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유식물원 캠프장 주변 명소 BEST 6
포천 유식물원 캠프장 주변 명소 BEST 6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ne Night In The Campsite Part 2

경기도 포천은 일동과 이동면에 자리한 온천과 백운계곡 등의 맑은 계곡으로 유명한 고장이다. 유식물원 캠프장 주변의 명소로는 영평천 상류에 자리한 금수정과 버려진 채석장을 조각공원과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포천 아트밸리, 시와 글씨에 능했던 인평대군의 묘, 지역은 다르지만 아이들의 체험여행에 좋은 연천의 선사유적지 등이 있다. 캠핑을 통해 식물원의 화사함을 느꼈다면 주변의 명소와 볼거리를 둘러보며 온 가족의 또 다른 추억들을 만들어 보자.

전곡리 선사유적지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에 자리한 선사유적지는 예전 선사시대 사람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전곡리에서 출토된 돌칼과 돌낫 등을 접할 수 있다, 유적지 내에는 원시시대의 움막과 당시의 생활상을 재현한 동상들이 세워져 있으며 선사유적지 전시관도 있다. 전곡리에서 발견된 아슐리안형 석기는 동아시아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으로 세계 구석기문화가 유럽과 아프리카의 아슐리안 문화전통과 동아시아 지역의 찍개문화전통으로 나누어진다는 기존 학설을 무너뜨리는 증거라고 한다.
▶ 문의 : 031-839-2562 www.seonsa.go.kr

인평대군 묘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에 자리한 인평대군 묘는 인조 임금의 셋째 아들인 이요의 무덤이다. 인평대군은 8세 때 효경과 소학을 독파하고 사서오경을 익히는 등 학문적으로 뛰어났으며 글씨와 그림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형인 소현세자를 본국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 부인과 함께 청나라에 볼모로 떠나기도 했으며 사은사가 되어 능숙한 외교 수완을 발휘하기도 했다.

그의 무덤은 사실 선조의 부인인 의인왕후 박씨의 무덤자리로 선조 역시 이곳에 묻힐 예정이었다 하지만 풍수지리적으로 흉한 터라는 상소에 놀란 선조가 급하게 무덤 자리를 옮겨 인평대군에게 돌아간 것이다.
▶ 문의 : 031-530-8065 포천시청 문화공보과

금수정

포천시 창수면 오가리에 자리한 금수정은 ‘영평 8경’ 중 2경으로 영평천 가에 있다. 금수정은 본래 안동 김 씨인 김호가 지었으며 소가 머리를 대고 물을 마시는 형국이라 해서 ‘우두정’으로 불리던 곳이다. 이 우두정을 사위인 봉래 양사헌에게 주었더니 그가 이름을 ‘금수정’으로 바꿨다고 한다.

현재 안동 김씨 고택의 보수공사가 한창이지만 정자에 오르면 시원한 물줄기 소리와 함께 숲이 어우러져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정자의 현판은 봉래 양사언의 글씨며 정자 위 10여m 위의 바윗돌에 새긴 취대(翠臺)와 냇가 바위에 쓴 부도(浮島)라는 글자가 그의 흔적을 짐작하게 한다.
▶ 문의 : 031-538-3722

용연서원

1691년(숙종 17년)에 세워진 용연서원은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에 자리했으며 인평대군 묘와는 3km 정도 떨어져 있다. 용연서원은 이사상 등 남인계 유생들을 중심으로 창건됐으며 한음 이덕형과 용주 조경을 제향하고 있다.  숙종 19년 임금으로부터 ‘용연’이라는 사액을 받은 사액서원으로 대원군 사원 철폐에도 훼절되지 않았다. 하지만 6·25전쟁 때 본당의 건물만 남고 모든 건물이 소실되고 말았고 포천시의 지속적인 복원사업으로 1986년에 창건 당시의 모습대로 재건축됐다. 매년 봄가을에 포천시 유림의 주관으로 향사를 지낸다.
▶ 문의 : 031-538-2063 포천시청 문화예술과

포천 아트밸리

포천군 신북면 기지리에 자리한 포천 아트밸리는 버려진 채석장을 포천시가 새롭게 문화관광의 명소로 만든 곳이다. 아트밸리는 크게 두 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전시장과 체험실 등이 자리한 ‘휴식과 체험’의 장과 암벽폭포와 조각 예술 공원 등이 자리한 ‘치유와 공생의 장’이다. 이중 암벽폭포는 물을 끌어들여 인공의 폭포와 호수를 조성한 곳으로 호수 옆으로 소공연장을 마련해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아트밸리 내에는 어린이와 노약자들도 쉽게 전시관에 전시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모노레일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12월 말부터 2월 말까지 호수 인근에 위치한 소공연장을 이용해 얼음축제도 열 계획이다. ▶ 문의 : 031-538-3483 포천 아트밸리 www.pocheonartvalley.or.kr

한탄강관광지 어린이캐릭터원

한탄강관광지 내에 자리한 어린이캐릭터원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공룡 캐릭터를 이용해 만든 놀이터다. 공룡의 몸을 이용해 미끄럼틀과 그네, 시소 등을 만들어 놓았으며 광장 중심에 바닥분수대를 설치했다. 또한 바닥에는 어린이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탄성이 좋은 고무 칩으로 포장했다. 사계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늦은 밤에도 출입이 가능하다.
▶ 문의 : 031-833-0030 한탄강관광지

Information
▶ 교통
서울 → 서울외곽순환도로 → 의정부IC → 3번 국도 → 동두천 → 양주 → 소요산 → 초성삼거리 → 368번 지방도 → 덕둔리 → 백궁가든 → 유식물원 캠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