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식 외식업이 한국에서 뜨거운 인기를 끌면서, 창업 시장의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일본 전통식 인테리어를 고집했던 이자카야 등이 보다 현대적인 일본의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트렌디하고 힙한 시도를 거듭하면서 업종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변화가 진행되는 상황이다. MZ세대를 겨냥한 이자카야 '마요네즈'는 이 같은 창업 시장에서 독특한 전략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마요네즈는 야키토리를 필두로 고유한 일본식 안주와 마요네즈 소스의 유니크한 조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맛을 선사한다. 일본 전통의 맛과 현대적인 트렌드를 접목시켜 특색 있는 메뉴를 선보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메뉴 구성으로 소비자들에게는 골라 먹는 즐거움을, 운영자에게는 높은 객단가로 매출 상승의 기회를 제공한다.
마요네즈의 창업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와 메뉴 다양성을 강조했으며 발을 들여놓는 순간 일본 현지의 술집을 방문한 듯, 독특한 내부 인테리어를 연출했다. SNS을 통해 자신의 체험을 타인과 공유하며 트렌드를 주도하고자 하는 MZ세대의 성향에 부합하는 전략으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고객층을 유치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왔다.
다수의 전국 직영점을 통해 매장 운영의 노하우를 축적한 마요네즈는 2024년을 프랜차이즈 창업의 원년으로 삼아 전국 가맹점 출점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 프로모션과 창업 비용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주점창업 또는 이자카야창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다.
마요네즈 관계자는 “기나긴 인생을 지탱하기 위해 창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지 오래다. 주요 소비자층의 성향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유입을 확대할 수 있는 운영 전략을 수립해야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다”며 “마요네즈를 통해 이자카야의 성공 전략을 제시하고 더 많은 분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