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는 클라이밍 대표 브랜드”
“BD는 클라이밍 대표 브랜드”
  • 임효진 기자 | 사진제공 블랙다이아몬드코리아
  • 승인 2018.02.21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다이아몬드 콜린 포윅Kolin Powick 총괄 이사 인터뷰

블랙다이아몬드의 모든 제품은 최종적으로 콜린 포윅Kolin Powick 이사의 손을 거친다. 15년 동안 블랙다이아몬드 기술 개발과 품질을 관리해 온 그를 서면 인터뷰했다.

1.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제 이름은 콜린 포윅입니다. 직장에서나 아웃도어 업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저를 ‘KP’라고 부르죠. 저는 블랙다이아몬드에서 15년 이상 근무했습니다. 처음 11년 동안은 품질 관리직이었고 지금은 클라이밍 분야의 총괄 디렉터입니다.

2. 블랙다이아몬드를 대표할 만한 혁신적인 기술은 무엇인가요?
단 하나의 기술이 블랙다이아몬드를 대표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광범위한 제품을 다루고 있고 그 안에 무수히 많은 기술을 적용합니다. 블랙다이아몬드는 등반의 모든 측면에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입니다. 퓨전 컴포트 기술을 적용한 안전벨트와 눈사태 에어백의 제트 포스 테크놀로지, 스테인리스 스틸 몰딩 기술을 적용한 ATC 파일럿과 수십 년 전에 개발한 와이어 게이트 기술, 카본 파이버를 적용한 코브라 아이스 툴 등 우리는 모든 장비에 끊임없는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3. 엔지니어로 일하다가 2002년부터 품질관리 이사로서 모든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경력이 제품을 테스트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나요?
엔지니어 경력은 제품 설계 및 테스트의 측면에서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클라이머이며 동시에 엔지니어입니다. 이런 경력은 장비가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며 잘못된 사용 방법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통찰력은 제품을 생산하기 전 테스트 과정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저의 기술 관련 지식으로 우리의 장비를 인증하는 기관과 제조업체, 그 밖에 장비 사용을 검토하고 작성하는 표준위원회와도 기술과 관련한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4. 제품을 테스트하고 칼럼도 쓰고 있습니다. 칼럼을 쓰는 이유는 무엇이며, 사용자들에게 문의 메일도 받는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15년 간 장비에 관한 칼럼을 썼습니다. 칼럼을 쓴 이유는 클라이머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주기 위해서입니다. 경력이 많은 클라이머도 예외는 아니죠. 클라이밍에 대한 수많은 정보와 지식 중 상당수는 잘못된 게 많습니다. 저는 조금이나마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거죠. 매주 수많은 질문들을 받습니다. “고양이가 로프에 오줌을 누었는데 괜찮을까요?”부터 “제 오래된 안전벨트는 아직 안전한가요?”라던가, “하강 시 가장 안전한 매듭법은 무엇인가요”, “뜨거워진 확보장비가 제 로프를 녹이면 어떡하죠?”등 정말 다양한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모든 질문에 답할 수는 없지만 저는 칼럼을 통해 기본적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블랙다이아몬드 제품이 전 세계 아웃도어 제품 중 가장 안전하고 완벽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나요?
PPE(개인 보호 장비)는 세계 여러 곳에서 판매되기 위한 CE (유럽 안전 기준)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정해진 EN (유럽 규격) 표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부분의 등산 장비 제조업체는 이러한 기준을 제품에 적용합니다. 블랙다이아몬드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심층적인 실험실 테스트와 포괄적인 현장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자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가 제품을 테스트하는 정도를 본다면 아마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

블랙다이아몬드는 오늘 날 시장에서 모든 형태의 등반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포괄적인 등반 장비를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우리는 빅 월 등반, 볼더링, 알파인 등반, 스포츠 클라이밍, 트레이드 등반, 아이스 클라이밍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캐머롯과 크램폰부터 아이스 툴, 볼더링 패드, 쵸크, 암벽화, 안전벨트, 헬멧, 로프, 배낭, 텐트, 의류 등 우리는 당신이 어떤 형태의 등반을 준비하던지 필요한 모든 장비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네, 우리는 당신의 안전에 필요한 가장 많은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6. 특별히 자부심과 애착을 갖는 제품이 있는지, 있다면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블랙다이아몬드에서 15년간 신제품을 개발하는 행운을 누려왔습니다. 저와 디자인팀은 여러분의 클라이밍을 더욱 즐겁게 해줄 최고의 장비를 제공하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매일 수많은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 하나의 제품을 고르는 것은 제게 무척 힘든 결정입니다. 다만 이 장비가 없이는 살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는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알파인 클라이밍을 위한 코브라 아이스 툴이죠. 이보다 뛰어난 알파인 아이스 툴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크릭 배낭입니다. 기능이 충실한 완벽한 배낭입니다. 베이퍼 헬멧은 가볍고 착용감이 뛰어나죠. 마지막으로 울트라 라이트 캐머롯은 제 클라이밍 경험을 완전히 바꿔준 장비입니다.

7. 가장 최근에 블랙다이아몬드에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건 어떤 건가요?
아하. 좋은 시도였어요. 저는 우리가 개발 중인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조금도 밝힐 생각이 없습니다. 우리는 안전벨트와 헬멧, 볼더링 장비, 확보 장비 및 카라비너, 빙벽 장비, 암벽화, 로프, 배낭과 텐트 등 많은 카테고리에 전담 디자인 팀을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와 우리의 친구 그리고 많은 사용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물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멋진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겁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