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스포츠테이핑으로 부상을 예방하세요!
스포츠테이핑으로 부상을 예방하세요!
  • 박신영 기자 | 정영찬 사진기자
  • 승인 2019.08.22 07: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테이핑관리사 조엘

관절과 근육은 민감하다. 발 헛디딤과 같은 사소한 실수가 심각한 근육 통증을 유발한다. 병원 신세를 지기 전에 스포츠테이핑으로 부상을 예방하는 건 어떨까. 일반인을 대상으로 스포츠테이핑 강의를 진행하는 스포츠테이핑 관리사 조엘을 만나 이야기했다.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포츠테이핑 관리사이자 마운트립 활동가 및 기획자를 겸하고 있는 조엘입니다. 스포츠 뷰티 브랜드 <파워풀엑스>의 마케팅 기획자로서, 일반인에게 올바른 스포츠테이핑을 알려주기 위해 강의를 진행하고 여성 하이킹 모임 마운트립을 운영합니다.

스포츠테이핑, 굉장히 생소합니다.
스포츠테이핑은 테이프로 관절을 고정·지지해주는 요법입니다. 현재는 스포츠테이핑의 분류인 키네시오테이핑이 많이 알려졌어요. 일반 스포츠테이핑의 탄력 없는 테이프는 근육을 압박해 근가동력을 감소하고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죠. 하지만 키네시오테이핑은 탄력 있는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탄력 있는 테이프가 피부를 위로 들어 올려 근육과 피부 사이의 공간을 만들고 그 안으로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증가해 근육 통증을 완화합니다. 얼마 전만 해도 무릎, 어깨, 팔뚝에 스포츠테이프를 붙인 사람은 주로 운동선수였지만 지금은 스포츠테이핑을 한 채로 러닝을 하거나 자전거를 탄 일반인들도 많이 보입니다. 무엇보다 스포츠테이핑은 주부, 직장인 등 특별히 운동을 안 하는 사람에게도 필요합니다.

사진제공 조엘
사진제공 조엘

스포츠테이핑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군요.
아기를 키우는 친구가 “나도 스포츠테이핑 알려줘. 아이 키우랴 집안일 하랴 손목이 남아나질 않아”라고 했어요. 그때 좀 놀랐어요. 저도 스포츠테이핑은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만 쓰이는 요법이라 생각했거든요. 사람마다 자주 사용하는 근육이 다르고 사용 빈도에 따라 누구에게나 근육 통증이 유발함을 깨달았죠.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는 직장인에겐 손목과 어깨 통증이 생기고, 오랫동안 바른 자세로 서 있어야 하는 사람에겐 허리, 무릎, 발목 통증이 발생하는 것처럼요.

스포츠테이핑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세 가지로 말씀드릴게요. 첫째, 근육 기능을 바로 잡고 2차 손상을 예방합니다. 테이프가 피부와 근육을 자극해 긴장된 근육을 원상태로 되돌립니다. 통증을 방치할 경우 통증 주변 근육이 대체재로 쓰여 큰 부담을 지게 되고 그 결과 2차 손상이 발생하죠. 스포츠테이핑은 근육 기능을 바로잡는 것 외에도 2차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둘째, 관절의 어긋남을 잡아줍니다.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면 주변 관절이 어긋납니다. 이때 관절에 테이프를 붙이면 근육의 움직임이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마지막으로 혈액, 림프액, 조직액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테이프가 피부를 들어 올려 피부와 근육 사이에 고인 조직액과 내출액을 빨리 배출시키고,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통증을 감소합니다.

사진제공 조엘

스포츠테이핑 강의도 한다던데.
설문조사 결과, 아웃도어 활동 중 크고 작은 상처를 입는 사람이 많고, 부상의 해결책과 예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음을 확인했어요. 그러나 기존 스포츠테이핑 강의는 전문가 양성 목적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인데다 가격도 비싸고 시간을 오랫동안 투자해야만 하죠. ‘필요한 부위별 스포츠테이핑 방법을 알려주고, 비용도 저렴한 강의가 없을까?’ 고민하던 중 ‘내가 직접 강의를 만들자’라고 스포츠테이핑 강의를 기획했습니다. SNS에서 스포츠테이핑 참가자를 모집하고 이승진 물리치료사와 함께 매달 두 번씩 강의를 진행합니다. 부위별 올바른 스포츠테이핑 요법, 필요성, 효과 등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 실습도 진행합니다. 최근 제11회 스포츠테이핑 강의를 진행했는데, 유익했다는 피드백, 감사 메시지 등 참가자의 뜨거운 반응을 받아 몸 둘 바 모르겠어요.(웃음)

사진제공 조엘

스포츠테이핑에 관심을 갖게 된 된 계기가 있나요?
장거리 산행 중 예상치 못하게 발목 부상을 당했어요. 당시는 스포츠테이핑 지식이 전무하여 응급처치법을 몰랐어요. 괜히 저 때문에 일행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산행을 즐기지 못했죠. 그뿐만 아니라 배낭의 무게로 인해 무릎 통증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어요. 한참 통증 예방법을 찾다가 스포츠테이핑을 시도했고 꽤 만족스러운 효과를 봤습니다. 앞서 언급한 이승진 물리치료사에게 스포츠테이핑 배우는 것을 시작으로 이것저것 전문 서적을 독파하면서 스포츠테이핑에 빠지게 됐습니다.

마운트립이라는 여성 하이킹 모임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사실 스포츠테이핑에 관심 갖게 된 이야기를 할 때 산을 뺄 수 없어요. 산을 타면서 아웃도어를 즐겼고 스포츠테이핑에도 눈을 떴거든요. 마운트립은 산Mountain과 여행Trip의 합성어로 여행하듯 등산하는 활동입니다. 마운트립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공식 프로그램의 경우 여성만 참여할 수 있어요. 산을 사랑하는 여성 하이커를 응원하고, 여성끼리 공감하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여성 산행을 장려하는 게 목적입니다. 요가&산행, 복싱&산행 등 다른 운동과 콜라보하면서 여성들에게 다양한 아웃도어 경험을 제공하죠. 무엇보다 산이 우리에게 주는 베풂 속에서 나눔을 함께 하고자 마운트립 참가비는 기독교국제개발협력 NGO ‘지파운데이션’에서 운영하는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 생리대 지원 사업에 후원됩니다.

사진제공 조엘

산행에 반드시 들고 가는 것이 있다면요.
구급낭입니다. 스포츠테이프, 리커버리 크림, 상처 밴드, 과산화수소수 등을 꼭 챙깁니다. 구급낭은 내 안전을 위해 쓰이기도 하지만 언젠가 타인에게 큰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등산 후 회복하는 방법이 있다면요.
중요한 것은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파워풀엑스 리커버리 크림으로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식이 유황과 글루코사민으로 이루어진 리커버리 크림은 피부 온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거든요. 스포츠테이핑도 방법입니다. 등산 후 통증이 갑자기 나타났을 때 스포츠테이프로 근육과 관절을 지지해주면 2차 부상을 막을 수 있어요.

스포츠테이핑관리자, 마운트립 활동가, 마케팅 기획자 외에 또 다른 도전을 하실 거 같아요.
새로운 도전보다 현재 진행하는 일을 좀 더 구체화하고 싶어요. 우선 8월 중 스포츠테이핑 전문 라이센스 교육과정을 이수할 예정이에요. 또한 일반인 눈높이에 맞춘 쉽고 재미있는 스포츠 테이핑 교육과정을 개발해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싶어요.

부위별 스포츠테이핑 요법 BEST3
1. 어깨

2. 무릎

3. 발목

스포츠테이핑 주의사항

-근육을 최대한 늘린 상태에서 근육 길이에 맞게 스포츠테이프를 붙인다.

-피부가 건조한 상태에서 스포츠테이프를 붙인다.

-털이 많다면 제모 후 부착한다.

-테이프 제거 시, 피부 반대 방향으로 돌돌 말면서 부드럽게 뗀다.

-피부 알레르기, 상처, 꿰맨 부위에 부착하지 않는다.

-암환자에겐 사용을 금지한다.(암세포는 림프절을 통해 전이됨)

-테이프 부착 후 부위를 문질러 발열시킨다.(발열 시 더욱 효과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BruceLee 2019-08-22 14:56:46
멋있습니다~

NeatGuy 2019-08-22 15:01:38
전문분야의 대중화!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알아두면 너무 좋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