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최고 매장을 찾아라!(5)
같은 듯 다른 색깔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
종로점은 전문 등반 장비, 종로5가점은 고기능성 의류로 다양한 고객층 확보
MINI INTERVIEW
문의 : 02-2273-1811 www.blackyak.co.kr |
각각 다른 색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종로점과 종로5가점. 그중에서 오픈한 지 6년 만에 종로
점과 1, 2위를 다투고 있는 종로5가점의 성장이 눈부시다. 물론 ‘등산 장비점의 중심지’라는 지역적 특성도 한몫 했겠지만, 단골 거래처와 고정 고객들을 확보해 온 게 비결 중의 비결이라고 귀띔한다. 현재 종로5가점은 1987년부터 20년 넘게 본사에서 근무해 온 유종호 부장이 파견돼 매장을 책임지고 있다.
“전문 등반 장비 위주인 종로점과 다르게 저희 종로5가점은 일반 산행객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류들이 아주 다양하죠. 이로 인해 두 매장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각기 다른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서로 시너지 효과를 얻어 내고 있는 거죠.”
물론 지역적 특성과 제품의 다양화가 매출의 충분조건은 아니다. 여기에는 소위 ‘잘 나가는’ 매장의 공통점인 철저한 고객관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철저한 고객관리는 본사 방침이기도 하지만,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 하나하나가 자발적으로 움직여야 가능하죠.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고객의 마음에 안 들면 소용이 없어요. 상권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만큼 더욱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무엇보다 <블랙야크> 매장의 특징은 여느 브랜드 매장과 다르게 멤버십 카드로 매장 어디에서나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VIP 고객으로 등록되면 매장 네트워크를 통해 본사 고객관리실에 자동으로 기록되어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그래서 어느 지역의 매장이든 <블랙야크> 멤버십 카드로 적립이 가능하고 적립금을 쓸 수 있다.
한 지역의 각기 다른 색깔을 지닌 두 매장, 그리고 본사와 매장의 철저한 고객관리 시스템, 이 모든 조건이 완벽하게 이뤄져 <블랙야크> 종로5가점이 최고의 매출 매장이 된 것이다.
저작권자 © 아웃도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