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각종 아웃도어 시 이용되는 매듭
각종 아웃도어 시 이용되는 매듭
  • 글 이철규 | 사진 엄재백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__변형 보울라인

보울라인 매듭보다 강한 강도와 안전성 지녀

Variation of Bowline  변형 보울라인
보울라인 매듭은 강도가 높아 각종 아웃도어 활동 시 즐겨 사용하는 매듭으로 변형 보울라인 매듭은 이 보울라인 매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변형 보울라인 매듭은 재빨리 매듭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과 단단히 조여진 상태에서도 쉽게 매듭을 풀 수 있다. 또한 보울라인 매듭을 한 상태에서 한 번 더 감아주기에 안전성도 높다.

변형 보울라인 매듭은 암벽 등반 시 안전벨트가 없어 직접 몸에 줄을 묶어야 할 때 사용하던 매듭으로 최근에는 스포츠 클라이밍 시 안전벨트의 고리에 직접 줄을 묶을 때 사용하고 있다. 예전 요세미테의 거벽을 오르기 위해 등반가들이 즐겨 사용하였기에 ‘요세미테식 보울라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단단하고 강도가 높아 믿을 수 있는 매듭으로 스트링을 나무에 묶을 때나, 펙에 고정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보울라인에 비해 좀 더 매듭이 복잡한 만큼 실전에서 사용하기 전에 자주 연습해 손에 익힌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형 보울라인 매듭을 한 후에는 반드시 스트링의 끝부분을 이용해 본줄에 옭매듭을 해주는 것이 좋다.

▲ 1. 스트링의 끝부분에 고리를 만들고 고리 안으로 스트링의 끝가닥을 통과시킨다. 2. 이어 고리를 통과시킨 스트링의 끝가닥을 잡고 본 줄을 한 차례 감아준 뒤, 다시 끝가닥을 첫 번째 고리의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3. 고리를 통과시킨 끝가닥을 잡고 보울라인 매듭을 한다.4. 이어 끝가닥을 잡고 첫 번째 고리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통과시킨 뒤, 두 번째 만들어진 고리의 줄을 한 차례 감아주고 다시 첫 번째 고리 사이로 끝가닥을 통과시킨다. 5. 이어 줄을 당겨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조여 준다. 6. 변형 보울라인 매듭을 한 뒤에는 반드시 옭매듭을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