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이빙 장비 리스트
프리다이빙 장비 리스트
  • 고아라
  • 승인 2024.07.0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한의 장비로 물의 세계를 만나는 프리다이빙. 그만큼 장비의 중요성도 크다. 무조건 비싼 장비보다는 물의 깊이나 상태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나’에게 꼭 맞는 장비를 준비해 이름처럼 자유로운 다이빙을 즐겨보자.




❶ 스노클 마스크
물속에서 시야를 확보해 주고, 눈에 자극을 줄여줘 시야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 마스크가 없으면 물 아래 아름다운 풍경과 수중 생물을 오래 관찰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수 장비로 꼽힌다. 프리다이빙은 무호흡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스노클이 없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스노클이 있는 마스크를 사용하면 표면에서 숨을 고를 수 있어 더 오랜 시간 프리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스노클링에서 사용하는 스노클과 비슷해 보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불필요한 저항을 줄이기 위해 최소한의 부피로 만들어져 수중에서의 압력 차이를 최소화시켜주는 것. 스노클 역시 훨씬 간단하고 유연하다.



❷ 핀
물속에서 효율적인 이동을 돕는 장비로 흔히 ‘오리발’이라고 부르는 신발이다. 핀을 착용하고 헤엄을 치면 작은 움직임으로도 더 많이 이동할 수 있으니 다이버에겐 부스터 같은 존재다. 프리다이빙에서 사용하는 핀은 양옆이 넓은 일반적인 핀과 달리 앞뒤로 길고 유연한 재질로 만들어졌다. 이는 파워풀한 킥을 가능하게 해 깊은 물속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내려가거나 올라갈 수 있다.


❸ 웨트 슈트
실내에서나 얕은 바다에서는 수영복만으로도 충분하지만 깊은 심연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웨트 슈트는 필수다. 프리다이빙 웨트 슈트는 다이버의 신체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체온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 물의 저항을 최소화시킨다. 물의 온도와 다이빙 깊이에 따라 웨트 슈트의 두께를 정하면 안정적인 프리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❹ 다이빙 워치
다이버들을 위한 시계가 따로 있다. 물속에서도 시계를 보거나 메시지를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빙 시간과 깊이, 수온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물속에서는 다이버가 얼마나 많은 체력을 소모했는지, 어느 정도 깊이까지 내려왔는지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이빙 워치로 상태를 체크하면서 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조류 변화 등의 위험이 감지될 경우 경보 및 알람 기능이 작동한다. 대부분의 다이빙 워치는 플래시라이트 기능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등 다이빙에 필요한 부가적인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한결 더 편리하다.


❺ 이어 플러그 & 노즈클립
스노클 마스크가 있다면 꼭 필요한 장비는 아니지만, 스노클 마스크 없이 프리다이빙을 즐기거나 스노클 마스크와 함께 착용할 때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어 플러그는 물이 귀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직접적으로 방지해 주고, 노즈클립은 코의 공기 유출을 막아주어 귀압 조절을 용이하게 한다. 특히 다이빙 깊이가 깊어질수록 이어 플러그와 노즈클립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