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 정신의 집결체, 스와다 오픈 팩토리
장인 정신의 집결체, 스와다 오픈 팩토리
  • 고아라 | 양계탁 사진기자
  • 승인 2023.05.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와다 오픈 팩토리 SUWADA OPEN FACTORY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는 시대’는 스와다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다. 1926년 시작해 지금까지도 장인의 손에서 탄생하는 스와다의 제품에는 기계가 담지 못하는 자부심과 철학이 스며 있다.




일상 속 예술, 스와다의 이야기
손톱깎이 하나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브랜드 스와다. 흔하디흔한 제품이 어떻게 브랜드의 이름을 지구 반대편까지 널리 알려지게 했을까. 스와다는 이 ‘흔하디흔한’에 주목한 듯하다. 일상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있는 제품일수록 늘 함께하기 때문에 예쁘고 튼튼해야 하며 만족스러워야 한다. 〈미용 기기는 그 자체로 심미적으로 완벽해야 하며, 사용하는 사람에게 평생의 즐거움과 만족을 가져다주어야 한다〉는 스와다의 철학이 제품으로 발현된 것이다.
스와다는 1926년, 금속 산업의 산지인 니가타 쓰바메산조에서 탄생했다. 숙련된 장인에 의해 100% 수작업으로 제작된 손톱깎이가 유명한데, 일본 내에서는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해 유럽과 미국에서도 찾는다. 가장 비싼 제품은 70만원에 달하는데도 없어서 못 팔 정도. 스와다는 그 비결로 장인 정신을 꼽는다. 하나의 손톱깎이가 탄생하 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각 단계를 맡은 장인들은 숙련된 기술에도 불구하고 제품 하나하나에 집중력과 기술력을 발휘해 숨결을 불어넣는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상상력과 자부심, 지식이 제품에 녹아드는데, 이것이 최고 품질의 손톱깎이를 완성 시킨다.



하나의 손톱깎이가 완성되기까지
손톱깎이를 사용하면서 이 손톱깎이가 탄생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시간이 투자되는지 생각해 본 이가 몇이나 될까. 하지만 스와다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면 놀랍게도 제품에 깃든 장인들의 손길이 느껴져 감동스럽기까지 하다. 최상의 견고함, 날의 예리함, 섬세한 절삭력에 구입 욕구가 솟아오른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 전세계에서 찾는 이유가 여기 있다.
스와다의 손톱깎이는 고 탄소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든 둥근 막대에서 시작된다. 10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된 둥근 막대를 400톤의 압력으로 다듬은 후 금형에 따라 절단한다. 처음 둥근 막대 중 중앙 부분만 사용돼 실제 원료의 약 30%만 쓰인다. 잘라낸 중앙 부분을 맞대어 리벳으로 고정하면 손톱깎이의 모습이 갖춰지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거친 것부터 미세한 것까지 다양한 형태의 사포를 사용해 오랜 시간을 들여 제품을 연마한다. 매끈하고 섬세한 표면이 완성되면 칼날을 1/1000mm 단위로 조정해 조금의 틈도 없도록 마무리한다. 제품이 완성되면 여러 차례 최종 검수를 거친다. 총 50개의 공정을 거치며, 이 모든 공정은 기계가 아닌 숙련된 장인 40여 명의 손에서 이뤄진다.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블랙박스
스와다 공장은 다른 공장들과 마찬가지로 일반인에게 공장 내부가 공개되지 않았다. 최고급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재료와 공정 과정, 장인들의 모습은 비밀스럽게 감춰져 소비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했다.
꽁꽁 감춰져 있던 검고 큰 건물이 세상을 향해 문을 연 것은 2011년 부터다. 스와다의 세계적인 최고급 손톱깎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한 이라면 누구든 찾아와 열람할 수 있는 오픈 팩토리로 재탄생한 것. 엄선된 재료가 들어가는 것부터 완성된 손톱깎이가 나오기까지, 다시 말해 처음부터 끝까지 오픈 팩토리 안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살펴볼 수 있어 오픈과 동시에 수많은 관광객이 몰려들었다.
스와다 오픈 팩토리의 문을 열고 들어가 어두운 계단을 내려가면 통 유리로 돼 내부가 훤히 비치는 공장이 등장한다. 유리를 통해 장인들이 재료를 다듬고, 절단하고, 조립하는 모습을 구경하다 보면 그들의 열정과 기술에 감탄사가 터져 나온다. 비싸게만 느껴졌던 스와다 손톱깎이의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생각마저 든다. 길을 따라 최종 검수 단계까지 보고 나면 다시 계단이 등장하는데, 입구 옆에 있던 스와다 오픈 팩토리 숍으로 이어진다. 이곳에서는 스와다 손톱깎이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으며 시중에서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스와다 제품과 함께 근처 다른 브랜드의 금속 제품도 쇼핑할 수 있다.



스와다 오픈 팩토리
〒959-1114 新潟県三条市高安寺1332
+81 256-45-6111
10:00~18:00
suwada.co.j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