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 비경을 다 감상할 수 있어요!”
“설악 비경을 다 감상할 수 있어요!”
  • 글·김성중 기자 | 사진·염동우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TIONAL PARK TRAVEL 01 공룡능선~서북능선 코스

▲ 비선대에서는 장군봉과 적벽이 장엄한 위용을 자랑한다. 마고선이라는 신선이 와선대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누워서 감상하다가 비선대에서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깃든 곳이다.

산꾼들은 이야기한다. 설악이라는 말을 듣고 여전히 가슴이 뛴다면 아직 청춘이라고. 지금도 어느 청춘의 가슴에 불을 지피고 있을 설악,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먹먹해진다. 설악은 한계령과 미시령을 경계로 동해쪽은 외설악, 서쪽은 내설악, 한계령 동쪽 오색일대를 남설악으로 나눈다. 그리고 그 넓고 깊은 품은 동해를 만나 더욱 빼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장엄한 설악의 품, 어디를 가고 어디를 볼 것인가.<편집자주>


▲ 5월의 신록으로 가득한 신흥사는 탐방객들이 많이 찾는 절이다.

''내설악, 외설악, 남설악을 관통하는 1박2일 코스…중급자 이상 산행시간만 22시간 소요

까맣게 잊고 있었다. 날카로운 공룡의 등뼈에 발은 퉁퉁 부어오르고 귀때기청봉으로 향하는 너덜지대에서 매서운 바람에 제대로 몸을 가누지 못해도 별빛에 기대어 악우들과 술 한 잔 나누며 별과 바람과 우정을 노래하던 설악산을. 구름 위에 펼쳐진 하늘 호수와 찬란하게 솟아오르는 대청봉에서의 일출을 다시 볼 수 있을까. 떠난다. 그 아련했던 추억이 서린 설악산으로….

취재협조·설악산국립공원 033-636-8355

설악산(雪嶽山, 1708m)은 강원도 속초시·양양군·고성군·인제군 4개의 시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예로부터 설산·설봉산·설화산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다. 남한에서는 한라산(1950m)과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산이다. 설악산은 크게 내설악·외설악·남설악으로 구분하는데, 공룡능선을 기준으로 서쪽을 내설악, 동쪽을 외설악이라 하며, 서북능선을 경계로 북쪽을 내설악, 남쪽을 남설악이라 부른다.

한계령~서북능선~소청봉~공룡능선~마등령~황철봉~미시령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남쪽의 점봉산과 북쪽의 향로봉·금강산을 이어주는 백두대간의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설악산에는 희귀동식물이 많이 서식하는 곳으로 1965년 천연보호구역, 1970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1982년에는 유네스코에서 ‘생물권보존지역’으로 지정하여 세계적으로도 아끼고 보존해야할 중요한 산이다.

▲ 설악산의 일주문을 지나면 신흥사 앞에 높이가 15m에 달하는 통일대불이 인자한 모습으로 앉아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설악산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추억은 고통이다. 날카로운 바위에 손은 퉁퉁 부어오르고, 등산로도 다른 산과는 다르게 오르막과 내리막이 심해 같은 거리라도 곱절은 힘들었다. 그나마 완만한 등산로인 서북능선은 바람이 어찌나 세차게 부는지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할 정도였다.

하지만 그렇게 고생고생 했어도 자꾸만 설악산이 생각나는 것은 산행의 묘미를 제대로 일깨워 준 산이기 때문이리라. 운해 속에 솟아오른 암봉들과 밤에는 손에 잡힐 듯 보이는 수많은 별들, 그리고 눈부신 황금빛 햇살을 뿜으며 솟아오르는 대청봉에서의 일출은 지금도 머릿속에 생생하게 떠오른다. 설악산의 진면목은 바로 그 장엄한 경관을 보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잡은 산행 일정도 설악산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계획했다. 수십 개의 험준한 암봉들이 만들어낸 공룡능선과 대청봉의 일출, 그리고 매서운 바람이 일품인 서북능선을 연결하는 1박2일 코스다.

험준한 암봉에 잠시 머문 5월의 향기

▲ 마등령에 오르기 1.5km 전에 만난 너덜지대. 이곳을 지나면 오른쪽 계곡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다.
설악산 입구인 소공원에 발을 들여놓으니 수많은 암봉과 장쾌한 능선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아직 5월 초순이라 산불방지 기간 때문에 많은 등산로가 입산이 통제됐지만, 소공원에는 아침 일찍부터 싱그러운 5월의 설악산을 감상하러 온 관광객들로 붐볐다.

신흥사 입구에는 사람보다 10배는 됨직한 큰 불상이 시선을 압도했다. 1997년에 준공된 이 통일대불은 높이만도 약 15m에 이르는 불상으로 소공원 입구에 있는 반달곰 동상과 함께 설악산의 입구를 알리는 명물이다. ‘설악산에 오신 걸 환영하오!’라고 말하는 듯 부처님이 인자한 모습으로 일행을 반겼다.

오전에 속초에서 이것저것 볼일을 보느라 출발이 늦어져서 서둘러 발걸음을 재촉했다. 이번 산행 코스는 비선대~마등령~공룡능선을 지난 후 중청 산장에서 1박을 하고, 다음날 대청봉~서북능선~대승령을 거쳐 장수대로 내려오는 코스다. 워낙 험준한 코스라 제대로 종주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하지만 공룡능선과 서북능선은 내·외·남설악이 가진 세 가지 색의 경관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코스로 손꼽힌다. 설악산에 와서 이 둘을 어찌 그냥 지나칠 수 있겠는가. 종아리에 힘을 꽉 주고 힘찬 발걸음으로 비선대로 향했다.

▲ 마등령에서 공룡능선에 가기 전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다.
소공원에서 비선대까지는 가족끼리 산책하기 좋은 곳으로 천천히 걸어도 1시간이면 충분하다. 비선대에 도착하니 장군봉과 적벽은 여전히 그대로였다. 학창시절 붉디붉은 저 적벽을 어떻게 올라갔는지 지금도 적벽 중간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느낌이다.

비선대에서 대청봉으로 오르는 코스는 두 개다. 하나는 천불동계곡을 따라 오르는 길과 다른 하나는 마등령에 오른 후 공룡능선을 거쳐 대청봉으로 가는 길이다. 비선대에서 마등령으로 방향을 잡았다. 장군봉 중간에는 옛 고승들이 도를 닦았다던 금강굴이 있어 잠시 더위도 식힐 겸 들러보았다.

금강굴에서 마등령(1327m)까지는 3km로 가파른 오르막이 계속됐다. ‘가는 날이 장날’인지 5월의 날씨인데도 섭씨 영상 30도가 오르내리는 기상이변이란다. 바람도 거의 불지 않고 햇빛에 몸이 그대로 노출됐다. 안일한 생각으로 모자와 선크림을 준비 못한 것이 큰 실수였다. 그나마 준비해둔 스카프로 대신할 수밖에 없었다.

말의 등을 닮았다는 마등령은 등짝에 올라타기 정말 힘들었다. 가파른 경사와 돌계단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비선대에서 식수를 보충하고 올라갔지만 더위에는 장사가 없었다. 찌는 더위에 벌컥벌컥 마신 물은 벌써 동이 나기 직전이었다. 가을날 홍시처럼 일행의 얼굴도 붉게 상기됐다. 기억에 금강굴에서 1.5km 거리에 있는 너덜지대를 지나면 바로 오른쪽에 흐르는 계곡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도착하고 보니 그동안 비가 오지 않아서인지 물이 말라 있었다. 나뭇잎을 파헤치자 그나마 고인 물이 조금 있었다. 어쩌겠는가. 이것도 감지덕지 할 따름이다.

비선대에서 마등령까지의 구간 중에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은 한 군데 더 있다. 금강굴에서 2.5km 지점 철계단을 오르기 전에 바로 오른쪽 계곡에서 물을 구할 수 있다. 가보니 아까 너덜지대에서 만난 계곡보다는 수량이 많았다. 하지만 물이 너무 조금씩 흘러 수통에 담기가 쉽지 않았다. 하늘의 도움인지 나뭇잎에 가린 하얀 물건이 시야에 들어왔다. 20cm 정도 길이의 호스였다. 누군가가 이곳에서 식수를 보충하는 사람들을 위해 놓아둔 세심한 배려였다.

호스를 바위틈에 끼워 넣으니 맑은 물을 쉽게 담을 수 있었다. 다행이었다. 마등령까지도 문제지만 공룡능선에 붙으면 지금처럼 수량이 부족할 때는 물을 훨씬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준비해 놓은 수통에 물을 가득 채우고 마등령으로 향했다. 오르막의 끝을 알리는 듯 큰 고목나무가 쓰러져 있었다.

1300m 정도의 고지에 도달하자 밑에서 보던 푸른 숲의 모습은 보기 어려웠다. 아직 설악산에는 완연한 봄이 돌아오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얼음이 남아있는 폭포도 보였다. 하지만 6월이면 설악산도 푸른빛으로 가득해질 것이다.

▲ 걸음걸음마다 각기 수만 가지 형상을 보여주는 설악산.

설악의 공룡은 어디로 사라졌나
마등령에 올라서며 겨우 한숨을 돌렸지만 또다시 한숨이 나왔다. 공룡능선이다. 용의 이빨처럼 삐죽삐죽 솟아 있는 내설악의 용아장성과 비견될 정도로 험준한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죽하면 공룡의 등뼈를 닮았다 하여 공룡능선이라는 이름이 붙었겠는가.

공룡능선은 내설악과 외설악의 경계이기도 하지만, 영동과 영서의 분기점으로 구름이 자주 끼는 등 기상변화가 매우 심할뿐더러 길이 매우 가파르고 평지가 없어 산행하기 힘든 코스로 정평이 나있다. 그래서 거리에 비해 훨씬 체력 소모가 크고 사고도 많이 나는 곳이다. 특히 지금처럼 비가 오지 않은 갈수기에는 식수 자체도 구하기 힘들다. 준비를 단단히 하고 올라가야 한다.

저 멀리 1275봉과 그 뒤에는 오늘 목적지인 대청봉이 보였다. 역시 공룡능선은 설악산의 백미다. 하지만 등산로가 예전 같지 않았다. 미끌미끌하던 흙길이 아닌 잘 정비된 등산로가 대신하고 있었다. 기억 속에 자리 잡던 그 날카롭던 공룡의 등과 손톱은 다 빠져나가고 없었다. 지난 2006년 설악산 일대를 휩쓸고 지나간 수해 때문이다.

▲ 이른 새벽 중청 산장에서 대청봉으로 오른다. 대청봉의 일출을 보기 위해선 중청 산장에서 1박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당시 설악산에는 시간당 강수량이 100mm가 넘는 기록적인 비가 퍼부었고, 계곡으로는 집채보다 더 큰 바위와 나무들이 굴러 떨어졌다. 3년이 지난 지금 설악산 대부분의 주요 등산로는 새롭게 정비됐다. 길 상태가 좋긴 하나 왠지 예전의 공룡 모습을 볼 수 없다는 점이 너무 아쉬웠다. 그래도 공룡은 공룡이다. 등산로를 따라 날카로운 암봉을 오르락내리락 몇 번을 해도 끝이 보이지 않았다.

2시간 정도 걸어서 공룡능선의 중심부 1275봉에 도달했다. 이마에 두른 스카프를 손으로 짜보니 땀이 뚝뚝 떨어졌고, 옷에는 몸에서 나온 땀이 말라 하얀색 가루가 덕지덕지 묻어 있었다. 정말 더운 날씨였다.
누구나 설악산을 오르면 감탄을 한다. 그만큼 설악산은 사람을 매료시키는 묘한 매력이 있다. 하지만 알면 알수록, 욕심을 내면 낼수록 여인네 투정부리듯 설악산은 쉽게 허락해주지 않았다. 갈 길이 너무도 멀어 보였다. 그래도 1275봉을 지나고부터는 마등령에서 1275봉에 닿는 것보다 그나마 나은 편이었다. 그렇게 멀게만 보이던 대청봉도 한층 다가섰는지 뿌옇게 보이던 모습에서 점차 제 색깔을 찾고 있었다.

대청봉에서 화채능선 사이의 죽음의 계곡에는 아직도 하얀 얼음이 채 녹지 않고 그대로 있었다. 또한 대청봉과 중청봉 사이에 보이는 계곡에는 수해로 인해서 희뿌연 속살을 그대로 드러냈다. 길이 새로 정비 됐다고는 해도 아직 계곡에는 수해의 생채기가 남아 있었고, 물길도 아직 제자리를 찾지 못했다. 하지만 자연이 만들어 놓은 일을 한낱 인간이 어찌할 수 있겠는가. 자연이 만들어 놓은 것이니 자연이 치유하게 둘 수밖에. ‘아, 설악이여! 제발 예전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어서 빨리 돌아오렴.’

▲ 따가운 햇빛을 뿜어대던 해가 어느덧 서쪽으로 기울고 있다.

형형색색 넘실거리는 속초의 야경
마등령에서 4시간의 긴 산행 끝에 드디어 희운각대피소에 도착했다. 여기도 수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다. 수십 명이 들어가도 충분할 것 같던 풍부했던 계곡은 온데간데없었다. 물에 적신 지 오래인 듯 바위들은 흰 몸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었다.

산장지기가 안보여 두리번거리는데 마침 안에서 인기척이 들렸다. 낯익은 얼굴에 나도 모르게 미소가 번졌다. 최영진 씨다. 1998년부터 이곳 희운각 대피소에서 산장지기를 하며 배고프게 산에 다니던 학생들에게 커피와 라면, 그리고 잠자리를 기꺼이 내주시던 바로 그분이었다. 지금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정식 직원으로 근무를 하고 있었다.

“희운각도 많이 변했네요. 예전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는 걸요?”

“수해가 날 때 여기에 있었는데, 정말 끔찍했었죠. 집채만한 바위부터 나무들이 떠 내려왔는데 예전에 여기 놓여있던 철다리에 걸려서 나무들이 눈덩이처럼 쌓였어요. 물은 거의 대피소까지 덮칠 기세였죠. 비가 조금만 더 왔었다면 아마 대피소도 큰 피해를 입었을 겁니다.”

오랜 시간 희운각대피소에서 지낸 그였으니 얼마나 마음이 졸였을까.

▲ 대청봉에 올랐지만 일출을 보기란 쉽지 않았다. 대청봉의 일출을 볼 수 있다는 것은 큰 복이다.

아침 늦게 출발해서인지 한두 시간만 있으면 어둠이 찾아올 듯 했다. 소청봉을 거쳐 중청대피소까지는 부지런히 걸어도 2시간 남짓 걸린다. 강행군을 했더니 다리에 힘이 들어가질 않았지만, 그래도 오늘 중청대피소에 도착해야 내일 일정에 차질이 없을 것 같았다. 무엇보다 대청봉에서 일출을 보려면 반드시 중청대피소을 잠자리로 삼아야한다.

그렇게 뜨거웠던 햇빛도 차츰 수그러들었다. 해가 산봉우리에 걸리는 듯하더니 소청봉에 도착하기 전 어둑어둑해졌다. 헤드랜턴을 쓰고 방풍 재킷을 꺼내 입었다. 소청봉까지는 마지막 고비다. 오로지 오르막길만 있기 때문이다.

1시간30분 정도 어둠을 뚫고 올라간 뒤에야 드디어 소청봉에 다다를 수 있었다. 바람이 아주 세차게 불었다. ‘낮에나 좀 불지’ 속으로 투덜대면서도 지금 이 바람이 결코 싫지는 않았다. 뒤를 돌아보니 속초 시내에는 불빛들이 넘실거렸다. 설악산에서 보는 야경은 북한산에서 바라보는 야경과는 또 다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

저 멀리 오징어잡이배도 예전처럼 환한 불빛으로 바다를 수놓고 있었다. 기회가 되면 반드시 오징어잡이배도 타보리라. 주렁주렁 달려 나오는 오징어를 잡은 즉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맛이 아주 기가 막힐 것이다.

▲ 귀가 떨어질 듯 바람이 강하게 분다하여 이름 지어진 귀때기청봉. 대청봉에서 귀때기청봉까지는 9km로 약 4시간이 걸린다.

드디어 오늘의 목적지인 중청대피소에 도착했다. 오전 9시부터 산행을 시작해서 오후 8시에 도착했으니 11시간이 걸렸다. 속초의 야경과 반짝이는 별빛이 설악산에 온 일행을 반갑게 맞이해주는 것만 같았다.
내설악과 남설악을 가로지르다

이튿날 이른 새벽부터 일어나 대청봉으로 향했다. 중청대피소의 계기판은 풍속 9.2m/s를 알렸다. 중청대피소에서 근무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김용부 씨가 대청봉에 올라가면 풍속이 20m/s 정도일 거라면서 단단히 옷을 갖춰 입으라고 귀띔했다.

세찬 바람을 맞으며 부지런히 대청봉으로 올랐지만 일출을 감상할 수 없었다. 지리산의 일출은 3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더니 설악산도 비슷한 것일까. 아쉬움을 뒤로 하고 중청봉으로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이제 본격적인 서북능선이다. 설악산에서 가장 길다는 서북능선은 공룡능선과 함께 백두대간의 심장부다. 대청봉에서 대승령(1210m)까지 길이만도 15km에 이른다. 서북능선의 매력은 무엇보다 귀때기청봉(1578m)에 다다르기 전에 있는 너덜지대다. 불규칙하게 깔려있는 바위들을 요리조리 걷다보면 그 재미가 정말 색다르다. 무엇보다 서북능선의 최고의 매력이자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바로 바람. 귀가 떨어져 나갈 듯 바람이 세차게 분다 하여 이름 붙여진 귀때기청봉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북능선은 매서운 바람이 불기로 유명한 곳이다.

암봉 사이사이에 핀 연분홍색 산철쭉, 등산로 양 옆으로 핀 노란색 피나물과 보라색 얼레지, 그리고 현호색이 설악산에도 봄이 왔음을 알리고 있었다. 귀때기청봉을 지나면서부터 완만한 등산로가 계속 됐다. 하지만 어제 공룡능선에서 힘을 너무 소진했기 때문일까. 대승령에 도착하니 오후 4시였다.

▲ 서북능선에서는 얼레지, 현호색, 산철쭉 등 다양한 야생화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원래 취재진은 대승령에서 십이선녀탕을 따라 남교리로 내려가는 코스를 계획했지만, 대승령에서 남교리까지는 8.6km로 4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아쉬움을 머금고 대승령에서 장수대로 하산하는 코스로 수정했다. 대승령에서 장수대까지는 2.7km로 1시간30분이면 충분했다. 대승령에서 장수대 방향으로 1.5km 정도 내려가자 높이 88m에 이르는 거대한 대승폭포가 일행을 반겼다. 금강산의 구룡폭포, 개성의 박연폭포와 함께 우리나라 3대 폭포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는 설악산의 대표적인 폭포다. 갈수기라 수량이 무척 적었지만 폭포 주변으로 펼쳐진 장엄한 절벽은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장수대에 도착하며 1박2일의 산행을 마무리했다. 산행 시간만 총 22시간이 걸린 1박2일 코스라 많이 힘들었지만, 설악산의 진면목을 제대로 볼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뿌듯했다. 공룡의 등뼈를 오르며 보았던 수만 가지 형상의 암봉과 연초록 잎들이 어우러진 황홀한 서북능선, 그리고 빼놓지 않고 뺨을 할퀴던 매서운 설악의 바람. ‘고맙다, 설악아! 언제나 그 모습 그대로 그 자리에 있어줘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