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의 설치는 펙과 스트링이 직각을 이뤄야 최적의 상태
펙의 설치는 펙과 스트링이 직각을 이뤄야 최적의 상태
  • 글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7.05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mping School__펙의 설치

펙 다운 시 지면과 헤드 부분이 2cm 정도는 떨어져 있어야

캠핑 시 바람과 충격으로부터 텐트를 고정하고, 폴이 텐트의 모양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펙은 대개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주철,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들어진다.

또한 펙은 타프의 폴에 연결한 스트링을 당겨 타프가 모양을 잡고 고정되도록 해주며, 타프 천에 고인 물을 빼내기 위해 스트링과 함께 타프 천을 당겨줄 때 사용하기도 한다.

오토캠핑에서는 타프를 고정하고 커다란 텐트를 고정하기 위해 주철로 만든 단조펙을 많이 사용한다. 펙은 길이가 길수록 땅속에 깊이 박을 수 있으며 지지력도 높이지지만, 펙의 길이가 길수록 무게는 더 무거워지며 설치와 해체에 시간이 더 든다.

타프나 텐트에 펙을 설치할 때는 펙의 각도와 스트링의 방향을 고려해야 하는 데 펙이 가장 강한 힘을 받을 수 있는 각도는 스트링이 당겨지는 방향과 펙이 90도를 이룰 때이다.

이는 펙을 설치하는 방향과 지면의 각도가 45~50도 정도를 이루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펙을 설치하는 각도가 60도 이상이거나 45도 이하인 경우에는 펙이 제대로 힘을 받지 못한다.

펙을 설치할 때는 지면과 펙의 헤드 부분이 2cm정도는 떨어지도록 설치해야 한다. 많은 캠퍼들이 충격이나 강한 바람에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펙의 헤드 부분까지 땅속에 박곤 하는데 이렇게 할 경우 텐트나 타프 해체 시 펙을 회수하기가 너무 힘들다.

또 펙을 헤드 부분까지 모두 박을 경우 스트링의 길이를 조절할 수 없어 타프 천에 물이 고였을 경우 스트링을 당겨줄 수 없다.

펙을 설치하는 방법 중 주의할 점은 무조건 펙을 박으려고만 하지 말라는 것이다. 힘을 받기 어려운 진흙탕이나 모래 지역, 단단한 돌이 박힌 곳에서는 지형지물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낳을 수 있다.

나무줄기나. 커다란 돌 등이 때론 펙보다 더 좋은 지지점이 될 수 있다. 또한 펙을 설치한 곳이 불안하거나 미덥지 않을 때는 두 개의 펙을 이용해 이퀄라이징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겹쳐서 박아 강한 힘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펙 설치는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그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