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도 쓰는 유아 물티슈, 안전한 제품 선택 방법은?
신생아도 쓰는 유아 물티슈, 안전한 제품 선택 방법은?
  • 정상용
  • 승인 2022.07.29 15:2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조사 결과 국내 성인은 1인당 월평균 60회 이상의 물티슈를 사용하고 있다. 물티슈는 흔히 손이나 얼굴 등에 묻은 오염을 닦는데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의 배변 처리, 집 안 청소 등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게다가 편의성과 휴대성도 우수해 언제 어디서나 위생과 청결을 유지할 수 있어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성인부터 아이에게까지 사용하는 물티슈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근 한 대기업에서 생산한 신생아 물티슈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참사 당시 논란이 된 유해 물질이 검출됐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유아 물티슈를 검사한 결과 유독성 물질 MIT(메칠이소치아졸리논), CMIT(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이 소량 발견됐다.

MIT와 CMIT는 지난 2011년 수천 명의 사상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의 주범인 유독성 물질이다. 대표적인 살균·보존제 원료이지만 인체에 닿으면 피부 염증과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12년 MIT와 CMIT 성분을 세척제, 물티슈 등에 사용을 금지한 바 있다.

하지만 MIT와 CMIT 등의 유해 화학성분이 물티슈에서 검출된 사건은 이번만이 아니라 과거에도 여러 번 있었다. 2013년에도 유아 물티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함유돼 논란이 된 바 있었으며, 기준치를 초과한 진균 등이 검출되기도 했다. 또 2016년 한국소비자원의 ‘물티슈 안전실태 조사’에서도 CMIT, MIT가 검출되는 제품이 적발되기도 했다.

​이처럼 유해 화학성분이 계속해서 검출되는 원인은 물티슈의 특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물티슈는 물이 주성분으로 제조돼 유통 과정 중 미생물, 세균 등이 증식하고 2차 오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부분 제품에서 오염을 막고자 살균·보존제 성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대부분 유해 화학성분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신생아 물티슈를 사용하려면 제품의 정보와 성분 표시를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신생아 물티슈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만큼 피해야 하는 성분으로는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CPC)’와 ‘소듐벤조에이트’ 등이 꼽힌다. 두 성분은 물티슈 제조 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존제이지만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식품과 화학 독성학회지(Food and Chemical Toxicology)’에 발표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를 임신한 암컷 쥐에게 14일간 노출시키자 체중 감소, 호흡 곤란, 눈 자극 등의 이상 징후가 나타났다. 특히 각막과 홍태에 급성 염증까지 발견됐으며, 각막 상피 유리질화도 10마리 중 3마리에게서 확인돼 심각한 눈 자극이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유아 물티슈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 소듐벤조에이트 등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성분들은 물티슈 제품 뒷면이나 판매페이지에 기재돼 있는 성분표를 체크하면 사용 여부를 알 수 있다. 또 제품에 화학성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품질을 보증한다는 ‘노케스템(NOCHESTEM)’ 표시가 있다면 더욱 믿을 수 있고 안전한 물티슈로 고를 수 있다.

또한 유아 물티슈의 전 성분의 EWG 등급을 확인하는 것도 좋다. EWG는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가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에 대해 평가한 뒤 매긴 등급이다. 원료의 유해성분을 까다롭게 조사하여 등급과 색들 달리한다. 유아 물티슈의 전 성분이 안전하다는 EWG 1~2의 그린 등급으로 이뤄졌다면 유해성 걱정 없이 안전성을 믿고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신생아 물티슈는 두께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 물티슈는 아이의 얼굴이나 손을 닦는 것은 물론이고 배변 처리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두툼하고 쉽게 찢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 신생아 물티슈의 평균 두께는 50g/m²인데, 75g/m²까지 되는 제품도 있어 구입 전 두께를 확인해 두꺼운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김승훈 2022-08-13 14:42:43
가습기살균제 사태로 그 난리를 치고도 아직 멀었네요 ㅠㅠ 물티슈 애기들한테 얼마나 많이 쓰는데 ㅠㅠ

지나가던 2023-12-08 13:06:30
유용한 정보에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