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에 더 돋보이는 청정자연의 고장
코로나시대에 더 돋보이는 청정자연의 고장
  • 김경선 | 사진제공 정선군청
  • 승인 2021.10.0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준 정선군수

산 깊고 물 맑은 정선은 바이러스도 쉽게 틈타지 못하는 청정자연의 고장이다. 코로나시대에 걸맞은 최고의 여행지로 떠오른 정선. 최승준 정선군수에게 정선의 진짜 매력을 들어봤다.

청정 자연의 도시 정선에 대한 소개 부탁합니다.
정선군은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산림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역이며, 9개 읍면마다 깨끗한 하천이 마을을 감싸고 굽이굽이 흐르면서 아름답고 다채로운 자연풍광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매년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기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정선을 방문하며, 특히 팬데믹 이후 캠핑과 트레킹, MTB 등 비대면 관광수요가 급증하면서 천혜의 자연자원을 보유한 정선군의 가치가 한층 높아졌습니다. 건강과 참살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니스 관광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죠.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하는 웰니스 관광 시설에 정선군은 우리나라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세 곳의 관광시설이 지정되어 있어 웰니스 관광의 거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대한민국 아리랑의 본고장이며, 국보 332호로 지정된 정암사 수마노탑 등 유·무형의 문화재를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경기가 개최된 올림픽 베뉴도시로써 올림픽 인프라와 우수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운영, 폐광의 아픔을 딛고 사계절 고원관광도시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하이원리조트 등 정선군은 코로나19시대에 자연과 문화, 관광자원이 어우러진 대한민국 최고의 국민 쉼터라 자부합니다.

하반기 백신접종이 활발해지면 여행수요가 늘 전망입니다. 정선군에서도 이를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정선에는 동강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동강전망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을 비롯해 솔향기 그윽한 ‘회동솔향캠핑장’, 그림 같은 풍경과 약수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화암캠핑장’, 짚와이어와 짚코스터 등 액티비티한 체험과 자연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아리힐스 ‘숲속야영장’ 등 특색 있는 캠핑장들이 곳곳에 조성되어 있어 캠핑을 즐기는 관광객들에게는 천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트레킹 코스도 다양하죠.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길을 따라 마치 구름이 양탄자처럼 펼쳐져 보인다는 운탄고도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으로 사랑받고 있는 올림픽 아리바우길을 비롯해 하이원 하늘길, 자장율사 순례길, 동강길 등이 대표적인 코스입니다. 또 민둥산과 가리왕산, 함백산, 백운산, 노추산 등 1천고지가 넘는 우리나라 대표 명산이 아홉 개에 달할 정도로 계절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등산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정선군에 여행지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자연 경관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관장지가 가득합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지정한 웰니스관광 시설인 파크로 쉬리조트와 로미지안 가든, 하이원 리조트에서 명상과 요가, 스파 및 숲 치유 프로그램을 함께해도 좋고, 도사곡 휴양림과 가리왕산 휴양림, 백두대간 생태수목원에서 조용히 자연을 느끼며 일상에서 벗어나 보는 것도 좋죠. 이외에도 정선 레일바이크와 화암동굴, 정선5일장, 정선양떼목장 등도 언택트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정선군의 대표적인 관광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인관광 기프트샵 운영, 정선여행 슬로건

“보고싶다 정선아” 브랜드와 SNS 콘텐츠 공모를 접목한 30초 관공제 실시 같은 비대면 관광마케팅을 힘쓰고 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코로나시대에 발맞춰 정선군의 코로나19 대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국내관광 산업도 크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정선군에서는 “보고싶다 정선아” 여행 슬로건과 SNS 콘텐츠를 접목해 30초 광고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선여행 SNS 공식채널을 통해 젊은 층을 겨냥한 코믹 드라마와 댄스영상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해 정선의 색다른 모습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선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정선의 관광 기념품을 비대면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무인 기프트숍을 운영하며, 정선관광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는 매월 가볼만 한 정선의 아름다운 비대면 관광지를 파노라마 영상으로 게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정선군 여행 슬로건과 여행 캐릭터인 와와군 및 친구들을 활용해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며, 무인 관광 기프트숍 확대운영과 관광객 편의를 위해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 관광 안내 시스템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제시하신 공약 중 명품관광 공약의 권역별 여행코스 개발이 눈길을 끕니다.
정선군은 서울시 2배에 달하는 1219㎢ 면적으로 권역별 특성이 뚜렷하여 그에 맞는 테마별 여행코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정선아리랑 인문학 여행을 테마로 한 중부권역은 아리랑 창극인 뮤지컬 아리아라리 공연, 아우라지 관광지 조성, 화암동굴 미디어 파사드 도입 등을 통해 많은 관광객들이 정선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문화를 체험하고 즐기도록 조성해 나가고 있으며, 폐광지역 힐링 여행을 테마로 한 남부권역은 폐공간 예술체험 공간인 삼탄아트마인 운영, 만항재 야생화 단지 및 쿠키 체험장 조성 등을 통해 폐광의 아픔을 예술로 승화하고 자연과 인간이 아픔을 함께 치유하는 관광지로 변모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산림 치유 여행을 테마로 한 북부권역은 천연기념물 제440호인 백복령 카르스트지형, 백두대간 생태수목원, 강원고생대지질공원 등 백두대간의 우수한 자연자원을 활용해 체험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전문 해설가를 양성하고 배치해 관광의 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이 외에도 테마별로 지정된 3개 권역은 정선시티투어, 정선투어패스, 와와정선 2층투어버스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상에서 다양하게 관광상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수려한 산과 깨끗한 강을 끼고 있는 정선은 캠핑이나 아웃도어 활동을 하기 최적의 지형입니다. 정선군 내에 캠핑시설 확충 등 아웃도어 인구를 끌어들이기 위해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요?
정선군에서는 금년에 국내 최초로 캠핑장을 홈쇼핑을 통해 판매하여 국민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특색 있는 캠핑장을 추가로 조성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쉽고 안전하게 우리군의 캠핑장과 관광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캠핑 페스티벌과 명품 트레킹 대회, MTB 대회 등을 개최해 많은 아웃도어 인구들이 정선을 방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아웃도어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