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다페스트 주요 관광지
부다페스트는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뽑은 2019년 유럽 최고의 여행지로 꼽혔다. 부다페스트는 도나우 강의 진주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도시다. 역사적인 건물도 많고, 100년 이상 된 예쁜 레스토랑이나 카페도 줄지어 있다. 게다가 부다페스트 야경은 세계에서도 손에 꼽힌다.
어부의 요새 Halászbástya
부다페스트의 대표 관광지다. 성이 아닌 요새지만, 너무나 아름다워 부다성 보다 이곳이 더 사랑 받는다. 7개의 둥근탑으로 이루어진 이 요새는 네오고딕 양식으로 19세기 마차슈 성당을 재건한 슐렉의 완성했다. 7개의 탑은 마쟈르의 7개 부족을 상징한다. 어부의 요새로 이름 붙게 된 건, 이 요새 아래 어부들이 주로 살았고, 그들이 이 요새의 방어를 책임졌기 때문이라고.
주소 Budapest, Szentháromság tér, 1014
영업시간 09:00~23:00
마차슈 성당 Mátyás Templom
어부의 요새 바로 뒤에 있는 건물로, 예쁜 색깔의 타일과 첨탑 등이 아름답게 어우어진 성당이다. 원래 이름은 성모 마리아 성당인데, ‘헝가리의 세종대왕’으로 불리는 마차슈 왕의 머리카락과 왕가의 문장이 보관돼 있어서 마차슈 성당으로 불린다. 마챠슈 왕은 이곳에서 두 번의 결혼식을 올렸다. 헝가리를 대표하는 음악가 리스트가 이곳에서 대관식 미사를 초연했다. 일요일 대미사를 마친 뒤 애국가를 합창하는 전통도 있다. 내부 입장을 하려면 따로 티켓(6유로)을 끊어야 한다.
주소 Budapest, Szentháromság tér 2, 1014
영업시간 09:00~17:00
회쇠크 광장 Hősök tere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으로, 영웅광장으로 불린다. 광장 중앙에는 천사 가브리엘이 밀리니엄 기둥 위에 서 있고, 기둥 양쪽으로 헝가리의 지도자 14명의 동상을 만날 수 있다. 세계 3대 공원으로 손꼽히는 시티파크 한쪽에 위치해 있으며, 광장의 왼쪽에는 부다페스트 미술관이 있고 오른쪽에는 뮈처르노크가 있어서 함께 둘러보기 좋다. 밤에 야경 사진 찍기도 좋은 곳이다.
주소 Budapest, Hősök tere, 1146
국회의사당 Országház
네오 고딕양식, 르네상스,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진 아름다운 건물이다. 세계 3대 야경이라 불리는 부다페스트 야경을 구성하는 결정판이며, 도나우강 건너편에서 봐야 더 아름답다. 건국 1000주년 기념으로 세워졌고,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국회의사당으로 꼽힌다. 외벽에는 헝가리 역대 통치자 88명의 동상이 세워져 있고, 지붕에는 1년 365일을 상징하는 365개의 첨탑이 있다. 영어로 40~50분 정도 진행되는 국회의사당 내부 투어도 추천한다.
주소 Budapest, Kossuth Lajos tér 1-3, 1055
영업시간 08:00~18:00
뉴욕카페 New York Palace Café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카페’로 불리는 카페로, 프레스코 벽화 대리석 기둥, 상들리에, 금빛 장식으로 꾸며진 내부는 왕궁 그 이상이다. 게다가 피아노, 바이올린 등으로 연주되는 라이브 음악은 클래식한 분위기를 한껏 돋운다. 이곳 이름이 ‘뉴욕’인 것은 이 카페가 들어선 건물에 미국 뉴욕 보험회사 지점이 들어서 ‘뉴욕 팰리스’로 불렸던 것. 1894년 문을 열었으나, 이후 신문사나 창고 등으로 사용됐다가 2006년에서야 다시 카페로 돌아왔다. 눈과 귀가 즐거운 곳이지만 음식 맛이나 가격은 악명 높으니 기대하지 말도록.
주소 Budapest, Erzsébet krt. 9-11, 1073
영업시간 08:00~24:00
까마귀 식당 VakVarjú Étterem Pest
부다페스트 관광객들의 필수코스 식당이지만, 비싸지 않고 맛도 있어서 인기다. 굴라쉬 같은 헝가리 전통 음식부터 퓨전음식까지 다양하게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헝가리 전통 와인인 팔랑카를 맛볼 수 있다. 팔랑카는 40도 이상의 독한 와인이지만, 달콤한 향이 그만이다. 특별히 여러 종류를 경험하고 싶다면, 작은 잔에 네 종류가 나오는 샘플러를 추천한다. 이곳 이름이 까마귀인 것은 까마귀가 헝가리 왕가의 상징이어서다. 도시 곳곳에서 까마귀 동상이나 모양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예약은 필수며, 그냥 갈 경우 대기 시간이 발생한다.
주소 Budapest, Paulay Ede u. 7, 1061
영업시간 12:00~24:00
부다페스트까지 어떻게 갈까?
그동안 부다페스트로 가려면, 반드시 다른 도시를 경유해 가야 했다. 그러나 올해 9월부터 LOT 폴란드항공이 서울에서 헝가리 부다페스트로 가는 첫 직항편 운항을 시작하면서 부다페스트 여행이 한결 쉬워졌다. LOT 폴란드항공은 최신형 항공기인 보잉 787 드림라이너를 이용해 부다페스트-서울 간 직항편을 주 3회(월·수·토요일) 운항해 오전 7시30분 인천에서 출발해 오후 12시20분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돌아오는 항공편(화·금·일요일) 은 오전 11시25분 부다페스트를 출발해 오전 6시5분 인천에 도착한다. LOT 폴란드 항공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로,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두경아
레이디경향 취재기자, 여성조선 취재팀장을 거쳐 프리랜서 에디터, 여행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무작정 따라하기 후쿠오카>를 발간했으며, 현재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무작정 따라하기 동유럽>, <무작정 따라하기 독일>을 집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