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설문대할망의 色다른 가을 잔치! 한라산 트레킹 정보
② 설문대할망의 色다른 가을 잔치! 한라산 트레킹 정보
  • 글·김경선 기자l사진·이소원, 이두용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판악휴게소~정상~관음사지구안내소…총 18.5km 8시간 소요

제주의 어머니는 한라산이다. 한라산 백록담 분화구에서 솟아오른 마그마가 굳어 섬이 된 곳. 산과 땅이 한 몸이 되는 제주도는 한라산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임에 분명하다. 가을이 무르익는 계절, 넉넉한 한라의 품에 안겨 제주의 가을 정취를 느껴봤다.

▲ 진달래대피소를 지나 1시간 정도를 더 걸으면 사방으로 시야가 툭 트인다. 드넓은 제주의 땅을 바라보며 발걸음을 옮겼다.
 
이른 아침 제주는 쌀쌀한 기운이 감돌았다. 서귀포시 중문에서 한라산(漢拏山, 1950m) 동쪽 들머리 성판악으로 향하는 차 안, 창문 밖에서 밀려들어오는 찬 기운에 몸서리가 쳐졌다. 꼬불꼬불 이어지는 5·16도로는 야생동물이 점령한 듯 노루와 까마귀떼가 불쑥불쑥 튀어나와 위험했다.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제주도이기에 가능한 풍광이다.

성판악휴게소에 도착하니 오전 7시. 이른 아침임에도 주차장엔 차들이 제법 많았다. 정상을 밟고 내려오는 데만 8시간 이상 걸리는 한라산 산행은 이른 아침에 시작하지 않으면 완주가 힘들다. 더군다나 진달래대피소에서 12시30분에 정상 산행 통제를 하기 때문에 한라산 산행을 준비하는 등산객들은 부지런을 떨 수밖에 없다.

휴게소에서 간단히 아침을 해결하고 등산로로 들어섰다. 하늘을 보니 뭉게구름 사이로 파란 하늘이 간간히 드러나는 쾌청한 날씨다. ‘오늘은 백록담을 볼 수 있겠구나’ 기대감이 앞서지만, 워낙에 변덕이 죽 끓듯 한 한라산이 정상을 보여줄지는 미지수다. 종잡을 수 없는 한라산의 날씨가 오늘만은 화창하기를 기대할 따름이다.

한라산은 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백두산·금강산과 함께 우리나라의 3대 영산으로 꼽힌다. 그도 그럴 것이 위엄이 느껴질 만큼 높되 포근하고, 거대하되 친숙한 산이 바로 한라산 아닌가. ‘하늘의 은하수를 잡아당길 만큼 높다’는 의미의 한라산은 한국인들에게 멀고도 가까운 산으로 자리 잡았다.

이국적인 식생에 산행객들 탄성

▲ 해발 1900m 고지를 지나 백록담으로 향했다. 제주의 아름다운 풍광을 바라보며 끝없이 이어지는 계단을 밟았다.
등산로에 접어들자 우거진 숲이 길을 압도했다. 하늘조차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짙은 숲은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등산로 초입은 완만한 경사의 오르막길이다. 갈 길은 먼데 완만한 길은 고도를 높일 줄 몰랐다. 등산로 초입에서 정상까지 9.6km. 산이 아직 매서운 맛을 드러내지 않았으니 편안한 등산로를 따라 이국적인 식생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는 구간이다.

돌 많기로 유명한 제주도. 한라산도 예외는 아니다. 검은 현무암을 쌓아 계단을 만들고, 곳곳에 나무데크며 계단 등을 정비해 걷기가 한결 수월했다. 1시간30분쯤 걸어 사라악약수터에 도착했다. 성판악코스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약수터다. 시원한 약수 한 모금으로 마른 목을 달랜 후 진달래대피소를 향해 걸음을 옮겼다.

사라악약수터부터 등산로가 제법 가팔라졌다. 길이 완만해 오르기 편안하다는 말도 여기서부터는 소용없는 소리다. 줄곧 이어지는 오르막길이 산행객들의 발을 자꾸만 붙잡아 속도를 더디게 만들었다. 가도가도 끝이 없을 것처럼 이어지던 등산로가 지루하게 계속되더니 진달래대피소를 코앞에 두고 시야가 확 트였다. 짙은 숲이 꽁꽁 감춰놓았던 한라산의 윤곽이 시원하게 드러난 것이다.

진달래대피소에 도착하니 허기가 밀려들었다. 성판악휴게소에서 2시간20분을 내리 걸었으니 에너지가 고갈될 수밖에. 등산객들의 점심식사가 한창인 대피소 공터에 앉아 준비한 김밥과 컵라면으로 간단히 점심을 해결했다. 몇 번의 한라산 산행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대피소에서 정상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한라산의 최대 난코스다. 충분한 휴식으로 체력을 보강하고 대피소를 나섰다.

한라산국립공원은 지속적으로 등산로를 정비하고 있다. 2년 전 한라산을 찾았을 때만 해도 진달래대피소를 벗어나자마자 가파르고 험한 바위길이 이어졌는데, 지금은 깔끔한 나무데크길이 이어져 산행이 훨씬 수월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20분가량 이어지던 데크길이 사라지고 한라산의 거친 속살이 드러났다. 이제 숨은 턱 끝까지 차오르고, 중력은 점점 더 강하게 느껴져 다리가 천근만근이다. 한라산이 그리 쉽게 정상을 보여주진 않을 모양이다.

대피소에서 가파른 오르막을 1시간 정도 올랐을까. 정상으로 솟아오른 봉우리가 시원하게 모습을 드러내더니 사방으로 제주도의 풍광이 펼쳐졌다. 크고 작은 오름과 푸른 바다, 섬들이 어우러진 절경에 산행객들은 오르기를 멈추고 풍광을 감상하기 바쁘다.
▲ 산행객들의 쉼터 진달래대피소.

정성스러운 신의 손길, 백록담
정상을 바라보자 한숨이 절로 난다. 끝없이 이어지는 계단이 보기만 해도 어지러울 지경이다. 정상으로 향하는 계단길은 사방으로 펼쳐진 제주의 풍광 없다면 쉬이 걸을 수 없는 힘겨운 구간이다. 아름다운 풍광을 위로 삼아 30여분을 올라가니 드디어 한라산 정상이다.

화산폭발은 한라산에 이국적인 식생과 커다란 굼부리를 남겨놓았다. 새빨간 용암이 흘러내린 자리마다 생명이 돋아나는 신비의 섬이 제주고 한라산인 것이다. 그러나 제주 사람들의 믿음은 다르다. 그들은 거인 설문대할망이 치마 가득 흙을 담아 바다 한 가운데 뿌려 생긴 산이 한라산이라고 믿는다. 제주사람들에게 한라산은 신앙이자 숭배의 대상인 것이다.

설문대할망도 오늘만큼은 기분이 좋았나보다. 청명하진 않지만 백록담 전경이 오롯이 두 눈에 들어왔다. 하늘을 품고 바다 위를 군림하는 백록담은 분화구 둘레 1720m, 깊이가 약 108m의 거대한 산정호수다. 성판악코스와 관음사코스로 오른 산행객들이 발을 딛는 곳은 한라산 동릉으로 해발 1933m다. 1950m의 한라산 정상은 반대쪽 서릉이지만 분화구를 에두르는 순환코스가 자연휴식년제 구간으로 묶여있어 갈 수가 없었다.

▲ 탐라계곡 너머 장구목 초원 지대가 펼쳐졌다.
 
백록담은 백두산 천지처럼 물이 많지 않지만, 여름철 만수 때는 수위가 4m까지 높아져 장관을 연출한다고 한다. 오늘은 아쉽게도 물이 많지 않아 메마른 백록담이지만, 성스러운 영산의 기운은 산을 찾은 이들의 마음을 압도하고 있었다.

백록담에 시선을 뺏겨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사이 구름이 밀려들어 시야를 뿌옇게 흐려놓았다. 굼부리 가득 구름이 채워지자 한치 앞을 분간하기 힘들 지경이다. 30분 전만 해도 맑던 날씨가 순식간에 뒤바뀌니, 종잡을 수 없는 한라산의 변덕이 실감되는 순간이다.

취재팀은 관음사코스로 하산을 시작했다. 관음사코스는 길이 다소 급하고 험하지만 왕관바위와 구상나무 군락이 펼쳐져 수려한 절경을 자랑하는 구간이다. 정상에서 이어지는 나무데크길을 따라 5분 정도 내려서니 하얀 페인트를 칠해 놓은 듯한 고사목이 등산로 양쪽으로 간간히 모습을 드러냈다. 우리나라에서 한라산에 가장 많이 분포한다는 구상나무 군락도 장관이다.

정상에서 내려선 지 20여분, 탐라계곡과 건너 장구목 능선의 편편한 초원지대가 한 눈에 조망되는 전망대에 도착했다. 남쪽 백록담에서 흘러나온 구름이 탐라계곡으로 쏟아지는 장관에 산행객들의 입에서 연신 감탄사가 흘러나왔다. 뿌연 구름이 춤추듯 하늘을 떠도는 비경. 1900m 고지가 아니고서야 쉬이 볼 수 없는 풍경이다.

장군목·왕관바위 비경 펼쳐지는 관음사코스
왕관릉에서 왼쪽 사면의 가파른 돌계단을 10여분 내려서니 용진각대피소 터다. 2007년 태풍 나리로 인해 유실된 용진각대피소 대신 현재는 삼각봉대피소에서 한라산 산행을 통제하고 있다. 용진각대피소 터에서 10여분 걸어 내려오니 삼각봉대피소다. 대피소에 들어가 잠시 숨을 돌리고 다시 하산을 시작했다. 완만한 능선을 따라 20분 정도 내려서니 개미목 이정표가 나타났다. 아름드리 소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개미목 능선의 동쪽 계곡은 탐라계곡이고, 서쪽 계곡은 개미계곡이다.

▲ 고즈넉한 탐라계곡
가도가도 끝이 없는 지루한 하산길을 한참 동안 걸었다. 산행객들도 묵묵히 걷기만 하니 지칠 대로 지친 모습이다. 탐라계곡대피소를 지나자 계곡을 건너는 흔들다리가 나타났다. 다리 위에서 바라보니 한라산의 덩치만큼이나 어마어마한 탐라계곡의 실체가 드러났다. 평소에는 물이 없는 건천이지만, 비가 많이 올 때면 물이 불어나 장관을 보여주는 계곡이다.

한라산 정상에서 분출한 용암이 흘러 산을 만들고 섬을 만들었다. 왕관처럼 생긴 바위를 만들기도 하고, 고지대의 이색적인 장구목 초원지대를 만들기도 했다. 구멍이 숭숭 뚫려 마르고 거친 산과 땅에도 울창한 숲이 우거지고 다양한 식생이 살아 숨 쉬는 것이다.

“서걱서걱”
등산로 주위를 빼곡히 메운 조릿대 사이에서 움직임이 포착됐다. 깜짝 놀라 돌아보니 커다란 눈망울을 깜박이며 노루 한 마리가 인사를 건네 왔다. 한라산에 1500여 마리의 노루가 서식한다는데 운 좋게도 기자의 눈에 띈 것이다. 여전히 한라산이 천연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졌다.

정상에서 하산한 지 꼬박 3시간. 옛 선조들이 얼음 창고로 활용했다는 구린굴이다. 구린굴 주변은 아직 탈색되지 않은 낙엽이 뒤덮여 있었다. 생명의 경이로움이 가득한 한라산은이제 만추를 향해 속력을 내고 있었다. 어깨 뒤로 안개에 감싸인 한라산이 아스라하다.

한라산 트래킹

한라산의 등산 코스는 성판악코스와 관음사코스, 어리목코스와 영실코스 4개로, 이중 백록담으로 오를 수 있는 코스는 성판악코스와 관음사코스다. 두 코스 모두 정상까지 4~5시간 정도 산행 시간이 걸리며, 하산시간까지 8~9시간 정도 소요된다. 올 12월부터는 15년간 출입이 통제됐던 돈내코 탐방로가 개발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한라산 등산객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코스가 성판악코스와 관음사코스다. 같은 코스로 오르내리기 지겹다면 성판악코스와 관음사코스를 연결해 산행할 수 있다. 성판악코스가 관음사코스에 비해 길이 순하고 완만하기 때문에 성판악코스~정상~관음사코스로 산행하는 것이 좋다. 단 성판악코스와 관음사코스를 연결해 산행할 경우 원점회귀가 되지 않아 차량을 이용하는 데 불편하다. 관음사코스 들머리인 관음사지구안내소는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기 때문에 산천단까지 약 4km를 걸어가야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라산은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산이라 식수를 구하기 쉽지 않다. 산행 시작 전 미리 충분한 식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산행중에는 성판악코스의 사라악약수터와 관음사코스의 용진샘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다. 성판악코스 진달래대피소에서도 생수를 판매(500원)한다.
한라산은 기상변화가 심하고 산행시간도 오래 걸려 입산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특히 동절기에는 해가 짧아 입산 시간이 앞당겨진다. 성판악코스 진달래대피소와 관음사코스 삼각봉대피소에서 12시30분이 지나면 정상 산행을 통제한다. 한라산국립공원 전화 064-713-9953 www.hallasan.go.kr

▶ 코스
성판악휴게소~(7.3km, 2시간20분)~진달래대피소~(2.3km, 2시간)~백록담~(2.3km, 1시간)~삼각봉대피소~(6.3km, 2시간30분)~관음사지구안내소

▶ 교통
제주→성판악휴게소 제주시외버스터미널(064-753-1153)에서 서귀포행 버스가 12분 간격(06:00~21:30)으로 운행한다. 30분 소요, 요금 1500원.
산천단→성판악휴게소 관음사지구안내소에서 약 1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해 산천단에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귀포행 버스가 12분 간격(06:00~21:30)으로 운행한다. 15분 소요, 요금 15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