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위키] IP 방수·방진 등급
[잡학위키] IP 방수·방진 등급
  • 박신영 기자
  • 승인 2019.06.0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놀이 준비 전, 확인 사항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평년보다 4~7도 올랐다. 전국 해수욕장이 6월 초에 개장한다는 소식을 전하자 피서객들은 물놀이 준비에 돌입했다. 방수 제품을 구매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IP 등급이다.

IP(Ingress Protection)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가 방진 등급 7단계, 방수 등급 9단계로 구분한다. IP는 두 자리로 되어있다. 첫 번째 숫자는 방진 등급, 두 번째 숫자는 방수 등급이다. IP67의 경우 방진 등급 6, 방수 등급 7을 가리킨다. 방진·방수의 0등급은 X로 표기한다. IPX7의 경우 방진은 0등급, 방수는 7등급을 나타낸다.

방진은 0~6등급으로 나뉘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입자가 작은 물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0등급은 방진 보호가 전혀 되지 않는다. 1등급은 50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된다. 쉽게 말해 손으로 만지는 수준의 진동을 막는다. 2등급은 12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된다. 즉, 손가락으로 만지는 수준의 진동을 막는다.

3등급은 2.5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되며, 전선 크기의 얇은 줄이 미치는 진동을 막는다. 4등급은 1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되며, 아주 가는 전선이 미치는 진동을 막는다. 5등급은 완전한 방진은 되지 않지만 모든 물체로부터 기기를 보호할 수 있다. 약간의 먼지가 유입되는 수준이다. 6등급은 먼지와 이물질로부터 완전히 보호된다.

방수는 0~8등급으로 나뉘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많은 양의 물로부터 안전하다. 0등급은 방수가 전혀 되지 않는다. 1등급은 수직으로 낙하하는 물방울로부터 보호된다. 2등급은 수직에서 15도 정도 빗겨 내려오는 물방울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3등급은 60도 범위에서 낙하는 물방울로부터 안전하다. 4등급은 모든 각도에서 쏟아지는 물방울에도 기계가 손상되지 않는다. 즉, 약한 비와 땀으로부터 기계를 보호한다. 생활방수가 가능한 정도다.

5등급부터는 어느 정도 물의 압력을 견딜 수 있다. 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낮은 수압의 물줄기로부터 안전하며, 6등급은 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높은 수압의 물줄기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7등급부터는 물속에서도 안전하다. 7등급은 15cm~1m 깊이의 물속에서 최대 30분간 침수돼도 기계가 손상되지 않는다. 8등급은 1m 이상 깊은 물속에서도 장시간 동안 침수돼도 버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