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냐, 서비스냐. 그것이 문제로다!”
“가격이냐, 서비스냐. 그것이 문제로다!”
  • 김경선 기자
  • 승인 2011.06.2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Issue4. 병행수입 급증

“유명 브랜드 제품이 왜 이렇게 싸지?”
웹서핑을 하다보면 유명 브랜드의 제품들이 오프라인 가격보다 훨씬 싸게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제품의 가격이 싼 이유는 유통 과정에 그 비밀이 있다.

바로 병행수입제품 때문. 병행수입이란 수입총대리점을 통한 정상유통경로를 거친 수입과 이를 우회하는 제3자에 의한 수입이 병행하여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2007년, 유난히 병행수입이 활발했다. ‘불법이냐 적법이냐’ 논란의 여지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병행수입이 계속 증가한 것은 원화강세로 인한 수입품의 가격이 계속 하락했기 때문이다.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싸게 판매되는 병행수입품. 소비자들은 가격과 서비스 사이에서 고민할 수밖에 없다.

똑 같은 제품에도 가격 차이 발생

해외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국내에 들어올 때는 정식수입업체를 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외 브랜드 본사와 국내 수입업체가 신용과 신뢰를 기반으로 계약하는 것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제품이 안전한 루트를 통해 수입된다. 병행수입의 경우는 정식수입업체가 제품을 들여오는 것이 아니다.

개인 판매상이나 소규모 업체가 해외의 유통망과 직접 연계해 제품을 수입한다.

서로 다른 유통 경로를 통해 수입된 정식수입품과 병행수입품은 가격에서 차이가 난다.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20~30%까지, 보통 정식수입품의 경우 병행수입품보다 가격이 비싸다.

같은 제품이라도 환율차이와 생활수준에 따라 국가별로 가격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또 본사가 과잉 생산된 제품이나 재고 등을 개인에게 싼 가격으로 팔면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다.

올해 아웃도어 시장은 수입 브랜드의 병행수입이 무척 활발했다. 그 이유는 원화강세와 인터넷의 활성화 때문. 개인 판매자들은 자본금이 많이 드는 오프라인 매장을 굳이 만들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제품을 팔아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온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병행수입 제품들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이는 국내 정식수입업체와 거래를 하지 못한 멀티샵들이 인기 브랜드 제품을 갖추기 위해 병행수입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사실, 병행수입품이 국내에 급속도로 깔리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믿고 살 수 있는 정식수입품을 살 것인가, 가격이 저렴한 병행수입품을 살 것인가.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 됐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병행수입품의 가격이 저렴한 만큼 위험부담을 안아야하기 때문이다.

“기존 제품보다 싼 제품은 왠지 신뢰가 가지 않아요. 혹시 위조 제품은 아닌지, 나중에 애프터서비스는 어떻게 되는지. 이런 저런 문제를 따져보면 비용을 더 들여서라도 정식수입품을 사는 게 이익인 것 같아요.”

고가의 아웃도어 제품은 오래 입으려 생각하기 때문에 살 때부터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 등산복을 자주 구입한다는 회사원 김현정(38) 씨는 이런 이유로 정식수입품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A/S 확실히 받으려면 정식수입품 구매

병행수입품의 최대 단점은 가격이 저렴한 대신 차후 서비스가 확실치 않다는 점이다.

정식수입품의 경우 제품이 파손됐을 때 국내수입업체가 손쉽게 수리해주는 반면, 병행수입품은 A/S가 쉽지 않고 하게 되더라도 수리비용이 턱없이 비싸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진정성도 100% 신뢰하기 힘들다. 값싼 중국산 위조품을 버젓이 정품으로 위장해 파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

2007년은 유난히 병행수입품이 활발하게 수입되면서 정식수입업체들은 고민에 빠졌다.

많은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자니 병행수입업자들에게 좋은 일이 될 테고, 그렇다고 안 하자니 정식수입품의 판매가 줄어들 것 같고.

게다가 병행수입품과 정식수입품에 차이를 두지 않는 소비자들은 병행수입품의 서비스에 불만을 가지고 브랜드 자체에 대해 잘못된 편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병행수입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또 자유로운 경쟁으로 인한 적정 가격이 형성돼 전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정식수입업체와 병행수입업체가 모두 웃기 위해서는 제품의 적정가격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나치게 광고비를 많이 투자해 국제 가격 격차를 고려하지 않고 고가의 가격을 책정하다가는 병행수입품의 저렴한 가격에 밀리고 말 것이다.

불법과 적법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고 있는 병행수입품은 많은 논란의 대상이다. 아직 확실한 법적 조항이 없는 상태에서 수입품 시장은 혼란스럽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선택이다. 가격과 서비스, 어떤 것을 선택할 지 판단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몫이다.

정식수입품과 병행수입품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하루 빨리 모색해 투명한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야 말로 아웃도어 시장을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