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빙하의 자리, 존스턴 캐니언Johnston Canyon
푸른 빙하의 자리, 존스턴 캐니언Johnston Canyon
  • 박신영 기자 | 유운상(coolASPECT studio)
  • 승인 2019.08.0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밴프 여행기3

문 밖으로 나가는 순간 숨이 턱하고 막히는 여름이다. 시원한 바닷가에 가도 무더위가 쉽게 가시지 않는다. 캐나다의 눈 덮인 로키 산맥 풍경을 보며 무더위를 식혀보자.<편집자주>

밴프 국립공원에서 꼭 가 봐야 할 명소인 존스턴 캐니언Johnston Canyon은 아이스 워크 트레킹으로 유명하다. 캐슬 산 북쪽 빙하 계곡에서 발원한 존스턴 시냇물이 존스턴 캐니언을 따라 흐르면서 폭포들을 만들었고, 이 폭포들은 겨울마다 푸른 빙하로 변한다. 폭포의 부드러운 물결이 날카롭게 얼어붙는 순간, 경이로운 대자연이 탄생한다.

밴프 타운에서 자동차로 30분이면 존스턴 캐니언에 도착한다. 차장으로 비치는 로키의 풍경은 여전히 경이롭고 신비했다. 존스턴 캐니언 아이스 워크 트레킹은 로키의 품으로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기회다.

트레킹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출발지에서 주요 관광지인 어퍼 폭포Upper Fall까지는 왕복 5km, 로어 폭포Lower Fall까지는 왕복 2Km다. 우리는 어퍼 폭포 코스를 선택했다. 이번에는 존스턴 캐니언 가이드 매튜Matthew와 함께다. 그의 이야기를 따라 존스턴 캐니언으로 다가섰다.

입구에서부터 자연의 민낯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마른 나무 들이 여기저기 널려 있었고, 벼락에 맞은 나무도 길거리에 그대로 놓여있었다. 고개를 갸우뚱하는 에디터를 보고 매튜가 한마디 건넸다. “트레일에 눈이 쌓였을 때만 공원 관리자가 등장합니다. 그 외에는 관리 안 해요. 사람의 흔적을 남기지 않고 자연을 그대로 보전하는 게 목적이죠.”

탐방로에 들어서면 본격적으로 푸른 빙하의 모습이 드러난다. 폭포 상단은 완전히 얼어붙어 뾰족한 날을 세우고 있었지만, 하단은 에메랄드빛 계곡이 유유히 흐른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건 폭포 색이다. 한국에서는 보지 못한 푸른빛 폭포 얼음에 압도된다.

존스턴 캐니언 폭포는 독특한 결빙 과정을 거친다. 이곳에 서식하는 소나무와 가문비나무는 여름엔 수분을 흡수하고 겨울엔 수분을 뿜는데 이때 나온 수분이 조금씩 절벽으로 흘러 폭포에 합류한다. 작은 수분들이 수천 년에 걸쳐 폭포를 형성한 것. 오랜 기간 해동과 결빙을 반복하면서 형성된 폭포의 얼음은 구조가 매우 조밀하다. 폭포의 물 밀도가 높아 공기층 없이 빽빽하게 얼면서 빛의 굴절과 파장이 작아지고 푸른빛을 띠게 된 것. 그 결과 존스턴 캐니언 푸른 빙하가 장관을 연출한다.

푸른 빙하를 가진 로우 폭포를 지나 한참 올라가면 쌍둥이 폭포가 나타나고 좀 더 걸으면 메인 관광지 어퍼 폭포가 등장한다. 절벽을 가로지르는 푸른 빙하에서 아이스 클라이밍 즐기는 클라이머도 포착했다. 깎아지른 절벽에서 아슬아슬 떨어지는 푸른 빙하를 만나고 싶다면 존스턴 캐니언 아이스 워크를 추천한다.

하산 후, 존스턴 캐니언에서 자동차로 30분 거리에 위치한 레이크 루이스 마운틴 리조트Lake Louise Mountain Resort로 향했다. 레이크 루이스 마운틴 리조트는 로키산맥의 빅3 스키장(노케이, 선샤인 빌리지 포함) 중 하나로 북미주 스키 월드컵이 열린다. 스키와 스노보드는 물론 스노튜빙, 스노 슈즈 투어 등도 함께 할 수 있어 가족 여행객에서 안성맞춤이다.

에디터는 짜릿한 오후를 즐기기 위해 스노튜빙 체험을 선택했다. 스노튜빙은 넓적한 튜브를 타고 가파른 레인을 내려오는 겨울 액티비티로 만 4세 이상이면 누구나 체험 가능하다. 재미있고 멋진 가이드가 힘차게 스노 튜브를 밀면 20초 동안 스릴 넘치는 파라다이스로 초대된다.

존스턴 캐니언Johnston Canyon

Bow Valley Pkwy, Improvement District No. 9, AB T1L 1K2 캐나다

+1 403-762-1550

banff.ca/index.aspx?NID=648

@johnstoncanyon_instahike

레이크 루이스 마운틴 리조트Lake Louise Mountain Resort

1 Whitehorn Rd, Lake Louise, AB T0L 1E0 캐나다

+1 403-522-3555

07:30~18:30(연중무휴)

skilouise.com

facebook.com/SkiLouis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