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와 캐주얼, 신발은 이제 다변화 바람
복고와 캐주얼, 신발은 이제 다변화 바람
  • 김경선 기자
  • 승인 2011.06.2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 아웃도어 겨울 트렌드를 말한다- Part 1. 트랜드②신발

2009년 겨울, 아웃도어 슈즈는 복고를 추구한다. 최근 몇 년간 하이브리드와 캐주얼에 빠져있던 아웃도어 신발이 전통적인 디자인을 다시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 스웨덴 아웃도어 브랜드의 강자 <해글로프>의 등산화.
세계적인 아웃도어 신발 브랜드들이 전통적인 등산화 디자인을 다시 선보였으며, 이에 발맞춰 토털 브랜드들도 복고 대열에 합류했다.

복고 열풍의 주인공은 가죽이다. 등산화 제작 기술이 발전하면서 가볍고 내구성이 강한 합성 소재가 등산화의 주류 소재로 떠올랐지만, 올 겨울에는 전통적인 가죽 부츠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가죽 소재를 사용한 신발은 주로 로퍼다. 그러나 몇몇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가죽 등산화도 선보였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마인들>과 <한바그>. 프랑스의 아웃도어 브랜드 <에이글>은 로퍼와 가벼운 트레킹화를 가죽으로 제작해 선보이기도 했다.

소재도 천차만별, 아웃도어 슈즈

최근 몇 년간 불어오던 캐주얼 바람도 여전히 거세다. 복고 열풍 못지않은 캐주얼라이징 바람은 특히 젊은 브랜드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났으며, 오랜 역사의 브랜드들도 소량의 캐주얼한 제품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다.

▲ 독일의 <마인들>이 선보인 중등산화.
캐주얼의 향기는 컬러에서 가장 먼저 나타났다. 강렬한 원색의 컬러부터 은은한 파스텔톤 컬러까지 다양한 색상을 사용했으며, 아웃솔과 갑피 등에도 획기적인 패턴과 디자인으로 캐주얼한 느낌을 강조했다.

복고 열풍과 더불어 더욱 파격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기존 제품의 틀을 깨고 있는 아웃도어 슈즈는 다양한 소재의 활용으로 이런 변화가 가능했다.

<한바그> <마인들> <로바> <아쿠> 등 트레킹화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들은 정통적인 등산화에 컬러와 패턴의 변화로 새로움을 시도했다. 또 경등산화는 보다 가벼운 소재 사용과 함께 밝은 컬러를 톤인톤 배색해 강렬하게 제작했다.

하이브리드 신발의 대명사인 <킨>은 올 시즌에도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특히 신발 내부에 기모를 적용한 부츠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면에서 큰 호평을 얻었다.

이 외에도 <살로몬>과 <반스> 등에서 스노보드 부츠를 선보였으며, 10대와 20대들이 선호하는 <컨버스>에서는 다양한 소재의 컨버스화를 전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