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UIDE TO RAMADAN IN DUBAI
A GUIDE TO RAMADAN IN DUBAI
  • 신은정 | 자료 제공 두바이관광청
  • 승인 2024.04.0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마단은 두바이에서 신성한 달이지만 경험해 보지 못한 여행자들에게는 낯선 기간이다. 라마단 기간에 두바이를 찾게 된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신성한 달, 라마단
라마단은 이슬람 음력 상의 9번째 달로, 이슬람교도들에게는 1년 중 가장 신성한 시기이자 중요한 달이다.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무함마드가 코란의 첫 구절을 받을 날을 기념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약 30일 동안 지속되는 이 기간, 전 세계 이슬람교도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든 해가 떠 있는 시간에는 금식을 하고 하루에 다섯 번 기도를 드린다.
이슬람 음력에 근거하기 때문에 라마단의 날짜는 해마다 다르다. 올해는 3월 11일에 시작하여 4월 9일에 끝나는 것으로 예상된다. 라마단이 시작되는 정확한 날은 전통적인 이슬람 달력의 9월 초승달이 뜰 때 공식적으로 발표한다. 라마단은 다음 초승달이 보일 때까지 29일 또는 30일 동안 지속된다.
라마단의 중요한 부분이자 특징은 신자들이 이 기간 내내 해가 뜨고 지기 전, 낮 시간 동안 모든 음식과 음료를 금한다는 것이다. 금식을 통해 이슬람교도들은 인내와 겸손 및 영성을 함양하며 과거에 했던 개인의 잘못을 속죄하고, 소외되고 굶주린 이들을 돌아본다. 때문에 이슬람교도들에게 금식은 단순히 음식과 음료를 금하는 행동을 넘어서 의미 있고 성스러운 행위인 것이다. 그들은 일출 전 ‘수후르Suhoor’라는 이른 아침 식사를 하고, 일몰 후 ‘이프타Iftar’라는 식사를 통해 금식을 깨뜨린다. 하루 두 번의 식사 시간은 대체로 가족과 친척 그리고 이웃이 함께 푸짐한 식사를 나누고 즐기는 사교의 장이 된다.
종교와 상관없이 라마단은 두바이에서 특별한 달이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관광도시인 두바이에서는 도시의 관광명소와 레스토랑, 기념품 가게 등이 평소와 같이 운영된다. 오히려 일몰 후 이프타를 즐길 수 있도록 쇼핑몰과 레스토랑의 영업시간이 자정 이후로 연장되어 도시의 밤은 길어진다.



HOW TO CELEBRATE RAMADAN IN DUBAI
라마단 기간, 두바이를 즐기는 방법


1 이프타 디너 경험하기
두바이에서 라마단을 즐기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이프타를 경험하는 것. 해가 지고 반짝이는 아라베스크 장식들이 도시 전역에서 빛나기 시작하면 두바이 전역의 이슬람교도들은 물 한 모금과 대추야자로 금식을 깬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레스토랑에서 지역 별미와 맛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이프타 디너’를 선보인다. 호텔 컨시어지에 라마단 식사와 전통 에미라티Emirati 요리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확인해 보자.
올해 눈여겨볼 만한 레스토랑은 주메이라 에미레이트 타워의 ‘니니브Ninive(인당 285 디르함)’, 엑스포 시티 두바이의 ‘오아시스 푸드 홀Oasis Food Hall(인당 90 디르함)’ 및 두바이 수크의 ‘프라잉 팬 어드벤처Frying Pan Adventures(인당 472.5 디르함)’ 등이 있다.


2 문화와 전통 탐방하기
UAE의 전통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하는 방문객들은 문화적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셰이크 모하메드 문화체험센터SMCCU, Sheikh Mohammed Centre for Cultural Understanding를 방문해보자. 알 파히디 역사지구Al Fahidi Historical Neighborhood에 위치한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전통 음식을 맛보는 것부터 에미라티 현지인에게 현지 생활은 물론 두바이의 역사와 문화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등 두바이에 대한 다양한 지적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
특히 라마단 기간에는 라마단이 어떤 의미인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이프타 세션(인당 195 디르함)’이 열린다. 이슬람교도들이 어떻게 그리고 왜 기도하는지 설명해주는 모스크 투어 후에는 다 함께 이프타를 즐기며 라마단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3 라마단 마켓과 불꽃놀이
일몰 이후 문을 여는 라마단 마켓은 이 시기 두바이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가 된다. 푸드 트럭은 물론, 일반적으로 옷과 보석, 갖가지 장신구를 판매하는데 특히 달과 별 모양의 장식이 많다. 올해 주목할 만한 라마단 마켓으로는 올드 두바이Ramadan Souq, 미래 박물관The Ramadan District 근처, 그리고 엑스포 시티Hai Ramadan가 있다.
이와 더불어 라마단 기간 중 놓쳐서는 안 될 이벤트는 바로 하늘을 수놓는 불꽃놀이다. 3월 15일부터 4월 7일까지 매주 주말 오후 10시가 되면 오색 빛이 찬란하게 두바이의 하늘을 물들인다. 불꽃놀이를 볼 수 있는 장소로는 블루워터스Bluewaters, 알 시프Al Seef, 그리고 두바이 페스티벌 시티 몰Dubai Festival City Mall이 있다.

What happens at the end of Ramadan?
라마단이 끝난 뒤

한 달간의 성스러운 라마단 기간이 끝나면 금식을 깨는 축제인 ‘이드 알 피트르Eid Al Fitr’가 개최된다. 이는 라마단만큼 중요한 이슬람 휴일로, 올해는 라마단이 끝난 다음 날인 4월 10일로 예측된다. 보통 집이나 근처 모스크에서 이른 아침 기도와 함께 하루를 시작한다. 점심시간에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라마단을 되돌아보는 축제를 즐긴다. 이 기간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돈을 선물로 주거나 불우한 이웃들에게 기부하는 관습이 있다.
이드 알 피트르는 대부분 자신의 집이나 가족 또는 친구 집에서 보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도시 전역의 주요 공공장소에서 활기찬 축하 행사, 전통 춤 공연, 라이브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쇼 등으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