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텐트는 움직이는 얇은 벽, 세탁을 줄이고 물기는 없애야
텐트는 움직이는 얇은 벽, 세탁을 줄이고 물기는 없애야
  • 글 이철규 | 사진 엄재백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mping School__겨울철 텐트 관리

스카프가 있는 텐트는 결로와 질식사의 위험에 주의해야 

캠프장에서 집안에 있는 것만큼 따뜻하길 원한다면 아마도 너무 큰 욕심이 아닐까? 캠핑이란 야외로 나가 의식주를 해결하는 아웃도어다. 때문에 집에 해당하는 장비인 텐트와 부엌공간에 해당되는 장비인 키친테이블과 테이블, 이불에 해당하는 침낭을 가지고 가 자연 속에서 하룻밤을 보낸다.

이런 캠핑 장비들은 가격에 따라 성능과 재질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야외에서 자신의 체온과 몸을 보호하고 안락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런 장비 중 가장 중심에 서 있는 것이 집에 해당하는 텐트다. 텐트는 쉽게 해체와 설치가 가능한 집으로 바람과 비를 막아주는 폴딩형 건물이라 하겠다.

하지만 텐트는 집과 달리 텐트 천과 폴을 이용해 형태를 유지하며 스트링과 펙으로 폴과 텐트 천을 고정한다. 천 하나로 바람과 비를 막아주는 텐트는 냉기를 차단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에 추운 밤을 지새우기 위해 텐트 내에 난로를 설치하거나 화로 같은 열기구를 피우기도 한다. 텐트 천은 촘촘하게 짠 나일론 막으로 불에 약하며 날카로운 것에도 쉽게 찢어질 수 있다.

겨울철 텐트 내부의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바닥에 매트리스를 이중으로 깐다거나, 텐트 내부에 따로 이너텐트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텐트와 이너텐트 사이에 공간을 두어 찬 공기가 바로 이너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텐트 내부로 들어오는 바람이나 냉기를 차단하기 위해 텐트 천 끝에 스카프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다. 스카프를 달 경우 바람을 막아줘 훨씬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내부 환기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으며 텐트 내부에 화로를 피워 놓고 잠을 잔다거나, 랜턴 등을 켜놓고 잘 경우 질식사의 위험이 있다.

실내 환기가 안 될 경우 생기는 문제 중 또 하나는 텐트에 이슬이 맺어 젖게 되는 결로현상이다. 이 결로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이중 텐트 구조나 텐트 사이트 바닥에 방수포 등을 까는 방법이 있지만 완벽하게 결로현상을 예방하는 것은 힘들다.

사람의 체온을 비롯해 화롯불, 랜턴과 버너의 열기 등 외부의 온도와 달리 텐트에는 열기를 지닌 물체들이 늘 산재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하룻밤을 보내고 텐트 밖으로 나오면 하얗게 서리가 내려 앉은 모습을 접하게 된다. 이 경우 텐트를 햇살에 말려주거나, 텐트 내에 화로를 피워 텐트를 말리는 방법이 있다. 텐트는 얇은 천이기에 쉽게 건조시킬 수 있으며 텐트를 보관할 때는 천의 물기를 없애고 건조한 곳에서 말린 후, 텐트 보관주머니에 넣어 보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