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프랑스 오베르뉴 론 알프, 겨울 스포츠 여행지
프랑스 오베르뉴 론 알프, 겨울 스포츠 여행지
  • 박신영 기자 | 사진제공 프랑스 관광청
  • 승인 2017.12.21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 스포츠, 맛집, 관광지 등 명소 소개

우리가 모르는 프랑스의 핫플레이스가 있다. 낯설지만 알고 보면 매력적인 프랑스의 숨은 보석 오베르뉴 론 알프 지역이다.

사진제공 ⓒ T.Loubere OT Val Thorens - 1

오베르뉴 론 알프
프랑스 남동부에 위치해 유럽의 교차로 역할을 하는 오베르뉴 론 알프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프랑스 중남부 고원 산악지대 마시프 상트랄Massif Central과 서부 화산지대에 걸쳐 있고, 중심부에는 론 계곡이, 동쪽에는 알프스 산맥과 몽블랑이 솟아 있다. 수많은 산악지대로 둘러싸인 이곳은 겨울 스포츠 성지다. 서쪽으로는 셴 데 퓌Chaîne des Puys 산맥이 펼쳐지고, 동쪽으로는 몽블랑이 있어 익스트림 스키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특히 활강, 크로스컨트리 등 스키 관련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사진제공 ⓒ T.Loubere OT Val Thorens Monoski avril 2016-1 (5)

이곳은 미식가의 도시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식량고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밭, 과수원, 포도원이 끝없이 펼쳐져 있다. 아르데슈Ardèche의 신선한 과채와 밤, 그르노블Grenoble의 호두와 니옹Nyons의 올리브가 유명한 이곳은 유기농 농업 방식에 대한 시도가 계속되는 등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생산 방식을 추구한다. 포레Forez의 산악지대와 평원에서는 소 떼, 염소 떼가 고품질 유제품을 생산하고, 현지 포도원에서 가메Gamay, 시라Syrah, 그르나슈Grenache 등의 포도 품종으로 고품질 와인을 만든다.

사진제공 ⓒ Infosnews-4

이외에도 영화제, 뮤직 페스티벌, 카니발, 콘서트, 조명 쇼 등 28개의 이벤트가 매달 열린다.

주요 행사
2월

안시 베네치아 카니발
화려한 의상과 가면을 착용한 수백 명의 참가자들이 안시의 아름다움을 기념하는 의미로 골목을 누비며 춤을 춘다.

3월
페루주 봄 페스티벌

신예 및 기성 아티스트가 성당, 요새, 농장, 공원 등 독특한 장소에서 공연을 펼친다.

5월
리옹의 뉘 소노르 페스티벌

그리스도 승천일 주말이 되면 리옹의 주요 미술관, 영화관, 박물관에서 일렉트로닉 뮤직 콘서트가 열린다.

6월~7월
비엔느 재즈 축제

6월 말~7월 중순, 재즈 아티스트의 공연이 펼쳐진다. 원형 경기장을 필두로 비엔느 곳곳에서 콘서트가 열린다.

8월
안시 호수 페스티벌

8월 첫 일요일, 유럽 최대의 불꽃놀이 페스티벌이 개막한다. 크루즈를 타고 화려한 폭죽 쇼를 관람할 수 있다.

샤모니 산악 가이드 페스티벌
8월 15일부터 4주간 전문 산악 가이드가 한데 모여 등산 전시회를 개최한다.

9월
리옹 비엔날레

짝수 해마다 9월~1월에 각종 퍼포먼스와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는 무용 비엔날레가 개최된다. 홀수 해에는 현대미술 비엔날레가 개최된다.

10월
안시 알프스 하계 목장 투어

여름 방목을 마친 소 떼를 목장으로 들여보내는 전통을 기념하는 축제다. 다양한 농수산물을 시식하고, 전통의상을 입은 목동의 행진과 공예작품을 볼 수 있다.

11월
보졸레 누보 축제

11월 셋째 주 목요일 자정이 되면 햇포도로 만든 와인 판매가 개시되고 축제가 열린다.

12월
리옹의 빛 축제

매년 12월 8일부터 4일간 열리는 세계적인 음향 및 조명 예술 페스티벌이다. 리옹의 유적지와 건물이 형형색색의 조명과 음향에 둘러싸인다.

발디제르 첫눈 경기
스키 월드컵 경기장인 발디제르 스키 리조트에서는 연말이면 국제 동계 스포츠 대회가 열린다.

사지제공 ⓒVal d'Isere

겨울 산악 레포츠
다섯 개 산맥이 자리한 오베르뉴는 경사가 완만한 언덕과 안전한 구조로 유명하다. 상시Sancy에서 몽뒤포레Monts du Forez에 걸친 로브락 고원에 950km 슬로프가 있어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스노슈잉을 즐기기에 좋다. 대대적인 리노베이션을 거친 캡 게리Cap Guéry 산악 센터에서는 노르딕 레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진제공 ⓒ T.LOUBERE OT Val Thorens - 18

북부 알프스 지역은 세계 최대 스키 지대로 1924년, 1968년, 1992년 각각 샤모니, 그르노블, 알베르빌에서 동계 올림픽을 개최했다. 이곳은 모든 종목을 포괄해 초보자부터 익스트림을 즐기는 스키 마니아까지 즐겨 찾는 곳이다. 주요 스키 구간은 오트사부아Haute-Savoie, 포트 뒤 솔레이Portes du Soleil, 사부아Savoie 협곡 등 17개가 있다. 이곳의 스키 리조트는 약 160개로 각자 취향에 맞는 리조트를 선택할 수 있다. 전원 풍경과 아웃도어 체험을 선호한다면 샤모니 므제브, 르 그랑 보르낭, 라 클뤼사와 같은 빌리지 리조트가 제격이고, 스릴 넘치는 스키와 신나는 파티, 탁 트인 공간을 선호한다면 쿠르슈벨, 발토랑스, 티뉴, 라플라뉴, 발디제르, 레자르, 알프되즈 등을 찾으면 된다.

사진제공 ⓒ T.Loubere OT Val Thorens

오베르뉴 론 알프의 온천 리조트는 24곳으로 프랑스 온천 리조트의 약 25%를 차지한다. 유럽 최대의 메디컬 온천 ‘비쉬 셀레스탱 스파’는 나폴레옹 3세가 즐겨 찾던 곳으로 온천욕장, 오페라 극장, 독특한 빌라, 럭셔리 호텔, 카지노 건물, 경마장, 골프 코스 등의 시설이 남아있고, 자연 테라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발고도 440m에 위치한 ‘라 레셰르레뱅’은 사부아 중심에 있는 온천 리조트로, 빙하·호수·강으로 둘러싸여 있다.

사진제공 ⓒ T.Loubere OT Val Thorens - 2

음식과 와인
2017년 기준 미슐랭 스타를 획득한 셰프 92명의 레스토랑이 자리 잡고 있다. 고품격 레스토랑으로 인정받은 부숑 리오네, 비스트로 드 페이, 비스트로 보졸레, 토크 블랑슈 리오네즈, 토크 도베르뉴, 비앙브뉴 아 라 페름 등에서 셰프들이 활동한다.

몽텔리마르의 누가Nougat는 크리스마스 디저트로 유명하다. 1837년부터 가동된 가장 오래된 공장에서는 누가 생산 과정을 견학할 수 있고 직접 맛볼 수 있다.

보포르 치즈 유제품 전시관에서는 보포르 치즈의 생산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평일 매일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보포르 치즈가 만들어지는 광경을 직접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진제공 ⓒ Les Explorateurs

오베르뉴 론 알프의 와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보졸레, 코트 뒤 론, 뱅 드 사부아 등 원산지 보존 인증을 받은 포도밭 10곳, 와인 셀러 400곳 등 다양한 와인을 맛볼 수 있다. 탱 레르미타주의 ‘메종 엠 샤푸티에 와이너리’는 화학비료, 농약,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포도를 재배하는 바이오다이나믹 농법으로 고품질 와인을 생산한다. 방문자에게는 와인 셀러 방문, 와인 학교, 포도밭 탐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오베르뉴 론 알프 가는 법
겨울 스키 시즌에 접근성이 좋은 공항

상베리 사부아 공항
그르노블 이제르 공항

인터내셔널 교통 서비스
유로스타 직항: 런던~리옹 (주 4회 운행)
탈리스: 브뤼셀 경유 노선
TGV: 파리~리옹(2시간 소요, 하루 30회 운행)

국립 교통 서비스
오베르뉴 론 알프와 기타 지역을 고속열차로 연결

사진제공 ⓒVal d'Isere
사진제공 ⓒVal d'Isere

오베르뉴 론 알프 BEST 5
샤모니 몽블랑

목가적인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몽탕베르 열차를 타면 몽블랑에서 가장 큰 빙하 메르 드 글라스를 볼 수 있다.

리옹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구시가지의 푸르비에르 언덕은 르네상스 시대를 떠올리게 하고, 크루아 루스 지역과 프레스킬 구역에서는 로마 시대의 유적을 확인할 수 있다.

오베르뉴 화산 지대
오베르뉴 화산 지대에서는 여름과 겨울에 자전거, 하이킹, 트레일 러닝, 수영, 노르딕, 알파인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브리드레뱅의 그랑 온천 스파
그랑 스파 온천은 다이어트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의사와 건강 전문 인력이 상주하는 마을로, 친환경적인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집배원 슈발의 궁전
1879년 집배원 슈발은 오트리브에서 우편물을 배달하던 중 특이한 조약돌을 발견하고는 그 돌로 ‘완벽한 궁전’을 짓겠다는 열의에 사로잡힌다. 아무도 살지 않는 궁전에 신화와 상상 속 존재들이 노닐고 한쪽으로는 폭포가 흐르며, 세상 모든 건축 양식을 담은 건물을 짓고자 했다. 모든 건축 규제를 무시하고 지어진 이 궁전은 초현실주의 예술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나이브 아트(전문적인 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일부 작가들이 그린 작품 경향)의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