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여행
타이완,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여행
  • 정리 김경선 부장 | 자료제공 타이완관광청
  • 승인 2019.09.1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조 버블티, 달콤한 펑리수, 진한 우육면, 소울푸드 루로우판

버블티 원조는 나야 나
버블티(珍珠奶茶, 전주나이차)는 타이완 대표 음료이며, 현재 한국을 비롯해 유럽, 미국 등지에도 보급이 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버블티는 우유차 안에 고구마전분으로 만든 구슬모양의 펄을 넣은 전통 아이스 음료다. 펄은 차차 개량이 되었으며, 흑설탕을 넣고 끓여 탄력 있고 향기로운 맛을 갖게 됐다. 반투명한 구슬 모양으로 인해 ‘진주(珍珠, 전주)’라고 불린다. 밀크티와 함께 마시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얼음을 적게 넣거나 많이 넣을 수 있으며, 무설탕, 약간 단 맛, 단 맛, 많이 단 맛으로 나누는 등 구매자의 입맛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달콤한 간식의 유혹, 펑리수
파인애플 잼과 버터, 밀가루, 달걀, 설탕 등으로 넣어 구운 타이완의 대표 간식이다. 매년 타이완에서는 펑리수 대회를 개최하기도 할 만큼 많은 타이완인들에게 사랑받는 과자다. 펑리수는 손쉽게 마트에서 구매할 수도 있고 다양한 베이커리에서도 판매한다. 펑리수를 좋아하는 여행자라면 펑리수 맛집을 따라 투어를 즐기기도 한다.

대표 먹거리 우육면
타이베이에 가면 우육면을 꼭 맛봐야 한다. 우육면은 타이완의 대표적인 먹거리이며, 타이베이는 타이완에서 우육면 식당이 가장 밀집된, 경쟁이 치열한 도시다. 우육면은 소고기, 양념과 면을 넣고 삶아내는 데, 맑게 삶아내는 청돈(清燉)과 색이 배게 삶는 紅燒(홍소) 모두 먹어볼 만하다. 전통 우육면에서 출발하여 토마토를 얹은 우육탕, 소고기 다짐육 우육탕, 고기와 힘줄이 절반씩 들어간 우육탕, 소고기탕면 등, 다양한 맛의 변화를 주기도 한다.

서민들의 소울푸드, 루로우판
밥 위에 돼지고기를 얹어 소스와 함께 먹는 타이완식 돼지고기 덮밥으로 타이완 서민들의 소울푸드다. 갈거나 자른 돼지고기를 간장과 오향소스에 볶아 졸이는데, 과거에 고기를 살 형편이 안 되는 서민들이 정육점에서 남은 고기를 얻어 만든 게 시초다. 타이완에서는 어디서나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양파나, 버섯, 각종 야채를 추가할 수도 있다.

달콤한 빙수의 유혹, 아이스망고
아이스망고는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엄청난 인기를 끌며 타이완의 대표 간식으로 성장했다. 타이완 사람들이 여름에 즐겨 찾는 빙수에 망고를 접목해 만들었다. 현지 타이완 각지의 빙과점에서 맛볼 수 있다. 처음에는 타이베이시의 한 빙과점에서 출시해 크게 히트를 쳤으며, 이후 매장을 늘려 타이완 전역에 분포하게 됐다. 망고빙수는 아이원 망고의 달콤함과 카이터 망고의 신맛, 투 망고의 고소함 등 다양한 품종의 특징에 따라 비율을 배합해 다채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입 안에서 터지는 축제의 폭죽, 샤오룽바오
샤오룽바오는 얇은 피 속에 뜨거운 육즙이 가득 들어 있는 만두로 타이완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다. 타이베이 샤오룽바오 최고 맛집은 단연 딘타이펑이다. 타이완식 만두 전문점으로 호주와 미국 등 전 세계 11개국에 160여개 매장을 운영하는 거대 체인이다. 1993년 뉴욕타임스 선정 ‘세계 10대 레스토랑’에 선정됐을 만큼 맛도 탁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