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빠르게 묶을 수 있고 풀 수 있는 매듭
재빠르게 묶을 수 있고 풀 수 있는 매듭
  • 정리 편집부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__투 하프 히치


영구적으로 펙이나 폴을 고정할 때는 불안정해

Two Half Hitch  투 하프 히치 

 1> 타프 구멍에 스트링을 통과해 뽑아준다.
 2> 이어 스트링의 한쪽 끝을 잡고 구멍 안쪽으로 넣어 뽑아준다. 
 3> 뽑아낸 스티링의 끝을 잡고 원줄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한 차례 감아준다.
 4> 감아 준 스트링의 끝을 잡고 고리의 바깥쪽에서 본줄의 안쪽으로 한 차례 더 감아준다.
 5> 매듭 부분을 잡아 당겨 고리가 단단히 조여지도록 한다


타프에는 보통 메인 폴을 끼우는 구멍 외에도 양쪽 측면에 몇 개의 구멍이 더 뚫려 있다. 타프의 이 구멍들은 비가 내릴 때 측면에 물이 고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강풍 속에서 타프를 단단하게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비가 오는 가운데나 바람이 불 때 타프를 재빨리 고정해야 한다면 투 하프 히치(Two Half Hitch)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투 히프 히치는 초보자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매듭으로 매듭의 순서가 복잡하지 않고 묶은 후 나중에 풀기도 쉬워 익혀두면 캠프장에서 수시로 사용할 수 있는 매듭이다.

투 하프 히치 매듭의 단점은 스트링이 느슨해지거나 스트링에 인장력이 없을 경우 쉽게 풀릴 수 있기 때문에 중간 중간 매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매듭의 끝에 옭매듭을 해줘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투 하프 히치란 하프 히치를 두 번 했다는 말이며 이를 통해 매듭을 더 경고하게 됐다는 말이다. 하프 히치를 두 번 했다고 해서 매듭 자체가 아주 견고해지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스트링을 나무나 펙에 고정해야 한다면 투 하프 히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타프에 줄이 풀릴 가능성이 있다면 투 하프 히치를 하기 보다는 앵글러스 루프나 토트라인 히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투 하프 히치는 타프 고정 외에 텐트 끈을 나무에 감아 고정해야 할 때도 사용한다. 또한 펙을 간단하게 고정할 때도 쓴다.

▲ 1. 타프 구멍에 스트링을 통과해 뽑아준다. 2. 이어 스트링의 한쪽 끝을 잡고 구멍 안쪽으로 넣어 뽑아준다. 3. 뽑아낸 스티링의 끝을 잡고 원줄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한 차례 감아준다. 4. 감아 준 스트링의 끝을 잡고 고리의 바깥쪽에서 본줄의 안쪽으로 한 차례 더 감아준다. 다음 매듭 부분을 잡아 당겨 고리가 단단히 조여지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Cearsebrove 2011-10-27 15:33:29
ozhog laze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