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브랜드 니모의 짧지만 굵은 역사 이야기
캠핑 브랜드 니모의 짧지만 굵은 역사 이야기
  • 김경선 부장
  • 승인 2018.05.3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년 론칭 이후 유수의 아웃도어 어워드 휩쓸며 제품력 인정
제품을 제작중인 니모의 개발자들.

HISTORY

아웃도어 브랜드에게 역사는 곧 신뢰다.
100년, 심지어 200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브랜드가 즐비한
치열한 아웃도어 시장에 2002년, 니모NEMO가 등장했다.
짧은 시간 동안 급격하게 성장한 니모는 젊다.
그들은 구태의연하지 않다. 늘 새롭고 재기발랄한 제품을 선보인다.
그리고 그 중심엔 창립자 캠 브랜싱어Cam Brensinger가 있다.
캠은 미국 뉴 햄프셔에서 동료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를 모아 작업을 시작했고,
몇 달동안의 노력 끝에 시제품을 완성해, 에어빔 텐트를 만들었다.

‘NEMO’라는 이름은
뉴 잉글랜드 마운틴 이큅먼트New England Mountain Equipment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고향인 뉴잉글랜드 지방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자,
쥘 베른의 소설 <해저 2만리> 속 캡틴 니모NEMO에 대한 동경이었다.
2년 후 캠 브랜싱어는 정식으로 브랜드를 론칭하는 동시에
곧바로 디자인 및 혁신을 인정받아 어워드의 우승자가 된다.

니모의 제품은 젊고 창의적인 엔지니어의 손을 거쳐 독창적이다.

니모는 2005년 세계적인 스포츠·아웃도어 전시회인 ISPO에서 브랜드 뉴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유력 언론인 <타임TIME>지와
<파퓰러 사이언스POPULAR SCIENCE>지가 선정한
올해의 100대 발명품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계속된 어워드 수상 이력과 홍보를 통해 그들의 성장은 가속도가 붙었다.
캠 브랜싱어는 워싱턴 인근의 한 산에서 백패킹을 하게 된다.
그는 형편없이 만든 비박 침낭으로 인해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한다.
그리고 그 밤 내내 모험을 즐기는 이들을 위해
사려 깊은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다음날 일상으로 돌아온 캠은 좋은 장비를 만들어야겠다 결심했고,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RISD)를 졸업한지 3일 만에 니모를 시작한다.

니모의 팀은 계속 성장했다.
15년이 넘는 세월동안 고도의 기술력을 결합한 장비를 끊임없이 제작했으며
이를 위해 상상하고, 실험하고, 검증하고,
고치는 작업을 거듭중이다.

니모의 발걸음

2002
니모의 창립자 캠 브랜싱어는 2002년 4월 24일 아웃도어 산업에 보다 완성된 디자인과 기술력을 결합한 장비를 선보이고자 니모를 설립했다. 론칭 후 일 년 간 캠은 바느질과 패턴을 배우고 니모의 첫 번째 혁신 기술인 에어서포티드 테크놀로지를 개발하는데 시간을 할애했다.

2003
첫 번째 에어서포티드 텐트 시제품이 완성된다. 초기 제품은 전체적인 텐트의 형태를 만드는데 주력했다.

2004
니모는 2004년 8월, 미국 최대의 아웃도어 전시회인 아웃도어 리테일러 쇼(OR)에 참가해 1세대 에어서포티드 텐트를 선보인다. 전시회 기간 동안 아웃도어 업계 및 언론의 관심을 끌었고, OR의 데일리 발행물에 게재되며 주목을 받았다.

2005
2005년 ISPO 브랜드 뉴 어워드를 수상하며 화려하게 부상했다. 이를 통해 니모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았고, 그해 5월부터는 텐트 판매를 시작한다.

2006
전국 아웃도어 매장에 제품을 납품하면서 판매율이 급증한다. 모르포 AR, 텐시, 고고 등 오리지널 모델을 출시하며 제품 영역을 넓혔다. 사업을 확장하면서 우수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를 영입해 팀을 꾸렸고, 연구소를 설립한다.

2007
미국의 유력 잡지인 <백패커스 매거진>은 니모의 모르포 AR을 가장 멋진 신기술로 선정했으며 <록 & 아이스>는 텐시에게 B.I.G. 상을 수여했다. 이제 니모는 등산을 넘어 백패킹으로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한다.

2008
GRN(Green Rethinking by Nemo)을 발표하며 자연친화적으로 사고하고 경영하겠다는 뜻을 밝힌다. 100%에 가까운 재활용 텐트, 대나무로 만든 텐트 기둥 등을 개발하며 친환경 개발에 힘쓴다.

2009
텐시 제품이 <백컨트리> 매거진의 에디터스 초이스로, 로시 3P™가 <아웃사이드> 매거진의 올해의 제품으로 선정된다. 텐트 외에 매트리스의 판매를 시작했으며, 시장에서 즉각적인 반응을 얻는데 성공한다.

2010
20종의 텐트와 4종의 매트리스, 1종의 베개를 시장에 선보인다. 일본에서 니모의 인기가 높아지고, 캐나다와 유럽에서 시장을 확장한다. 한편 니모는 제품을 한 개씩 판매할 때마다 2달러씩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며 사회공헌활동에도 힘쓴다.

2011
늘어나는 직원과 사업 확장으로 인해 뉴햄프셔주 도버 시내로 회사를 이전한다. 디자인 팀의 침낭 개발을 진행했으며, 수백 개의 침낭을 시험 평가하기 위해 APT 프로그램을 완성한다.

2012
휴대용 샤워기 헬리오는 출시와 동시에 다수의 어워드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3
침낭은 출시와 동시에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는 판매고를 올린다. 한편 니모는 침낭과 매트를 결합한 기술력인 스트라토로프트를 사용한 인조 가방 라인을 론칭한다.

2014
헬리오 프레셔 샤워기로 각종 전시회에서 수상을 이어갔다. 또한 두 개의 사이드 포켓을 적용한 지갑 디토 슬림을 선보인다.

2015
편안하고 실용적인 공간과 두 개의 문, 전실을 적용한 다이거는 출시 이후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2016
바이크패킹을 위한 특별한 키트를 제작했으며, 국제적인 아웃도어 어워드에서 수상한다. 한편 니모는 아웃도어 산업에 끼친 혁신과 리더십을 인정받아 40대 기업으로 선정된다.

2017
스타게이즈 리클라이너 체어의 성공에 힘입어 퍼니처 분야를 확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