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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유명 쇼핑몰, 성공 비결은?
해외 유명 쇼핑몰, 성공 비결은?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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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아웃도어 e-쇼핑몰 성공시대 03

〈REI〉 〈나츄라무〉 인기… 상품 기본, 다양한 볼거리도

해외 유명 아웃도어 쇼핑몰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국내와 달리 미국과 일본의 인터넷 쇼핑몰 업체는 지리적인 여건 때문에 오래전부터 오프라인 유통망을 대체하는 중요한 유통으로 자리 잡았다. 카탈로그를 발송하고 고객의 주문을 받아서 상품을 판매하던 미국의 〈엘엘빈(LL Bean)〉이 현재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로 성장한 것은 바로 이런 미국의 지리적인 여건을 갖는 특성 때문이다. 현재 미국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아웃도어 유통 업체는 〈엘엘빈〉 〈REI〉 〈EMS〉 〈랜즈엔드〉 등이 있으며 일본은 〈사카이야〉 〈이시이스포츠〉 〈나츄라무〉 〈아우베루크래프트〉 등이 온라인 시장을 장악했다.

〈엘엘빈(www.llbean.com)〉은 지난 1912년 설립된 업체로 현재 카탈로그와 온라인을 통한 상품 판매와 함께 2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간 매출액도 14억 달러를 넘어설 정도의 대형 유통 업체다. 〈엘엘빈〉의 장점은 미국 모든 지역 어디서나 가장 빨리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만든 물류 체계가 장점이다. 또한 별도로 발행하는 상품 카탈로그를 본 후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별도로 매장에 나가지 않더라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완벽하게 결합한 업체다.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은 30,000종이 넘는다. 자사 브랜드인 〈엘엘빈〉을 비롯해 〈파타고니아〉 〈아크테릭스〉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된다.

〈엘엘빈〉 30,000종의 상품 판매
〈REI(www.rei.com)〉은 1938년 설립된 전문 아웃도어 업체로 Recreational Equipment, Inc의 머리글자를 따서 REI로 불린다. 현재 2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아웃도어 쇼핑몰이다. 또한 별도도 온라인에서 아울렛을 운영하고 있다. 이 쇼핑몰의 특징은 상품을 고르는 법(How to choose gear)이라는 세계 최대의 상품 소개 및 선택 요령을 알려주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익금의 일부를 자선 단체와 환경 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EMS(www.ems.com)〉는 1967년 설립된 회사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현재 어드벤처 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 팀을 통해 상품을 다양한 상품을 필드테스트하고 있다. 주로 미국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3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 특성상 스키&스노보드 상품과 가을 겨울용 상품 그리고 산악 장비 등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랜즈엔드(www.landsend. com)〉은 1963년 시카고에서 설립된 업체로 전문 아웃도어 상품보다는 일반 캐주얼 의류와 집에서 사용하는 소품 등이 주로 판매하고 있다. 여성 남성 아동 및 주니어를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이 갖춰진 것이 특징으로 카탈로그를 통해 상품을 보고 다양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일본의 〈사카이야스포츠(www.sakaiya.com)〉는 도쿄 근교에서 아웃도어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절대 인기를 자랑하는 간다의 사카이야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이다. 판매하는 상품의 신뢰성은 실제 점포와 변함없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 1년 내내 운영하는 할인 판매 이외에 일 년에 한번 대바겐 세일인 ‘밋케몬이치(みっけもん市)’를 온라인에서 개최해주는 것도 큰 매력이다. 일본 아웃도어 쇼핑몰의 특색은 인터넷 쇼핑판매 업계 수위에 있는 락텐이나 야후(Yahoo Japan)에서도 사카이야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락텐은 www.rakuten.co.jp/sakaiya 을 통해서 야후는 http://store.yahoo.co.jp/sakaiya에서 상품을 판매 중이다.

나츄라무, 감동과 설렘을 선사
〈ICI스포츠(http://store.yahoo.co.jp/icisp/)〉는 등산 아웃도어, 스키, 카누전문점 ICI이시이스포츠에서 운영하는 쇼핑몰로 일본 전국 25개의 판매 네트워크망을 가지고 있는 만큼 신뢰성과 다양한 상품 수를 자랑한다. 구입하고자 하는 브랜드별 검색이 가능해 편리하다. 락텐 내의 ICI스포츠 쇼핑몰은 www.rakuten.co.jp/icisp 이다. 
〈나츄라무(www.naturum.co.jp)〉는 종합 아웃도어숍 중에서도 최다 상품 수를 자랑한다. 일본 전국,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원하는 아웃도어용품을 구입할 수 있다. 핸드폰으로 구입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락텐내의 나츄라무 사이트는 www.rakuten.ne.jp/gold/naturum 이며 야후 내에는 http://store.yahoo.co.jp/ naturum-outdoor 다.

〈아우베루크래프트(www.auvelcraft.co.jp)〉는 모든 게 편리해진 요즘, 우리가 잊고 있는 손으로 직접 만드는 즐거움과 아웃도어를 즐겁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이다. 라이프 스타일의 창조력 등을 재발현 시켜주는 숍으로 장난기, 감동, 놀라움을 컨셉으로 창조적인 상품을 하나부터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난로킷, 해먹, 오리지널 타브, 다수의 손수 만든 식품킷 등 깜짝 놀랄만한 상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새로운 물건을 보면 두근두근하고 도전해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사이트다.

▲ 온라인 쇼핑몰은 의류를 비롯해 배낭 신발 등 다양한 소품을 전국 어디서나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구매시 비용 계산법

보통 해외쇼핑몰에서 구입하신 물품 구입 가격을 제외한, 한국으로 배송되는 과정에 부과되는 국제운송료, 수입관세, 수입부가세, 기타 세금, 보험료, 기타 추가요금으로 구성된다. 이중 국제운송료는 국제항공운송규정에 의하여 실무게와 부피무게 중 높은 것을 따른다. 부피무게는 가로×세로×높이(cm)를 6,000(kg)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한다. 옷이나 장비(소재의 특성상 실무게 보다 부피무게가 무거운 의류)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물품이 부피무게로 적용된다. 기타세금의 경우 특소세나 교육세 등 세관에서 특별한 품목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므로 해당 물품에만 부과되는 것이며 기타 추가 요금은 해당 주문에 대한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비용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된다. 보통 결제는 비자나 마스터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보통이다. 보통 상품은 배송 업체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 보통이다.

예를 들어 무게 600g인 고어텍스 재킷을 미국 〈엘엘빈〉에서 살 경우
가격 : US$200 (200,000원)
포장무게 : 1kg (1Kg시 운임: 19,800원)
포장부피 : 40cm×20cm×10cm (가로×세로×높이)
부피무게는 (40×20×10)/6,000 = 1.33kg 이다.

운임 계산시는 실무게와 부피무게 중 큰 것을 적용하므로 부피 무게 1.33kg의 국제운송료 26,700원이 부과된다. 여기에 수입 관세와 부가세(약 15%)와 기타 비용을 감안해 보면 약 280,000원 가량 된다. 아이템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지만 의류의 경우 상품 가격의 평균 40%를 지불해야 해외상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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