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굵기가 다른 두 줄을 묶을 때 사용하는 매듭
굵기가 다른 두 줄을 묶을 때 사용하는 매듭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 이중 쉬트 밴드(Double Sheet Bend)

매듭의 이름을 찾다보면 루프, 밴드, 히치 등의 용어들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사실 매듭의 명칭은 매듭의 특징과 모양에 따라 그 이름이 붙여지며 노트(Knot)라는 용어에 포함된다. 다양한 매듭들 중에서 히치(Hitch)라는 말이 들어간 것은 나무나 펙에 직접 줄을 묶을 수 있는 매듭을 말한다. 한 예를 들면 클로브 히치 매듭(Clove Hitch Knot)의 경우 나무나 펙에 줄을 묶을 때 사용한다.

또 루프라는 용어가 들어간 것은 서로 가로지르는 줄에 원형의 매듭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캠프장에서 조리기구 등을 걸어놓을 때 사용하는 하네스 루프(Harness Loop)처럼 서로 가로지르는 줄에 매듭을 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밴드는 두 개의 끝을 서로 연결해 매듭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에 소개할 이중 쉬트 밴드(Double Sheet Bend) 역시 두 개의 서로 다른 줄의 끝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매듭이다.

이중 쉬트 밴드가 피셔맨스 매듭(Fisherman’s knot)과 다른 점은 연결하고자 하는 두 줄의 굵기가 달라도 안전하다는 것이다. 이중 쉬트 밴드(Double Sheet Bend)는 캠프장에서 길이가 모자란 스트링(줄)에 다른 스트링을 연결하거나, 텐트를 나무 기둥에 고정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이중 쉬트 밴드의 장점은 빠르게 매듭을 할 수 있다는 점으로 풀기도 쉽다.

이중 쉬트 밴드(Double Sheet Bend)

▲ 두 개의 서로 다른 스트링(줄)을 놓고 한쪽을 접어 고리를 만든다.
▲ 이어 반대편 쪽의 스트링(줄) 끝을 잡고 고리 안쪽으로 넣어 준다.
▲ 고리 안쪽으로 넣은 스트링의 끝을 잡고 고리를 한번 감싸 준다.
▲ 한번 고리를 감싸준 스트링의 끝을 잡고 한 차례 더 고리를 감싸 준다.
▲ 두 번 고리를 감싼 스트링의 끝을 잡고 본래 줄의 아래쪽으로 빼내 옭매듭을 한다.
▲ 고리의 한 줄 끝에 옭매듭을 하고 두 줄을 당겨 매듭이 조여지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