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1위 베베숲, 2위 브라운, 3위 앙블랑
2021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1위 베베숲, 2위 브라운, 3위 앙블랑
  • 김경선
  • 승인 2022.01.24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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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업체 ㈜컨셉터스에 따르면, 2021년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는 베베숲 물티슈, 2위는 브라운 물티슈, 3위는 앙블랑 물티슈인 것으로 결과 발표를 전했다.

㈜컨셉터스는 2015년도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및 빅데이터 특허 등록 완료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 기반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로, 해당 조사는 2021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5,647,567건(본문 1,435,642건, 댓글 4,211,925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조사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 및 중고 판매글과 같은 스팸 키워드를 제거했으며,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기저귀 등 타 카테고리 제품을 필터링 처리하여 물티슈 진성 소비자들의 콘텐츠만을 대상으로 분석해 신뢰도를 높였다.

2021년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브라운(95.6점), 3위는 앙블랑(91.3점), 4위는 릴리유(86.9점), 5위는 페넬로페(82.6점), 그 다음으로는 슈퍼대디, 물따로, 붕어빵, 순둥이, 루이비앙, 달곰이, 베베앙, 크리넥스, 아이러브베베, 올프리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30,195점), 브라운(7,342점), 앙블랑(5,515점), 순둥이(3,996점), 페넬로페(2,206점) 순으로 나타났고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 역시 베베숲(20,289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브라운(6,326점), 앙블랑(4,916점), 순둥이(3,314점), 페넬로페(1,908점)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123,467점), 브라운(56,733점), 앙블랑(38,393점), 순둥이(22,912점), 페넬로페(18,657점)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 수, 공유 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6,222,816점)에 이어 릴리유(2,919,961점), 브라운(2,749,219점), 물따로(1,954,305점), 앙블랑(1,315,227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티슈 빅데이터 평판 순위 상위 5개 업체의 2021년 월별 순위 변화로는 베베숲은 월간 빅데이터 평판 순위가12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 항목별로 월별 순위를 살펴보면 2021년 1월부터 2021년 11월까지는 월별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 모두 베베숲이 1위를 차지했고, 2021년 12월에는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는 베베숲이1위로 조사되었다. 다만 12월 확산지수에서는 릴리유가 2,354,283점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빅테이터 분석을 진행한 김시영 컨셉터스 대표는 “물티슈 진성 소비자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평판 분석 결과 베베숲이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하며, "상호작용지수가 높은 유튜브와 같이 특정 평가지수로 인한 평판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 지수를 고도화하여 좀 더 정확한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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