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거장, 에릭 로메르의 대표작들
누벨바그 거장, 에릭 로메르의 대표작들
  • 정리 신은정
  • 승인 2022.11.2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추천 영화

THE COLLECTOR
〈수집가〉

약혼자가 런던으로 떠난 사이 아드리앙은 휴가를 평화롭고 금욕적으로 보내기 위해 시골 집으로 내려간다. 하지만 빌라에는 이미 친구 다니엘과 처음 보는 소녀 아이데가 묶고 있다. 연인 수집이 취미인 아이데로 인해 아드 리앙의 금욕적인 계획은 심각한 혼란에 빠진다. 이 작품은 로메르의 첫 컬러영화이자 열 렬한 시네필이었던 네스트로 알멘드로스의 첫 장편 촬영작이기도 하다. 태양광선과 실내 램프라는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촬영 테크닉 을 구사한 알멘드로스의 감각 또한 돋보이는 작품이다. 로메르 감독은 사실적인 내러티브 환경을 만들어내기 위해 자연적인 세트를 사 용하는 자신의 능력과 우아하고 관능적인 스 타일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게 된다.
장르 코미디, 로맨스, 멜로
출연 하이데 폴리토프, 패트릭 보초우
감독 에릭 로메르





PAULINE AT THE BEACH
〈해변의 폴린느〉

자신을 연애 전문가라고 자처하는 마리온과 그녀의 사촌 동생 폴린느는 늦여름의 해변가를 찾는다. 그녀는 해변에서 옛 애인 피에르를 만나지만 호색한인 앙리에게 더 매력을 느낀다. 폴린느는 성인들의 사랑 타령에 경멸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실방을 만나면서 처음으로 사랑에 눈을 뜬다. ‘말이 많으면 화를 자초 한다’라는 격언을 토대로 언어와 행위의 변화를 통해 인간 감정을 충실히 추적한 코미디 영화다.
장르 코미디, 로맨스, 멜로
출연 아만다 랑글레
감독 에릭 로메르



THE GREEN RAY
〈녹색 광선〉

여름휴가에서 멋진 로맨스를 찾아 나선 한 여성의 여정을 통해 젊은 날의 소망과 그 성취를 상징하는 ‘녹색 광선’의 의미를 아름답기 그지없는 시선으로 그린 작품. 사랑에 대한 기대로 관객을 부풀게 만드는 싱그러운 작품이자 에릭 로메르가 사랑에 관한 젊은 날의 혼란과 열망을 느슨한 이야기 속에서 풀어 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86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그랑프리인 금곰상을 수상한 이 영화는 국내엔 90년 봄 변두리 극장에서 소문 없이 개봉해 1주일 만에 문을 닫았다. 영화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영화. 에릭 로메르는 아마추어에 가까운 비전문 배우들을 기용해서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진지하면서도 잔잔하게 그려냈다. 그런 그의 작품성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낸 영화가 <녹색 광선>이다.
장르 코미디, 로맨스, 멜로
출연 마리 리비에르
감독 에릭 로메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