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캠핑교실
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캠핑교실
  • 글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7.05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__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캠핑교실

Q 6월이면 밤에도 그리 춥지 않아 캠핑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A 6월은 낮과 밤의 기온 차가 5월보다는 덜하고 밤에도 그리 춥지 않아 캠핑을 즐기기에는 적합한 시기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해충과 모기, 산나물, 폭우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들은 보통 7월부터 극성을 부린다고 하지만 최근 기상이변으로 기온이 상승하면서 6월 초부터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벌레나 모기는 대부분 빛을 찾아 모이는 습성이 있는 만큼 강변이나 호수 등에서 캠핑을 할 계획이라면 방충망이나 스크린 타프를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텐트 안에 벌레 등이 들어오지 않도록 문을 잠가두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모기나 해충 외에 주의할 것이 갑작스럽게 쏟아 붓는 폭우입니다.

장마기간에 쏟아 붓는 폭우 외에 기상변화와 함께 일정 지역에 빗물이 집중되는 만큼 항시 라디오 등을 경청하는 것이 좋으며 캠핑 시 폭우로 인한 산사태의 위험이 높은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에 먹던 산나물들도 여름으로 접어들면 번식을 위해 독성을 품는 나물이 있는 만큼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이제 캠핑을 막 시작한 초보자입니다. 캠프장에서 멋진 사진을 찍기 위한 노하우나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A 캠프장에서 멋진 캠핑 사진을 찍기 위해선 그만큼의 장비와 노하우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좋은 풍경을 잡아내는 감각과 부지런함이 아닐까 합니다. 좋은 사진이란 자기만의 시각으로 지금의 풍경을 잡아내는 데 있다고 봅니다.

때문에 이를 위해선 자신이 원하는 위치를 찾을 줄 알아야 하며 부지런히 이곳저곳을 둘러보고 관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진은 구도를 잘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호기심과 관심이 아닐까 합니다. 그 호기심과 관심이 정성을 만들어 내고 노력을 수반해 자신만의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게 해주니까요.

캠프장에서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여기저기 포인트를 찾다보면 자신만의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캠핑 장비가 집에 널브러져 있습니다. 제대로 정리하라는 집사람의 성화에 매일 스트레스입니다. 좋은 방법을 가르쳐 주시길.

A 아마도 가장 좋은 방법은 캠핑 장비를 보관하기 위한 창고를 하나 만들거나 남는 방 하나를 창고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월급으로 생활하기조차 힘든 도시 서민의 입장에서 따로 창고를 짓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에 가장 좋은 방법이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의 베란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장비 구입 시 사용하는 크고 작은 포장 박스를 이용하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에 젖고 약하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따로 목록표를 만들어 정리해두면 편합니다.

조금 비용을 들인다면 박스 대신 코스트코나 앵글 집에서 파는 3단이나 4단 앵글을 구입해, 용도별로 구분해 장비를 보관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캠핑용 장비는 고가인 만큼 제대로 보관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관리하고 손질해야만 사용 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Q 캠핑하는 사람들이 가진 가장 큰 고민이 좋은 장비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없는가? 입니다.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길…….

A 캠핑 장비는 고가인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그만큼 고기능성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이지만 그만큼 거품이 많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사실 좋은 제품이 탄생하기 위해선 그만큼의 노하우와 기술, 수차례의 시행착오가 수반되기 마련이며 제품을 생산한 후에도 판매를 위한 광고와 유통과정이 필요한 법입니다.

이는 장비가 고가인 것은 그만큼의 이유가 있다는 말입니다.

소비자는 항상 질 좋은 소재를 사용한 좋은 제품을 구입하고 싶습니다.

질 좋은 제품을 값싸게 사는 방법은 자신이 직접 소재를 구입해 한 땀 한 땀 만들어 가는 것이지만 이는 쉽지 않을 뿐더러 그만큼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유명 회사의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방법은 우선 캠핑 전문가나 동호인들이 올린 사용 설명서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어 해당 회사가 진행하는 할인 행사나 분기별 세일 기간을 이용, 해당 제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캠핑 카페 등에서 진행하는 중고장터나 불용장비 판매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시기와 제품이 잘 맞아 떨어져야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운이 좋으면 새 것 같은 제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Q 랜턴은 어느 것이 좋은지요. 일부에서는 가스랜턴보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랜턴을 사라고 추천하는데.

A 랜턴은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 휘발유와 가스, 건전지랜턴으로 구분 합니다.

각각의 제품이 특징이 다르며 그만큼 장단점도 있습니다. 건전지랜턴은 열을 발산하지 않는 만큼 화상의 위험이 없어 안전하며 가스랜턴은 조작이 쉽고 쉽게 연료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이에 비해 휘발유랜턴은 계절이나 기온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강한 밝기를 자랑하는 게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다만 건전지랜턴은 밝기가 밝지 않아 넓은 공간을 비추기 어렵고, 가스랜턴은 기온의 영향을 받는다는 게 단점입니다.

휘발유랜턴 역시 연료를 구입하기 어렵고 무게가 무거우며 부피가 크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