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만 구독자가 검증한 핏플루언서
55만 구독자가 검증한 핏플루언서
  • 고아라 | 정영찬 사진기자
  • 승인 2021.01.0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지은 필리테스 강사

단순한 다이어트를 넘어 보디라인과 체형 교정까지 도와 인기 운동 종목으로 승승장구 중인 필라테스. 막상 도전하자니 궁금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55만 구독자가 선택한 <비타민신지니> 채널의 주인공, 신지은 강사를 만나 필라테스에 대해 물었다.

여러 매체를 통해 많이 봤어요.
안녕하세요. 유튜브 채널 <비타민신지니>로 활동하고 있으며, 필라테스 전문 스튜디오인 로움바디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신지은입니다. 최근에는 <비타파워다이어트>라는 책을 출간했고, 좋은 기회로 브랜드 탑텐TOP10의 요가복 메인 모델로도 활동했습니다.

무용을 전공했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필라테스 강사가 됐나요?
어렸을 때부터 무용을 배웠고 대학에서도 무용을 전공했습니다. 대학교를 다니던 중 교양 수업에서 필라테스와 요가를 배웠는데 무용과는 또 다른 매력에 푹 빠졌어요. 그때부터 자격증을 하나씩 취득하며 강사의 길로 접어들게 됐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 어떻게 다른가요?
필라테스와 요가 모두 강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강사 경력도 있기 때문에 두 운동의 차이점이 분명하게 다가옵니다. 우선 필라테스는 요가보다 정확한 운동법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정답이 정해져있는 셈이죠. ‘정렬’이라고 하는 중립 법을 중요시 여겨 그 범위를 벗어나면 틀렸다고 봅니다. 그렇다 보니 체형교정이나 재활에 특화돼 있습니다. 그룹보다는 개인 레슨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그룹 레슨인 경우에도 최대 정원을 6~8명 정도로 제한해요. 강사 한 명이 수강생 개개인을 케어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이죠. 요가는 운동이라기보다 몸과 정신을 함께 단련시키는 수련법에 가깝습니다. 필라테스와 반대로 개인 레슨 보다는 그룹 레슨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정답으로 섬세하게 다가간다기 보다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 복합적인 방법으로 심신을 단련합니다. 타깃 머슬도 달라요. 필라테스가 코어 근육 사용에 중심을 두고 있다면 요가는 전신을 부드럽게 사용합니다.

수많은 운동 중 필라테스를 추천하는 이유가 있다면?
필라테스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합니다. ‘필라테스는 단점이 없는 운동이다’. 그만큼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입니다. 필라테스의 목표는 코어 근육을 사용하는 데 있습니다. 코어 근육은 몸의 가장 안쪽에 있는 속 근육을 말해요. 속 근육의 사용은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으며 몸매 라인을 아름답게 다듬어줍니다. 제대로 꾸준히 하면 효과도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어 의지가 부족한 다이어터도 끝까지 할 수 있는 운동이라 생각합니다.

비용적인 부분이 부담스러워 그룹 레슨을 선택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꼭 개인 레슨이 필요한가요?
상업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그룹 레슨보다 개인 레슨을 받았을 때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라면 더욱 그렇고요. 개인 레슨은 체형 측정을 통해 ‘나’의 몸에 대해 먼저 파악한 후 그에 맞게 근육을 섬세하게 끌어내는 방법을 배웁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필라테스의 타깃 머슬은 코어 근육입니다. 필라테스는 겉으로 드러나는 근육이 아닌 속 근육을 끌어내는 과정이죠. 체형 교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더욱 개인 레슨이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체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룹에서 각자의 몸에 꼭 맞는 수업을 하기 어려워요. 몸 상태에 맞지 않는 동작을 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동작을 수행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 근육을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한 후, 몸에 맞지 않는 동작을 거를 수 있는 능력이 생겼을 때 그룹 레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라테스도 종류가 다양한 것 같아요.
필라테스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매트 필라테스, 소도구 필라테스, 기구 필라테스 등이에요. 매트 필라테스는 말 그대로 아무런 도구 없이 매트 위에서 중력에 대항해 동작을 수행하는 클래식한 정통 필라테스입니다. 소도구는 여러 가지 도구의 저항을 이용하는 운동이며, 기구 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의 도움을 받는 운동입니다. 매트 필라테스가 맨손 운동이다 보니 가장 쉽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가장 난이도가 높아요. 오히려 기구 필라테스는 동작을 수행하는 데 있어 기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해요.

코로나19로 홈트가 유행입니다. 필라테스 홈트도 가능할까요?
정확한 지도가 필요한 초보자나 필라테스 기구 사용법을 배우고 싶다면 학원에서 배우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스튜디오에서 운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영상을 보면서 소도구 필라테스나 매트 필라테스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필라테스 홈트가 처음이라면 운동 후 몸이 아플 수 있습니다. 운동을 잘못했다기보다 기초적인 근력이 없기 때문이에요.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영상 속 강사의 속도와 난이도를 따라가는데 급급하다 보면 쉽게 지칠 수 있어요. 본인의 속도와 난이도에 맞춰 끝까지하는 것을 목표로 달리다 보면 어느 순간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홈트에 대한 유튜브 채널 <비타민신지니>의 반응이 좋아요. 영상 제작에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운동을 하면서 말을 많이 하기 때문에 구독자분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재미있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같은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하다 보니 지치거나 질리기 쉽거든요. 운동은 힘들다고 느끼는 순간 포기하게 됩니다. 함께 끝까지 따라 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티칭 멘트를 미리 고민하고 준비하는 편이에요. 또 한 가지, 촬영 전에 기획한 동작을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해봐요. 그 과정에서 어렵거나 따라 하기 벅찬 동작들은 제외합니다. 효과가 좋은 것은 물론, 누가 하더라도 쉽고 자극이 잘 될만한 동작들로 구성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만으로 다이어트가 가능한가요?
필라테스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운동량이 늘어나고 기초 대사량이 올라가면서 자연스레 다이어트도 되고 몸매 라인을 잡아주니까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살이 찌는 이유는 섭취한 칼로리만큼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눈에 띄는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지만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게 어렵다면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전거 타기, 달리기, 걷기 등 어떤 것이라도 좋아요. 저 역시 필라테스와 걷기, 달리기 등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도 있나요?
필라테스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개인의 체형, 목표, 질환 등에 맞춰 동작을 설정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프로그램이 짜여지기 때문입니다. 외형적인 부분을 이야기한다면 몸매 라인을 잡아주고 잔근육을 발달시켜주지만 단기간에 근육 부피를 키우고 싶은 사람은 만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를 할 때 꼭 달라붙는 옷을 입어야 하는지 궁금해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에요.(웃음) 아무래도 몸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옷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펑퍼짐한 옷을 입으면 체형이나 자세를 자세히 확인할 수 없어 강사 입장에서는 제대로 지도하기 어려워요. 집에서 혼자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에요. 몸의 어느 부분이 틀어졌는지, 동작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한 필라테스를 위해서라도 몸의 라인이 드러나는 옷을 추천합니다.

필라테스 학원이 많아졌어요. 로움바디스튜디오의 차별성이 있다면?
로움바디스튜디오에는 다양한 분야의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필라테스 외에도 다양한 운동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실에서 목표에 맞춘 기구 필라테스를 진행하고, 그룹실에서는 소도구와 매트 필라테스, 요가, 발레핏(발레와 피트니스를 결합한 신개념 복합 운동.) 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한 가지 운동이 지루하게 느껴지거나 다른 운동에 도전해보고 싶을 때 수업을 골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