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흔들리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 김경선
  • 승인 2020.07.0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내 마음을 쉬게 하는 연습’

하루 종일 누구도 만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시간을 보내도 다음날에는 여전히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가 않다면, 정말 제대로 쉬었다고 할 수 있을까? 우리는 스트레스에 너무나 익숙해진 나머지, 지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아닌지도 인식하기 어려운 단계에 이르렀다. <내 마음을 쉬게 하는 연습>은 현직 의사가 응급 의료 현장에서 수많은 삶과 죽음을 맞닥뜨렸던 경험에서 발견한, 단순하지만 삶의 모든 고민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사실을 담았다. 이는 바로 우리에게는 1분이라도 제대로 나를 쉬게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도 모르게 너무 열심히 하는 게 습관이 되어버린 사람들에게 일상에서도 지금 이 순간을 의식해서 몸과 마음을 스트레스가 없던 본래의 나 자신으로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어떤 일이든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깨달음이 있습니다. 지나간 일을 후회하고 나중 일을 걱정하는 대신 지금에 집중하면 진심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것이 마음챙김입니다.
-1장 ‘온화한 마음을 되찾다’

몸의 소리도 들어보세요. 실제로 비명을 지르지는 못하지만 그 대신 건강이 나빠지면 이상 신호를 보냅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다 싶을 때는 몸이 ‘쉬게 해달라’고 말을 건네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몸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2장 ‘건강한 몸을 되찾다’

걸을 때는 걷는 데에만 집중합니다. 지금 어딘가로 가기 위해 걷고 있다는 생각은 목적에 집중하게 되므로 그보다는 걷는 그 자체를 즐기는, 걷기 위해 걷는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3장 ‘적당한 삶을 되찾다’

아침에 일어나서 할 일을 정해둡니다. 밤에 자기 전에도 규칙적으로 할 일을 만듭니다. 이는 ‘나만의 규칙’으로 일종의 암시를 담아 자율신경을 정돈하고 생활 리듬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장 ‘적당한 삶을 되찾다‘ 중에서(본문 100쪽)

최근에 하늘을 올려다본 적이 있나요? 가만히 하늘을 바라보는 그런 시간을 보낸 적이 있나요? 그러고 보니 스마트폰 화면만 내려다보고 있지는 않았나요? 저녁놀에 물든 하늘이나 비구름이 덮쳐 잿빛으로 물든 하늘처럼, 하늘은 한 번도 같은 얼굴은 보여주는 법이 없습니다.
-4장 ‘있는 그대로의 감각을 되찾다’

계절이 변화하는 것을 의식하면서 생활하면 몸과 마음의 리듬이 정돈됩니다. 춘하추동의 사계는 우리의 보물입니다. 시간과 함께 변화하는 아름다운 자연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을 평온하게 가다듬어줍니다.
-5장 ‘자연 속 나를 되찾다’

가능한 한 건강한 몸을 유지해야겠지만, 오래 살기를 목표로 하는 사고방식에는 저 나름의 의문이 듭니다. “오래 살 수 있다면 어떤 상태로든 괜찮은가요?” 이런 질문을 받으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6장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한다’

저자 야하기 나오키

페이지 196쪽

가격 1만3천원

위즈덤하우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