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자전거 의자 3종 리뷰
유아용 자전거 의자 3종 리뷰
  • 임효진 기자 | 정영찬 사진기자
  • 승인 2018.04.25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툴레 라이드얼롱, 하막스 케어리스, 벨레리 스탠다드



아이가 태어나면 발이 묶인다. 대체로 한 시도 떨어질 수 없어 아주 어릴 때는 아기 띠로 업고 안고, 조금 크면 유모차에 태우고 다니지만, 혼자 자유롭게 다니던 때처럼 원하는 모든 곳을 갈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맘땐 아이가 조금 더 커서 자전거 뒤에 태우고 산책도 하고 시장도 보러가고, 동네 친구도 만나러 가는 게 꿈이었다.
이제 때가 왔다. 아이는 제법 안정적으로 뛰어다니고, 날씨는 완연한 봄을 넘어 뜨거운 여름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자꾸만 밖으로만 나가고 싶어지는 지금, 밖에서 뭘 해도 완벽한 오늘, 꼭 필요한 건 아이와 부모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완벽한 아이템인 자전거 유아 안장이다.

<벨레리> 스탠다드

<벨레리> 스탠다드
탑승인원 1명
본체무게 약 3kg
색상 그레이, 실버
탑승최대무게 22kg
설치방법 자전거 프레임
장착가능 프레임 직경 25~46mm
최소탑승 월령 생후 9개월
소비자가격 12만7천원
오레즈인터내셔날

<툴레> 라이드얼롱

<툴레> 라이드얼롱
탑승인원 1명
본체무게 5kg
색상 다크그레이, 지니아
탑승 최대무게 22kg
설치 방법 자전거 프레임
장착 가능 프레임 27.2~40mm 직경의 원형 프레임, 최대 40x55mm 타원형 프레임
최소탑승 월령 생후 9개월
소비자가격 19만9천원
나눅스네트웍스

<하막스> 케어리스

<하막스> 케어리스
탑승 인원 1명
본체무게 4.4kg
색상 그레이/화이트/블랙, 그레이/화이트/블루, 그레이/레드, 그레이/퍼플
탑승 최대무게 22kg
설치방법 자전거 프레임
장착가능 프레임 직경 28~40mm
최소탑승 월령 생후 9개월
소비자가격 30만원
엔비즈





<체크 포인트>
설치 가능한 자전거
자전거 유아 안장은 대부분 자전거에 설치할 수 있다. 다만 카본으로 된 자전거와 일부 미니벨로에는 설치할 수 없다. 카본은 소재 특성상 유아 안장 고정 장치를 설치하면 변형이 와 망가질 수 있으며, 일부 미니벨로는 구조상 불가능하다. 에디터는 체험할 때 하막스 케어리스를 트렉 FX3 여성용에 장착했다. 이 자전거는 로드 자전거의 속도, 시티 자전거의 다재다능함, 그리고 피트니스 자전거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자전거다. 벨레리 스탠다드는 대표 전기자전거인 베스비 BESV CF1 레나에 설치했다. 프레임에 꼭 맞지는 않았지만 무리없이 고정됐다. 전기자전거라서 유아안장을 설치하는 부담이 훨씬 적다. 툴레 라이드얼롱은 자이언트 알루미늄 자전거에 설치했다.

<하막스> 케어리스


전방 설치 vs 후방 설치
유아용 자전거 의자는 전방에 설치하는 제품과 후방으로 나뉜다. 아이가 두 명이거나 엄마, 아빠 체력이 남다르면 두 개 다 설치하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많은 로드 자전거
는 안장이 높아서 전방에 안장을 설치하면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 언제까지?
대부분 아이가 태어난 지 9개월 이상 되면 태울 수 있다. 혼자서 목을 자유롭게 가누고, 앉아있을 수 있는 월령이 기준이다. 최대 몸무게는 약 22kg이다.

<툴레> 라이드얼롱

설치 방법
언뜻 생각하기에 짐받이 위에 유아 안장을 장착하면 안정적일 것 같지만, 자전거 프레임(싯튜브)에 고정장치를 달고 유아 안장과 프레임을 연결하는 방식이 더 안전하다. 유아안장과 프레임을 연결하면 뒷바퀴 자전거 위에 안장이 떠 있는 형태라서 바닥에 요철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유아 안장도 꿀렁인다. 처음에는 불안정해 보이지만, 프리미엄 유아 안장 브랜드에서 이 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아이에게 더 편안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짐받이에 아이를 태우면 성인이 안장에 앉아서 받는 충격보다 몸에 훨씬 더 큰 충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프레임으로 안장을 연결하면 연결된 프레임이 서스펜션(충격 완충)기능을 한다. 처음에는 과연 이 젓가락같은 프레임이 20kg이 넘는 우리 아이를 받쳐줄 수 있을까 불안하기 그지없지만, 타다보면 알게 된다. 우리 아이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한다는 걸.

<벨레리> 스탠다드

사용 방법
자전거 싯튜브에 고정장치(멀티 픽스)를 설치해 놓고, 버튼만 눌러서 유아 안장을 뺐다 꼈다 할 수 있어서 이동과 보관, 설치가 모두 편리하다.

*차이점 리뷰가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