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 위의 보물, 두바이
사막 위의 보물, 두바이
  • 김경선 | 두바이관광청
  • 승인 2023.05.2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운 사막의 도시 두바이. 강렬한 태양의 땅에 사막만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알고 보면 볼 것도 즐길 것도 많은 두바이의 숨어 있는 여행지를 소개한다.



©Dubai Tourism

©Dubai Tourism


숨겨진 절경
하타 Hatta

두바이 도심에서 약 90분 거리에 있는 하타는 험준한 산봉우리와 상쾌한 공기가 매력적인 지역으로 모험과 자연을 좋아하는 여행자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여행지이다. 과거 하타는 유서 깊은 요새와 소규모 사막 농장으로만 알려져 있었지만 지금은 산악자전거와 수상스포츠 등 다양 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더 유명하다.
탁 트인 길을 따라 드라이브를 즐기며 ‘바위산’을 뜻하는 두바이의 하자르 산맥Hajar Mountains으로 떠나보자. 붉은 색과 회색 빛의 암석이 반짝이는 터키 색 물과 대비되는 믿을 수 없는 천상의 풍경을 만날 수 있다. 활동적이고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캠핑 장비를 챙겨 자전거를 타거나 하이킹 코스를 걸으며 그림 같은 풍광을 감상해 보는 것도 좋다. 이 외에도 하타 헤리티지 빌리지Hatta Heritage Village에서 과거 두바이의 생활상을 엿보거나 인기 있는 관광명소인 하타 댐Hatta Dam에서 카약을 즐길 수도 있다.
하타는 두바이 도심에서 130km가량 떨어져 있기 때문에 택시나 차량을 렌트해서 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중교통으로도 접근이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하타에는 글램핑, 캠핑카 호텔에서부터 럭셔리 리조트까지 다양한 숙소가 있어 다이내믹한 야외 액티비티를 즐기고 이국적인 풍경 속에서 이색적인 하룻밤을 보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된다.
하타 공식 홈페이지 visithatta.com/en


©Dubai Tourism

©Dubai Tourism


중동 예술의 중심지
알세르칼 애비뉴 Alserkal Avenue

지난 2007년, 알 쿠오즈Al Quoz 지역에 오픈한 알세르칼 애비뉴는 공장과 카센터로 쓰이고 있던 약 40개의 컨테이너 건물을 개조하여 만든 도심 속 이색적인 문화예술공간이다. 알세르칼 애비뉴의 설립자이자 예술 후원가인 압델모넴 빈 이사 알세르칼Abdelmonem Bin Eisa Alserkal은 예술가들이 두바이에 함께 모여 창작 활동을 하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현재의 알세르칼을 구성하고 조성했으며, 현재 이곳에는 갤러리를 비롯해 트렌디한 카페와 레스토랑, 예술가들의 작업실, 편집 숍, 전시공간, 공연장, 영화관 등이 모여 있다.

©Dubai Tourism

©Dubai Tourism

세계적인 건축사무소 OMAOffice for Metropolitan Architecture가 두바이에 설계한 최초의 건물인 콘크리트Concrete를 포함, 40여 개의 상설 예술 공간 및 창작 시설로 이루어진 이곳은 입구에서부터 현지 예술가들, 디자이너들의 과감한 공공 예술작품으로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알세르칼 애비뉴의 개장과 함께 마련된 첫 번째 공간 중 하나인 그린 아트 갤러리Green Art Gallery는 중동과 주변 다양한 지역의 재능 있는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두바이의 스트리트 아트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인 캘리그래피티 아티스트 엘 씨드El Seed의 스튜디오 역시 이곳에 있다.
알세르칼 애비뉴에는 연중 운영되는 다양한 팝업 카페와 레스토랑도 있다. A4 갤러리에는 상시 운영되는 카페와 창작 활동을 위한 공동 작업 공간이 있고, 신선한 생과일 주스와 스택 바가 있는 와일드 & 더 문Wild & the Moon은 갤러리 방문객들과 건강을 생각하는 현지 힙스터들이 자주 찾는 카페이다. 미르잠Mirzam 초콜릿 팩토리에서는 수제 초콜릿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어 방문객들의 발길을 붙든다.
도시, 해변, 사막으로 대표되는 두바이가 품고 있는 또 다른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알세르칼 애비뉴. 다양한 먹거리와 이벤트, 팝업 매장과 공연을 즐기다 보면 <when will you return> 설치작품에 응답하듯 다음 방문을 계획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Deep Dive Dubai

ⓒDeep Dive Dubai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영장
딥 다이브 두바이 Deep Dive Dubai

2021년 7월, 세계에서 가장 깊은 다이빙 수영장, 딥 다이브 두바이가 공개되었다. 두바이의 나드 알 셰바Nad Al Sheba 지역에 위치한 딥 다이브 두바이 수영장은 60.02m의 수심으로 개장과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깊은 수영장으로 기네스북에 올랐다.
1400만 리터의 물로 채워진 딥 다이브 두바이 수영장은 최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음향과 조명 시스템을 바탕으로 가라앉은 수중 도시Sunken City의 모습을 연출, 다이버들은 버려진 거리 경관과 아파트, 차고, 아케이드 등을 누비며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영장의 물 온도는 상시 30도로 유지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6시간에 한 번씩 물을 정화하는 필터가 작동되며 56대의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다이버의 동선을 추적하기 때문에 다이버들은 안전하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아랍 에미리트의 진주 채집 유산을 상징하는 거대한 조개 모양의 1500 평방미터 건물 내부에는 다이빙 숍, 기프트 숍, 80석 규모의 레스토랑은 물론 다양한 회의, 행사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레스토랑에서는 다이버들의 다이빙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도 있다.
딥 다이브 두바이에서는 디스커버Discover, 다이브Dive, 디벨로프Develop의 총 세 가지 카테고리 별 체험 상품을 제공하고 있어 초보자에서 전문 다이버 및 선수에 이르기까지 10세 이상이라면 현지인은 물론 관광객 모두 이곳에서 수중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나드 알 셰바에 위치한 딥 다이브 두바이는 두바이 시내에서 차로 15분, 두바이 국제공항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으며, 체험 상품 가격은 상품 및 그 구성에 따라 상이하지만 800디르함부터 시작한다.
딥 다이브 두바이 홈페이지
deepdivedubai.com


ⓒMuseum of the Future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보는 곳
미래 박물관 Museum of the Future

두바이의 중심 도로인 셰이크 제이드 로드Sheikh Zayed Road 옆에 위치한 미래 박물관Museum of the Future은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기술 발전을 미리 알아보는 흥미로운 전시관이다. 두바이 미래 재단Dubai Future Foundation에 의해 설립됐으며 ‘미래를 보고 미래를 창조한다’라는 주제로 건강, 과학, 교육, 에너지, 기술 및 혁신의 미래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한다.
총 7개의 층 가운데 5개 층이 주요 전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람객들은 이곳에서 현재 및 앞으로의 기술을 바탕으로 변하게 될 미래의 우주, 자연 그리고 웰빙에 대해 상상하고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박물관 1층은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을 위한 전시공간이다. ‘미래의 영웅’이라는 주제로 구성된 전시관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놀며 타인과 소통하고 상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공한다.
박물관의 또 다른 관람 포인트는 독특한 건물 외관에 있다. 지상 77m 높이에 1024개의 스테인리스 스틸로 설계된 도넛 모양의 건축 표면에는 아름다운 아랍 서예가 새겨져 있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이 때문에 미래 박물관은 완공 전부터 〈내셔널지오그래픽〉이 뽑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 14선에 선정되었다.
미래 박물관은 높이가 77m에 달하지만 내부에 기둥은 찾아볼 수 없어 ‘공학의 기적’이라고도 불린다. 더불어 박물관은 지속가능성의 모델이기도 하다. 건물의 전체 표면은 내부와 외부의 단열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기술로 제조된 유리로 덮여 있으며, 그 위로 1만7600평방 미터의 면적을 자동화 로봇이 생산한 스테인리스 스틸 패널이 감싸고 있다.
한편, 박물관의 외부 디자인은 인간의 눈을 형상화한 것으로 오늘날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지식과 미래 비전을 나타낸다. 그 구조의 중심부에 있는 빈공간은 우리가 발견하고자 하는 미지를 상징하며, 그것이 바로 우리가 도달하게 될 미래라고 해석한다.
미래 박물관의 티켓은 박물관 공식 홈페이지(www.motf.ae)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입장권은 인당 145디르함이며, 3세 이하의 어린이는 무료 ‘어린이 티켓’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무료 티켓 소지자를 포함한 모든 관람객은 입장권과 함께 입장 시간대를 사전 예약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