽면에는 기러기를 보고 고향을 그리워하는 두보의 시 ‘귀안’이 새겨져 있다. 

⑨자유공원
1888년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근대공원. 각국 공동조계 내에 위치해 있어서 각국공원 또는 만국공원으로 불렸고, 일제강점기에는 서공원, 1957년 맥아더장군 동상 건립 이후 자유공원이 되었다. 인천항이 내려다보이는 야경이 멋지다. 
☎032-760-7597

⑩월미산 전망대
2005년 준공되어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되는 월미산 정상의 전망대. 24m의 높이로 인천항과 인천대교 송도국제도시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사면이 유리로 만들어져 있어 도심 속 낙조감상 포인트로 유명하다. 
☎032-765-4131~3 www.incheon.go.kr

▲ (빨강)1시간 코스 / (보라) 2시간 코스 / (파랑) 3시간 코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