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효율적으로 배터리 사용하는 방법
효율적으로 배터리 사용하는 방법
  • 김경선 부장
  • 승인 2019.07.31 07: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전지 타입 통일하고 태양광 배터리 활용

전기 없이 살기 힘든 시대다.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에너지를 사용한다. 콘센트를 연결해 사용하는 전자제품뿐만이 아니다. 언젠가부터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PC, 카메라, 랜턴, 블루투스 스피커 등 건전지나 충전지가 필요한 전자기기 사용이 급격하게 늘었다. 전기가 풍족한 집이나 실내공간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야외에서는 에너지를 가능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한다. 전기 사용이 가능한 오토캠핑장이 아니라면 충전한 에너지로 캠핑 기간을 버텨야하기 때문이다.

충전지가 아닌 건전지를 사용하는 전자기기라면 가능한 배터리 타입을 통일하는 편이 좋다. 보통 AA나 AAA건전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한 가지 타입으로 통일하면 한 장비의 건전지가 방전됐을 경우 다른 장비에 들어있는 건전지로 대체가 가능하다.

전자기기는 사용을 하지 않을 때도 조금씩 방전된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건전지를 하나만 빼놔도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줄이고, 이동 중 의도치 않게 스위치가 켜져 방전되는 것을 막아준다.

건전지가 아닌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장비는 보조배터리를 필수로 챙겨야한다. 다만 휴대폰, 카메라, 태블릿PC, LED 랜턴 등 충전식 전자기기가 많아지면서 보조배터리 하나로 1~2박 캠핑을 버티기가 쉽지 않다. 에디터의 경우 LED 랜턴을 완충한 후 랜턴뿐만 아니라 보조배터리 용도로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에 나오는 LED 랜턴은 랜턴 본연의 기능 외에도 보조배터리 용도로 활용 가능한 제품이 많다.

문제는 장기간 야외활동을 할 때다. 장박을 하거나 다량의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여전히 에너지가 충분하지 않다. 이땐 태양광을 이용해 충전 가능한 보조배터리를 추천한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싸게는 1만 원 대부터 5만 원 대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됐다. 태양광 충전기의 경우 날씨만 청명하다면 지속적으로 충전이 가능해 전기사용이 힘들 경우 유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tom 2019-11-28 13:38:31
good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