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울림이 있는 독립영화
조용한 울림이 있는 독립영화
  • 정리 신은정
  • 승인 2022.07.2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추천 영화



MICROHABITAT
<소공녀>

<소공녀>가 깊은 공감을 산 이유 중 하나는 현재 청춘 세대들의 가치관을 캐릭터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냈기 때문이다. 3년 차 프로 가사도우미 ‘미소’는 하루를 마무리하는 한 잔의 위스키, 그리고 일상의 작은 쉼을 주는 한 모금의 담배, 사랑하는 남자친구와의 소소한 데이트를 포기할 수 없어 과감히 ‘집’을 포기한다. 이는 독특한 영화적 설정이지만 소확행적인 삶을 실천해나가 는 젊은 세대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는 것이기도 하다. 자신의 취향을 확실하게 알고, 자신의 가치에 기준을 둔 소비를 통해 주체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은 누군가에겐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나만의 가치를 추구하는 요즘 젊은 세대들의 삶을 완벽히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뜨겁게 사랑하지만 삶을 유지하는 데 급급하여 흔한 연애조차 마음껏 하지 못하는 미소&한솔 커플의 모습을 통해 연애, 결혼, 출산을 넘어 집, 인간관계 등 어려운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여러 가지를 포기해야만 하는 N포 세대들의 씁쓸한 단면을 반영해낸다.
개봉 2018.03.22
장르 드라마
감독 전고운
출연 이솜, 안재홍


HOUSE OF HUMMINGBIRD
<벌새>

1994년, 14살 ‘은희’는 주변 관계로부터 사랑받기 위해 자신만의 세계와 관계를 구축해 나간다. <벌새>는 그런 ‘은희’의 절박한 마음과 깊고 구조적인 그녀만의 세계를 김보라 감독 특유의 보편적이고 구체적인 시선으로 예리하고 섬세하게 묘사한다. 1초에 90번의 날갯짓을 하는 ‘벌새’처럼 사랑받기 위해 서툴지만 부단한 노력을 하는 ‘은희’는 자신만의 세계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관계의 붕괴를 겪으며 1994년을, 그리고 삶을 살아낸다. 1994년을 영화의 배경으로 설정한 이유에 대해서 김보라 감독은 “성수대교가 무너진 해를 배경으로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성수대교 붕괴라는 사건이 ‘은희’가 맺어온 관계의 붕괴를 보여주기도 하고, 한국 사회에서 여러 붕괴가 일어날 때 이 아이가 어떤 식으로 삶을 헤쳐 나가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다”고 전했다. 관객들은 ‘은희’의 이야기에 공감하거나, 주변에서 봤던 인물들을 떠올린다.
개봉 2019.08.29
장르 드라마
감독 김보라
출연 박지후, 김새벽


THE TABLE
<더 테이블>

<더 테이블>은 하나의 카페, 하나의 테이블에서 하루 동안 머물다 간 네 개의 인연에 관한 이야기로 전개된다. 마치 다른 이들의 삶 또는 이야기를 훔쳐 듣는 듯이 같은 자리에 인물만 바뀐 채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다른 이야기가 펼쳐진다. 첫 번째 에피소드는 예전 남자친구를 만나 대화를 나누는 어느 여배우의 이야기, 두 번째 에피소드는 하룻밤의 사랑 이후 여행을 떠난 남자와 여자의 만남, 세 번째 에피소드는 사기 결혼을 위해 가짜 친정엄마 역할을 해줄 사람을 만나는 내용, 네 번째 에피소드는 결혼을 앞둔 여자가 예전 남자친구에게 결혼 전까지 자기와 만나자고 제안하는 이야기이다. 네 가지 에피소드 모두 온전히 두 인물의 대사와 표정에 의지해서 진행되기에 관객은 주어진 정보만으로 여러 상황을 상상하게 된다. 가장 평범한 배경에서 진행되는 낯선 삶에 대한 이야기들은, 그 자체로 또 다른 울림을 선사한다.
개봉 2017.08.24
장르 로맨스/멜로/드라마
감독 김종관
출연 정유미, 정은채, 한예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