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억 중국 윈터 스포츠를 잡아라
12억 중국 윈터 스포츠를 잡아라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중국 Winter Sports Market 완벽 분석 01

황금 마켓으로 평가되는 중국 스포츠 시장. 윈터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 중국 스키&스노보드 시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전 세계 어느 브랜드 업체나 마찬가지다. 지난 2006년 3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ISPO 전시회도 중국 윈터 스포츠 시장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공략할 것인지를 위해 전 세계 200개 브랜드 업체들이 대거 참여했다. 〈아웃도어〉 4월호는 마지막 남은 니치마켓으로 평가받는 중국 스노스포츠 시장을 집중 조명한다. 이번 스페셜 리포트는 ISPO China 기간중 열린 APSC(Asia Pacific Snow Conference) 발표 자료와 베이징 현지 시장 조사를 기초로 구성했다. 〈중국 현지 취재〉

시장 잠재력 3조 9,000억 원, 인구 300만 명

중국을 잡으면 성공 비즈니스가 보인다. 중국 시장으로 전 세계 스포츠 아웃도어 기업이 몰려오고 있다. 아직은 침묵 상태에 있는 아웃도어 시장보다 실질적인 돈벌이가 되는 윈터 스포츠 시장으로 중국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 2004~2005 겨울 이후의 통계에 따르면, 205개의 다양한 규모의 스키 리조트가 300만 이상의 사람들을 수용했다. 중국 스키 시장은 겨우 1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데, 이는 지난 1996년 헤이룽장성에서 제3회 아시아 윈터 스포츠 게임을 개최함으로써 시작됐다.

중국은 스키 경기를 1950년대 초 5~6개의 지역에서 훈련과 경기에 참가할 300명이 안 되는 인원으로 시작했다. 일반인들은 감히 스키에 접근하지도 못했다. 헤이룽장성 지방은 제3회 아시안 윈터게임을 위한 대형 스키 리조트를 야부리(Yabuli)에 건설했다. 그때 야부리의 성공은 2가지 요소 때문에 가능했다. 먼저 이 대회는 중국에서 열리는 첫 번째 대규모 윈터 게임으로 경제 기반이 열악해 개인 자본이 많이 요구됐지만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었다. 둘째, 윈터게임 이후 스키 리조트의 더 나은 관리를 위해 야부리 리조트 일부분은 국가에서, 일부분은 개인 기업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한 점이다. 

베이징 스키 인구 100만 명

야부리는 중국 사회에서 첫 번째로 오픈한 스키 리조트로 알파인, 크로스 컨트리, 스키 점프 그리고 바이애슬론 영역까지 완벽한 제반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헤이룽장성에 인접한 지린(Jilin) 지방은 국가 윈터 게임을 유치하는 기회를 잡아 베이다후(Beidahu)에 야부리 이후의 2번째로 유명한 스키 리조트를 건설했다. 야부리와 베이다후 리조트는 중국 스키시장의 발전이 시작됐음을 나타내는 증거다. 윈터게임을 위해 지어진 두 개의 리조트는 정부의 재정난, 적은 이익으로 지난 1996년부터 2000년 사이 10,000명 이하의 사람들만 수용했다.

2000년부터 2005년까지 기간에는 베이징 스키 슬로프의 건설을 시작으로 중국 스키시장 발전이 정점에 이르렀다. 지난 5년 동안 베이징에는 13개의 스키 슬로프가 신설됐다. 그 중 난산(Nanshan) 슬로프는 260,000제곱미터와 100,000제곱미터로 가장 대표적인 스키슬로프. 그곳은 사업 첫해 30,000명의 관광객을 유치해 총 600만 위안의 수익을 거뒀다. 2004년에서 2005년 동안 총 98,000명의 관광객과 총 1,800만 위안의 이익을 기록했다. 베이징에 있는 13개의 스키 리조트는 전국 스키어의 1/3인 100만 명의 여행객을 수용하고 있다. 베이징 스키 리조트는 지역 경제에 큰 이익을 가져온 것뿐만 아니라, 중국 스키산업 발전을 위한 성공적인 모델로도 꼽힌다. 스키 리조트 투자는 민간 자본과 정부의 후원으로 빠른 전환을 맞고 있다. 현재 베이징, 헤이룽장성, 지린, 싱지안 그리고 헤베이에서 많은 스키 리조트가 공사 중이다. 많은 해외 투자가들 역시 중국 시장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공동 벤처 혹은 완전히 외국인 소유의 스키 리조트가 문을 열 날이 머지않게 됐다. 왜 베이징 스키 리조트는 매우 빠른 발전을 거뒀고,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을까? 이것은 면밀히 연구를 할 가치가 있다. 무엇보다 먼저 위에 나타난 수치들은 베이징 경제의 부분을 보여준다.

이 통계는 급속한 경제 발전과 10년 전보다 몇 배 나아진 생활 조건을 향유하는 중국 수도 베이징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베이징은 스키 리조트에 고객을 제공하는 부유한 관광사업 자원 도시다. 차 역시 여행의 기회와 더불어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킨다. 보다 중요하게, 베이징은 스키를 포함한 진보적이고 최신유행의 아이디어들을 사랑하는 국제적인 도시다. 베이징 사람들은 고학력으로 스포츠와 건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로 이런 모든 것들이 스키 리조트 성공의 좋은 기본이 되고 있다.

2000년 이전에 스키 리조트는 주로 헤이룽장성과 지린에 있었다. 그리고 2000년에 베이징과 헤베이에 새로운 스키 리조트들이 문을 열었고, 2004년에는 시천, 싱지앙, 산둥, 헤난, 그리고 후베이 스키 리조트가 뒤를 이어 개장했다. 이 지역들은 발전된 경제, 좋은 기후, 그리고 밀집된 인구가 장점이다. 반면에 간수, 샨시, 그리고 내몽고 지역과 같은 저발전 지역에서는 다른 규모의 스키 리조트가 나타났다. 동시에, 베이징과 상하이에는 각각 2003년, 2005년에 하루에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두 개의 거대한 실내 스키 리조트가 생겼다. 작은 규모의 실내 스키 리조트는 베이징 남쪽 교외에 현재 건설 중이며 오는 2007년에 운영될 예정이다.

스키 애호 동호회 활성화
중국에는 77.53%의 스키어들이 초보자들로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스키 애호가로 짧은 기간 동안에 실력을 쌓는 것이 불가능하다. 더욱이 스키는 비용이 많이 드는 스포츠라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베이징 스키 리조트를 예로 들면, 그곳은 가장 가까운 도심지로부터 30km, 가장 먼 곳은 버스 혹은 차가 반드시 필요한 거리인 100km나 떨어져 있다. 장비와 옷 렌트 포함 380위안을 소비하고, 식사에 30위안 내외, 리프트와 강습 경비를 제외하고 하루에 450위안 정도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스키 애호가가 스키 보드와 옷, 고글 등의 장비를 산다고 하면 지출은 훨씬 높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스키 시장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하고 있는 많은 스키 마니아들은 이와 같이 많은 시간과 돈이 들더라도 기꺼이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는 점을 파악해야 한다.

2000년 이전에는 어떠한 스키 애호가 동호회도 존재하지 않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생겨나고 있다. 장비를 스스로 준비하고, 매년 겨울 최소한 5번 정도 스키를 타고, 몇몇 사람들은 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스키협회가 시작되고, 베이징에서 9개 거점 토너먼트와 함께 한 경기로 헤이룽장성과 지린에서 4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을 끌어들인 국내 알파인 스키 선수권 대회를 개최했다. 2005년에는 헤베이, 헤난, 시천, 시지앙 그리고 내몽고 지역까지 약 3000명의 참가자가 지원, 28개 거점에서 일련의 시합이 개최됐다. 베이징, 헤이룽장성에 40개 이상의 스키 클럽들이 설립됐다. 대부분의 스노보드 클럽은 베이징에 있고, 20%의 스키 애호가들은 스노보드를 이용하고 있다.

2000년 극히 제한된 수의 외국 브랜드들이 작은 수요로 중국에서 매년 200세트의 스키 장비를 판매했다. 2005년 〈보케(Woke)〉 〈살로몬(Solomon)〉 〈피셔(Fisher)〉 〈버던(Burghdon) 〉과 〈일란(Ilan)〉 등의 브랜드가 연간 10,000세트 판매를 목표로 중국 시장에 참여했다. 시장 채널의 개방을 위해 중국 스키 협회와 스포츠 협회는 국제 겨울 스포츠 장비 엑스포를 2003년  이래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그곳에는 2004년 시장 발전을 위해 261개 기업이 참여했고, 2만 제곱미터 전시지역이 마련되기도 했다. 중국 스키 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기초적인 국내 시장이 개방될 것이다. 5년 전에 스키는 북 중국지역에 제한된 스포츠였고, 지금은 상당히 안정된 소비자를 포함한 15개 지방으로 퍼져 있다. 5년 전 스키 리조트의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도 매우 단순하게 운영됐으나, 현재는 옷, 장비, 클럽 등 다양한 용품들이 소개되면서 시장이 보다 성숙되고 있다.

중국 스키 산업의 가장 큰 장점은 급속한 경제 발전과 큰 시장수요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지난 10년 동안 급속한 경제발전을 유지했다. 주요 경제 지표들은 최근 느리게 감소하고 있지만, 중국 GDP는 아직도 7~9%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회 경제 예상 지표는 개인 소득 증가로 예상할 수 있다.

경제성장률이 스키 시장의 미래
국제 경제학자들은 ‘중국은 50년간 경제 발전을 유지하고, 거대한 국제적인 시장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중국은 13억 명의 인구 중 총 스키인구가 약 3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0.023%다. 한국 스키인구는 초보자를 포함해 전체 인구 중 30% 내외로 추정되고 있다. 또 일본의 스키인구는 인구 중 13~15%인데 이 수치는 130만 명으로 현재 중국 스키어 인구와 같은 수준이다. 중국의 발전은 지리적 위치, 기후,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분포로 판단해볼 때 앞으로 10~15년 안에 인구의 2% 내외 또는 260만 명이 중국 스키인구가 될 전망이다.

스키 리조트의 구조는 기후와 지리적 상황(실내는 제외)에 따라 결정된다. 중국 영토의 많은 부분은 28도에서 48도 사이에 스키를 위한 적당한 산이 많은 위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4,000만 명의 인구가 베이징에 거주하고 티안징, 선양, 하얼빈, 창준, 후허항트, 타이안, 시안, 워룸비, 청두, 종빙, 워한, 그리고 지란에 약 8,000만 명의 도시 인구가 있다. 현재 스키 리조트는 북동 중국에 주로 위치해 있고, 북중국, 중앙 중국, 북서, 그리고 남서 중국에 북동쪽의 거의 총 스키장의 43.2%가 있다. 베이징, 헤베이를 중심으로 북 중국은 전혀 없던 수익을 총 스키어의 33%를 수용함으로써 전국 스키 리조트 중 가장 큰 수익인 15.1%로 가장 빨리 성장시켰다.

중국 스키 리조트의 전반적인 하부구조를 살펴보면 느린 리프트뿐만 아니라 수입된 제설기 대부분 답답한 능률과 짧은 수명으로 개장한 스키장들도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이다. 2005년에 4~5개의 스키 슬로프가 빠른 속도의 리프트로 관광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시장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중국 스키 산업이 좀 더 자신감 있는 투자가들로 인해 더욱 성숙해질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더욱이 대부분의 중국 스키어들이 초보이기 때문에 스키 렌트 사업은 주된 사업 모델이다. 중급 스키 리조트는 30,000세트의 장비, 주로 중고의 스키보드를 구비하고 있다. 그러나 2004년 이후 중고 보드는 쓸모없는 것으로 변화됐다. 최근 2년간 새로운 스키 리조트는 기본적으로 시장 소비자의 감독을 받아들여 새 스키 용품을 장만했다.

단기 설비투자 비율 90%, 최대 리스트
큰 영토 때문에 불균형적인 경제 발전과 교육 수준, 소비정서의 차이가 중국 스키 리조트의 3가지 주된 문제들이다. 첫 번째는 어떻게 현존하는 스키 리조트를 확대, 합병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는 어떻게 더 많은 일반인들에게 대중화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와도 연결된다. 유럽 스키 리조트들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여러 세대가 사랑해 온 전통적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오스트리아 사람들은 1인당 2세트의 스키를 소유하고 있는 상태. 대부분의 가족들도 그들의 스키장비를 갖추고 스키를 타는 것이 자연스러운 취미가 되었다. 반면에 중국은 3,000만 명 중 1% 미만의 스키어들이 자신의 스키와 스노보드를 갖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여행이 아닌 목적으로 레저 수단으로 스키를 탄다. 최근에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스키 타는 것을 좋아하기 시작했지만 전반적으로 스키 시장은 기복이 심한 편이다. 동시에 이런 상황은 향후 15~20년 동안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시장임을 입증하고 있다.

스키 리조트의 90%는 장기적인 투자를 위해 마련된 것이 아니라 개인소유와 단기간의 투자회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업 간 공동 소유물이다. 스키장 부지는 한시적으로 임대되고 있다. 또한 투자가들은 중국 정부의 정책을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투자가들은 성공 사업에 대해서 경쟁자들이 따라오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투자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따라서 큰 투자를 하지 않아 싼 중고 장비를 사용하는 소비자 불만이 커지게 되고, 설비 과잉 운영, 부적절한 분위기, 요금과 서비스의 질적 저하 현상을 초래하게 됐다. 부적당한 경쟁은 역시 서비스 질을 떨어뜨렸다. 경쟁과 적자생존은 시장에서 지레의 힘과 같은 역할을 한다. 아직도 중국은 스키 리조트를 위한 진정한 조건을 갖춘 산이 많고 기후가 좋은 장소는 모든 거대한 영토 중 아직도 개발이 제한되고 있다. 북중국은 물이 부족하고, 불균형한 숲의 분포와 같은 취약성이 있는 환경을 지닌다. 헤이룽장성, 지린, 그리고 리아닝을 포함한 북동 중국은 거대한 스키 리조트를 위한 조건을 잘 갖춘 대부분의 풍부한 스키 자원을 가지고 있는 상태다. 

견실하고 유지 가능한 스키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 환경, 자연환경, 정책, 그리고 내부 운영 환경의 밀접한 관계가 있는 4가지의 지지가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중국 스키협회는 향후 스키 산업의 측정과 완벽을 위한 계획을 차근차근 마련하고 있다. 먼저 중국 스키 레포츠 관리 규정을 제정, 전문성과 기술 전망과 함께 스키 리조트의 구조 지침을 제공하고, 관리를 위한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알파인 스키를 위한 기초적인 교과서를 제작하고, 3단계 스키 지도자 훈련 계획을 세워 3년 안에 실력이 입증, 등록된 1500명 스키 지도자를 훈련할 방침이다. 또 중국에서 스키를 촉진 시키기 위해 시합과 국제 경기를 편성하기로 확정했다. 중국은 알파인, 점프스키, 스노보드를 포함해 여섯 가지 종류의 프로페셔널 게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월드컵 자유형식 스키 기술, 2007년 있을 제7회 아시안 윈터 게임과 같은 많은 국제 경기를 유치했다.

새로운 스키 여행 프로그램 속속 생겨
헤이룽장성 지방은 제19회 세계 대학생 윈터 게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런 큰 행사들은 스키 리조트와 스키에 대한 주목과 열광을 크게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협회는 스키 관광 활성화를 위한 스키 축제를 장려할 것이다. 스키 축제는 중국에서 매우 특별한 행사로 정부와 기업의 많은 후원활동 속에 개최된다. 또 협회는 스키협회와 기업, 그리고 외국 투자 안내 설명의 교환과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지식 단계를 높일 수 있는 강의와 포럼을 통해 프로페셔널 스키어와 전문가들을 코치로 고용할 예정이다.

중국에서 스키는 지난 10년간 눈부신 발전을 기록했지만 향후 밝은 미래와 더불어 새로운 여행 프로그램이 될 전망이다. 지난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중국에서는 여행 수요가 많지 않았다. 이 시기에 사람들은 사업을 하거나 친구를 방문하기 위해서만 여행을 했다. 1970년대에서 80년대에 이르러 주로 학교, 사회단체 또는 복지 사업체 위주로 단체여행이 시작됐다. 숙박 없이 하루 동안 300km 이내로 버스를 타는 단체 여행이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서 실질적인 경제 발전과 나아진 여행 기반 사업, 기차를 이용한 장거리 여행의 성장이 크게 늘었다. 2000년대에 오면서 중국의 여행은 유흥과 레저 위주에서 명소 관광 위주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커다란 변화를 보였다. 여행자들은 문화와 자연에 관심을 가졌고, 개인의 자유, 마음과 몸의 소리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것에 투자했다. 사람들은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을 필요로 했으며 자연환경에 더욱 관심을 기울였다. 중요한 것은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소비가 증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새로운 여행 프로그램이 생겨나게 됐다.

스키 여행 프로그램은 중국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레저로 다가서고 있다. 북쪽 지방의 자연적인 이점과 추운 날씨, 그리고 건강을 위한 좋은 운동이라는 점이 중국인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다. 스키는 패셔너블한 스포츠 통합 장비와 기술, 그리고 유행을 앞서는 옷이 있다. 때문에 스키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게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