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3대를 잇는 잠발란의 가족경영
[인터뷰]3대를 잇는 잠발란의 가족경영
  • 김경선 부장
  • 승인 2019.12.1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르코 잠발란, 에밀리오 잠발란, 마리아 잠발란
마르코 잠발란

전통에 혁신을 더하다
잠발란 3대 CEO 마르코 잠발란Marco Zamberlan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가족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잠발란 3대 운영자 마르코 잠발란입니다. 여동생인 마리아와 함께 잠발란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잠발란하면 장인이 만든 수제화라는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수작업과 기계작업의 공정 과정이 궁금합니다.
우리는 현재 최첨단 기계를 최신 공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람의 손길은 여전히 필수적이죠. 실제로 가죽은 ‘살아있는 소재’이며 품질, 형상, 특성은 매번 바뀝니다. 최고급 가죽부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숙련된 장인이 꼭 필요하죠. 루이스 나이저Louis Nizer는 “손으로 일을 하는 사람은 노동자이고, 손과 머리로 일을 하는 사람은 장인이지만, 손과 머리 그리고 가슴으로 일하는 사람은 예술가다”라고 했습니다.

현재 잠발란에서 근무하는 숙련된 장인 등 본사에서 몇 명의 인원이 일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잠발란은 다른 어떠한 사업보다도 인적자원이 중요한 자산입니다. 생산 시설에 50명, 사무직에 10명이 근무합니다. 공급 부서에는 50여 명이 더 있죠. 수제화는 오랜 세월 동안 숙련된, 많은 장인들이 필요합니다. 어떤 장인은 10대부터 잠발란에서 일을 시작해 현재까지 우수한 거장으로 근무하고 있죠. 잠발란의 장인들은 모두 머리가 좋고, 솜씨가 탁월할뿐더러 원자재를 아름다운 제품으로 형상화하는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잠발란을 명품으로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 있다면.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는 첫 번째 비결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죠. 기술과 소재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의사소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제품이 우수하지 않다면 그것은 시간 낭비이겠죠. 진실성, 신뢰, 성실함, 시간 엄수 그리고 정확성과 같은 가치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잠발란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라면 가죽인데요.
우리는 가장 값비싼 이탈리아산 가죽을 사용합니다. 그레인 가죽이나 누벅과 같은 것들이죠. 두 종류의 가죽은 최종 제품의 내수 성능을 위해 하이드로블록 처리를 합니다. 잠발란 신발에 사용하는 가죽은 이탈리아 중부지방인 토스카나에서 생산된 것으로, 전통에 따라 자연적인 방법으로 처리됩니다.

잠발란의 기술력을 자랑한다면.
우리는 등산화를 만드는데 오랜 전통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조 방식 이외에도 노르웨진 웰티드 테크놀로지Norwegian Welted Technology와 굿이어 웰티드 테크놀로지Goodyear Welted Technology라는 두 가지 특별한 기술을 마스터했죠. 전자는 숙련된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구두 제조의 방식입니다. 두 번의 바느질이 필요한 특별한 기술이죠. 첫 번째는 갑피와 깔창을 고정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갑피와 구두창에 미드솔을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작업한 제품들은 강하면서도 유연하죠. 노르웨진 접착 구조는 내구성이 좋을뿐더러 창갈이도 가능합니다.

굿이어 웰티드 공법은 높은 수준의 기술자만이 구사할 수 있는 신발 제조 방식입니다. 등산화의 갑피는 가죽 띠를 바느질해 내부 깔창에 고정합니다. 이것은 갑피와 안감에도 연결되죠. 미드솔에는 접착제와 두 번째 바느질을 적용합니다. 내부와 외부 창 사이에는 고강도 접착제를 이용해 한 겹의 패딩이 추가되며 편안함을 배가시킵니다. 굿이어 접착의 장점은 신발을 신자마자 느낄 수 있는 부드러움과 편안함입니다. 두 기술력은 잠발란 공장의 독점 기술입니다.

메이드 인 이탈리아 정책을 고집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잠발란 공장이 자리한 이탈리아 스키오 지역에서는 뛰어난 노하우를 지닌 숙련된 사람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때문의 잠발란의 생산시설을 이곳에 유지하고 있죠. 동시에 우리의 지역사회에 투자하면서 오랜 기술과 예술성을 지키는 것 역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제품들은 고어텍스 면허와 규정이 적용되고 있는 베트남 등 수준 높은 해외 공장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잠발란은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한국 소비자에게 인사말을 전한다면.
한국은 잠발란이 최초로 진출한 해외 시장 중 하나입니다. 무척 중요한 시장이죠. 우리는 호상사라는 능력 있고 신뢰하는 디스트리뷰터와 40년을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의 멋진 친구인 호상사와 함께 한국 소비자들의 요구에 계속해서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에밀리오 잠발란

대를 잇는다는 자부심
잠발란 2대 CEO 에밀리오 잠발란Emilio Zamberlan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에밀리오 잠발란입니다. 2020년이 되면 77세가 됩니다만, 신발제조에 뛰어들었을 때는 16세였죠. 초기에는 아버지 곁에서 일을 했습니다. 오랜 세월 이 회사를 이끌어 왔고 현재는 뒤에서 아들과 딸을 돕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처음 시작할 때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929년에 태어난 칼자투리피치오잠발란은 작은 구두 제조업체였습니다. 산을 아주 좋아했던 나의 아버지는 구두 제조공이었으며 어머니는 아버지 곁에서 갑피를 바느질하며 도왔죠. 2차 세계대전 후인 1950년, 우리는 비브람과 함께 합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그 당시 비브람은 대단히 훌륭한 고무창 제조업체였죠. 두 회사의 만남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고, 이렇게 탄생한 아웃솔은 기존의 딱딱한 가죽창을 대체하게 됩니다.

잠발란은 3대에 걸쳐 90년간 정통 수제화의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잠발란이 최고의 수제화를 만드는 데는 세 가지 비결이 있습니다. 첫째는 완벽한 구두골(라스트)입니다. 구두골에 따라 신발은 편안할 수도 불편할 수도 있죠. 이상적인 형태가 되려면 발이 좀 더 편안해 지고 잘 맞도록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변화해야 합니다. 두 번째, 완벽한 러핑 작업과 접착입니다. 아웃솔이 분리되지 않으려면 갑피와 완벽하게 접착해야 하죠. 갑피의 끝 부분은 접착제가 가죽을 관통하도록 프라이머 로러핑 작업을 합니다. 셋째, 고정이 잘 이루어져야하는 하드웨어입니다. 이 공정이 가능한 부드럽게 되기 위해서는 장비와 연장을 2~3년 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가족 비즈니스를 자녀들에게 넘겨주게 된 특별한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이 일을 넘겨줄 수 있었던 마리닐드(에밀리오 잠발란의 부인)와 나는 운이 좋았습니다. 처음부터 우리 아이들은 이 사업을 좋아했죠. 회사에 합류시키기로 한 결정에 아이들은 매우 행복해했습니다. 오늘날 마르코와 마리아는 회사운영에 훌륭한 소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리아는 외국어에 능통해 해외 비즈니스와 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마르코는 생산 공정을 책임지고 최신 공장 설비와 기술 확립에 전력하고 있죠.

본사 내에 대규모 인공암벽과 빙벽장이 있다던데.
잠발란의 본사 안에는 암벽 타워 한 개와 발토피아 사에서 파이버글라스로 제작한 두 개의 볼더링 시설, 그리고 콘크리트와 소나무로 마감된 드라이 툴링을 위한 첨탑 한 개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설들을 지역사회가 산악인의 ‘정신’을 체험하고 지역 주민의 훈련 장소로 사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당신에게 ‘신발’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나는 신발의 세상에서 태어났으며 그 안에 모든 추억이 있습니다. 슈즈와 부츠는 내 생활의 일부이며 나의 가족들에게는 ‘일상 음식’과도 같습니다. 가죽과 고무로 이루어진 제품은 사람들의 걸음걸이와 편안함에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가 만든 신발은 스포츠와 일상생활에서, 그리고 사람들의 탐험에서 좀 더 편안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리아 잠발란

여성 아웃도어인의 마음을 대변하다
잠발란 3대 마리아 잠발란Maria Zamberlan

잠발란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10대 때부터 회사 업무에 관여하여왔습니다. 해를 거듭하면서 나의 위치와 역할은 조금씩 변했죠. 현재는 오빠인 마르코와 함께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소비자들에게 잠발란의 장점을 소개해 주세요.
오랜 기간 동안 한국 시장과 많은 추억을 쌓았고, 이러한 사실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제품의 진가를 인정해 주는 한국의 모든 소비자에게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우 까다로운 아웃도어 마니아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잠발란 제품의 장점을 자랑한다면.
잠발란은 최고 품질의 가죽과, 노르웨진 그리고 굿이어 접합 테크놀로지와 같은 복잡한 기술들을 적용하여 메이드 인 이탈리아로 제작하는 것을 물론 돌로미테 산악지방에서 필드테스트를 거치며 완벽한 신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특별한 기술들은 숙련된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죠.

가족 비즈니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족이 사업을 운영한다는 것은 브랜드의 가치를 보다 강력하게 공유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의 평판은 가족에 대한 평판이기도 하니까요. 모든 부츠에 찍히는 우리 가족의 이름이 있기에 우리는 고객들의 니즈와 요구에 최선을 다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3대가 가족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0년 동안 이 사업의 노하우를 많이 축적해왔습니다.

잠발란의 여성용 라인업인 에픽 우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때로는 역사나 사회가 여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기도 하지만 여성은 우리 사회의 근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웃도어 업계 역시 여성용 슈즈는 항상 남성용의 작은 사이즈 정도로 여겨 왔죠. 한 번도 여성의 발에 편안하고 유연하게 맞는 신발을 연구한 적이 없어요. 오늘날 여성들은 여러 아웃도어 필드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장비가 있는가’ 하는 물음에서 출발한 하이킹, 백패킹 컬렉션이죠.

2020년 에픽 우먼의 새로운 제품에 대한 소개를 간략하게 부탁합니다.
2020년 우리는 에픽 우먼 컬렉션을 통해 여성을 위한 새로운 스타일, 기술적인 디테일 그리고 색상으로 등산과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수많은 여성 마니아를 사로잡으려 합니다. 등반의 역사에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긴 여성들에게 헌정하기 위해 탄생한 에픽 우먼 컬렉션 제품들은 그들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습니다. 이 제품들은 성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잠발란을 사랑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한 마디 한다면.
스포츠는 여성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멋진 방법입니다. 여성들은 산에서 자신들의 강인함과 힘을 아무런 제약 없이 표현할 수 있죠. 전 세계 여성들에게 잠발란이 신뢰할 수 있는 충직한 파트너가 되길 소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