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자부심, 진주 특산물
'전국 최고'의 자부심, 진주 특산물
  • 고아라 | 일러스트 서 영
  • 승인 2022.12.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특산물

피망
진주는 전국 최대 피망 주산지다. 남강의 깨끗한 수질과 지리산의 청정 토질, 온화한 기후 등 자연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첨단 재배방식을 활용해 품질이 우수하다. 육질이 촘촘하면서도 부드러우며 영양이 풍부해 전국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특히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도 효과적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 동맥경화에도 좋다. 피망은 신문지로 감싸거나 비닐 주머니에 넣은 후 어둡고 차가운 곳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단감
비타민 C가 많은 단감은 감기에 걸리기 쉬운 늦가을에 특히 인기가 많다. 그중에서도 진주 단감의 인기는 단연 최고라 할 수 있다. 충분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 등 지역의 자연 특성 덕분에 당도가 높아 맛이 좋기 때문. 비타민 C와 A가 풍부해 감기 예방은 물론 숙취 해소, 노화 방지, 눈 건강 등에도 도움을 준다.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타닌 성분을 중화시켜 영양소 손실 없이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서로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



풍부한 일조량과 맑은 물, 깨끗한 공기 덕분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특산물. 언뜻 보기에도 껍질에서 광택이 나고 빛깔이 좋아 전국 최상품으로 꼽힌다. 당도가 높고 향이 진하며 수분함량도 많아 맛 또한 훌륭하다. 배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좋아 요즘같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 날씨에 챙겨 먹으면 좋다. 특히 흡연자에게는 필수 영양 간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진주 배는 그 자체로도 맛있지만 주스, 잼 등으로 만들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진주는 건강한 흙과 깨끗한 물이 있어 좋은 마가 자라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진주국제대학교 식품 테크노 센터와 산학협동연구로 개발된 고품질 제품으로 전국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자양강장에 좋은데도 불구하고 특유의 쓴맛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는데, 이럴 때 믹서기에 우유와 함께 넣고 갈아 꿀을 섞어 먹으면 식사 대용으로 그만이다. 또, 마를 갈아 부침가루와 함께 반죽하여 부치면 영양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