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닥불에 일상의 모든 짐을 태우고 마음 가득 별빛을 채운다
모닥불에 일상의 모든 짐을 태우고 마음 가득 별빛을 채운다
  • 글·김영 프리랜서 작가 | 사진·염동우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UTO CAMPING | 지리산 국립공원-달궁 오토캠핑장

▲ 널찍한 생활공간을 자랑하는 캐슬 텐트에 모여 코베아의 박상준 씨 가족과 함께 밤늦도록 캠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흥부마을~뱀사골~달궁 오토캠핑장~실상사~정령치~춘향묘~연화사

지리산의 만복대와 노고단, 반야봉이 감싸 안은 달궁은 천혜의 요새다. 이곳에는 지리산이 숨겨 놓은 비경이 있으며, 감히 범접하지 못할 자연의 신비로움이 남아 있다. 때문에 달궁 오토캠핑장은 밤이면 수많은 별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낮이면 제비꽃·매발톱·금낭화의 환한 미소를 만날 수 있다. 더욱이 뱀사골이 지척이라 가벼운 계곡 트레킹도 즐길 수 있다.

장비협찬·스타런, 코베아

▲ 아이들을 위한 캠핑 요리를 만드는 어머니. 어머니의 정성이 담긴 요리는 도심의 패스트푸드와 달리 늘 맛있다. 그건 그 속에 사랑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고속도로가 뚫리고 길이 좋아졌다 해도 서울에서 지리산까지는 그리 녹녹한 거리는 아니다. 때문에 달궁으로 캠핑을 떠나는 일이 쉽지 만은 않다. 하지만 달궁 오토캠핑장은 아름다운 계곡인 뱀사골이 지척이고 명찰인 실상사가 인근이라 캠핑과 함께 문화체험까지 할 수 있다. 게다가 캠핑장 주변으로 온갖 야생화들이 만개해 아이들에게 이만큼 좋은 생태체험지도 없을 것이다.

▲ 화롯불에 구운 고구마를 맛보고 있는 아영이. 캠핑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오락시간이며 아이들의 휴식시간이다.
만복대와 노고단, 반야봉이 감싸 안은 달궁은 천혜의 요새로,  삼한시대 마한은 이곳에 별궁을 짓기도 했다. 달궁, 달이 기거한다는 그곳에는 달에 산다는 선녀 항아(姮娥)가 있을지도 모른다. 선녀에 대한 기대감(?)과 멋진 캠핑지를 꿈꾸며 경부고속도로로 들어섰다.

서울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천안에서 논산으로 이어진 고속도로로 접어 들었다. 도로 사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여기저기 신도시만 짓다보니, 이제 서울에서 대전 구간은 늘 지체와 정체를 반복한다. 어쩌면 고속도로란 이름을 바꿔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달궁 오토캠핑장을 찾아가는 방법은 서울에서 남원을 거쳐 가거나, 대전에서 중부고속도로(구 대전~통영간 고속도로)를 타고 함양분기점에서 88고속도로를 이용하곤 하지만, 올 3월 전주에서 포항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장수에서 국도를 타고 가는 길이 생겼다.

‘흥보가’ 지명들이 남아 있는 아영면 성리마을
장수에서 19번 국도를 타고 곧바로 인월로 들어설까 하다, 텐트를 치기에는 너무 이른 시간이란 생각에 볼거리 중 하나인 아영면 성리의 흥부 발복지를 찾았다. 마을로 들어서자 여기저기 이정표가 복잡하다. 일단 마을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다는 흥부전의 실제 인물인 박춘보의 묘를 찾았다. 이곳 사람들은 무덤 앞에 제단을 세우고 매년 정월 15일을 기해 제를 지낸다고 한다.

봉화산 자락에 위치한 흥보(박춘보)의 묘는 고갯마루에 위치해 전망이 일품이다. 게다가 묘 주변으로 현호색과 할미꽃이 활짝 펴 카메라에 담을 수도 있었다. 아막성터와 흥부 발복지를 둘러보고 인월로 차를 몰았다.

▲ 사찰 한쪽에 마련된 음수대에서 감로수를 마시고 있는 현욱이와 아영이.
인월(引月)은 이성계가 아지발도와의 전투에서 달을 끌어 들여 전쟁에 승리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곳이다. 때문에 인월에서 24번 국도를 달리다보면 남천 물가에 아지발도가 피를 흘린 곳이라는 ‘피바위’라는 지명이 남아 있다. 인월에서 먹을거리를 챙겨 24번 국도를 따라 달궁으로 향했다.

뱀사골 입구를 지나자 제법 근사한 폭포가 나그네를 반긴다. 계곡가의 물을 끌어 올려 인공으로 만든 폭포로 약 10m 높이에 제법 시원한 물줄기를 내뿜는다. 게다가 폭포 옆으로 붉은 철쭉이 만개해 지나는 사람들마다 차를 세우고 연신 기념 촬영에 분주하다.

시원한 물줄기를 가슴에 새기고 캠프장에 도착하니, 맑은 공기에 솔솔 부는 실바람이 더해져 상쾌하다. 지난밤부터 캠핑을 시작한 코베아의 박상준 씨와 심재운 씨 가족은 봄 햇살을 타고 찾아온 꽃 소식에 취해 한가로운 휴식에 빠져 있었다. 아이들과 캠프장 주변의 야생화를 찾는가 하면, 신나게 축구 경기에 열중이다.

시원한 음료수 한잔으로 몸을 축이고 우리의 캠프터를 찾았다. 아직 시즌이 아닌 탓에 널찍한 야영장엔 텐트가 그리 많지 않다. 어쩌면 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 탓인지도 모르겠다. 거실 공간이 여유로운 바우데(Vaude) 텐트를 치고, 주변의 볼거리 중 하나인 실상사를 찾아 나섰다.

해탈교를 건너야 만날 수 있는 고찰 실상사

▲ 실상사 발굴 작업 때 나온 옛 기와들을 모아 만든 탑에 돌을 올리고 있는 경환이와 아빠 박상준 씨.
길가의 개나리는 이방인을 반기는 듯 산들바람에 회창회창 춤을 춘다. 꽃이 피면서 시작된 봄축제는 5월에 절정을 이룬다. 때문에 우린 5월을 ‘계절의 여왕’이라고 부르는지 모른다.

60번 지방도로에서 실상사로 이어지는 해탈교를 지나자, 돌장승이 비켜 선 것이 제법 이채롭다. 본래 이곳에는 네 개의 돌장승이 있었다고 하나, 그중 하나가 홍수에 쓸려 내려가고 말았다. 길가에서 꿀을 팔고 있는 노점상들을 지나니 실상사 경내다.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에 위치한 실상사는 828년(신라 흥덕왕 3)에 증각대사 홍척(洪陟)이 당나라에서 돌아와, 절을 세울 곳을 찾아 2년여 동안 전국을 헤맨 끝에 현재의 자리에 창건했다고 한다. 신라시대 세워진 사찰인 만큼 유적도 많아 백장암 삼층석탑(국보 제10호)을 비롯해 수철화상능가보월탑(보물 제33호), 수철화상능가보월탑비(보물 제34호), 철제여래좌상(보물 제41호) 등 11점의 국보·보물이 남아 있다.

현재는 보물과 유물보다 매년 여름이면 암자 앞 연못에 피는 연꽃으로 더 유명하다. 분홍빛과 흰빛 꽃이 조화를 이룬 실상사의 연못은 가히 절경이라 사진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아직 봄이라 연꽃은 없었지만 자주괴불주머니와 동의나물, 수선화가 만개해 손님을 맞는다. 더욱이 연못 주위에는 달래가 피어 몇 뿌리 캘 수도 있었다.

실상사의 보물과 야생화를 둘러보는 데 정신을 쏟다보니 어느새 어둠이 대지를 덮기 시작한다. 이제 막 제 빛을 내기 시작한 으스름 달빛이 암자를 비추니 사찰의 분위기가 더욱 예스럽다. 아마도 이런 고즈넉함이 있기에 사람들은 절을 찾는가 보다. 실상사를 나와 마천에 들러 먹을거리를 챙긴 뒤 달궁 오토캠핑장으로 돌아왔다.

그새 저녁 식사를 마친 박상준 씨와 심재운 씨는 모닥불을 피우기 시작했다. 경환이와 현욱이의 등쌀에 아빠가 두 손을 들고 만 것이다. 화로를 이용한 모닥불은 캠핑이 주는 즐거움 중 하나다. 가족들과 도란도란 모여 앉아 정겨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도 모닥불에 훨훨 태워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캠퍼의 일상은 언제나 활기찬 것일지 모른다.

▲ 1박 2일간의 캠핑 동안 많이 친해진 경환이, 현욱이, 아영이.

캠핑은 아이나 부모 모두에게 중요한 놀이며 탈출구다
별빛이 내려앉아 손에 잡힐 듯 가깝다. 맑은 공기가 주는 선물이다. 일상에서 별을 볼 일이 없는 도시인에게 캠핑의 저녁 시간은 또 다른 선물이다. 술잔 가득 별을 담가 서로에게 곡주를 기울이다 결국 11시가 넘어서야 잠이 들었다.

아침 찬바람에 눈을 떴다. 낮 동안은 25℃에 가까울 정도로 수은주가 올라갔지만 아침, 저녁은 제법 쌀쌀하다. 경환이와 현욱이는 벌써부터 칼싸움놀이에 열중이다. 아이들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야외에 나가면 잘 어울리고 잘 논다. 그것은 인간이 호모루덴스, 놀이를 좋아하는 존재이기 때문이기도 이지만, 그만큼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놀 기회가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학교가 끝나고 나면 가야할 학원과 도장, 미술교육에 쫓기다보니 정작 자신들의 시간은 잃고 있는 셈이다. 때문에 캠핑이나 아웃도어는 어른들은 물론이고 아이들에게도 중요한 시간이다.

어제 실상사에서 캔 달래와 김치 등을 넣고 찌개를 끓이니 캠프장은 온통 봄 향기가 가득하다. 매번 갖은 향신료와 고기 기름으로 치장하던 저녁 식사와 달리 뒷맛이 매끄럽고 개운하다. 10시가 넘어 늦은 아침을 해결하고 텐트와 타프를 걷은 후, 춘향을 만나러 나섰다.

▲ 화롯가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는 박상준, 심재운 씨 가족.

지고지순한 사랑을 대표하는 여인, 성춘향
▲ 구룡계곡 근처에 자리한 춘향묘를 오르고 있는 심재운 씨 가족.
정령치를 넘어 60번 지방도를 따라 내려서니 육모정 맞은편으로 ‘춘향묘’란 표지석이 눈에 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돌계단을 따라 묘소까지 올랐다. 묘비에는 성춘향이란 이름이 큼지막하게 적혀 있다. 묘에서 뒤돌아보니 제법 지리산 자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춘향이 실존인물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견해가 다르지만 남원시는 성춘향을 실존 인물화 해 버렸다. 그래서 매년 5월 초 광한루에서 펼쳐지는 남원 춘향제는 이곳 춘향묘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설성경 교수는 실존 인물인 ‘성이성’의 기록을 통해 열녀춘향이 실존인물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결론은 없다. 실존인물이든 아니든 그래도 이 땅에 이런 열녀가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지고지순한 옛 생각일지 모르지만 사랑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도 행복이 아닐까 싶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자식들을 위해 자신을 던지듯이 말이다. 때문에 제 몸을 불태우다 떨어졌어도 휘날리는 벚꽃은 여전히 아름다운가 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