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버보드 입문기, 땅에서 서핑하기
카버보드 입문기, 땅에서 서핑하기
  • 박신영 기자 | 정영찬 사진기자
  • 승인 2017.11.19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버보드 소개, 기본 동작, 추천 장소

겨울바람에 서핑 열기가 식고 있다. 물살을 가르며 아찔한 서핑을 즐기고 싶지만, 얼음장처럼 차가운 물이 흐른다. 겨울에도 서핑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까.

카버보드를 들고 서울숲을 걷는 이지훈 대표

겨울에도 서핑을 즐길 수 있지만, 추위를 싫어하는 에디터에게 겨울 바다에 뛰어들라는 것은 무리다. 땅 위에서도 서핑과 같은 스릴을 느낄 수 있는 스포츠가 있을까. 고민을 해결해 준 것은 카버보드 편집숍 대표 이지훈 씨다. 카버보드를 통해 서핑 기술을 익히고 짜릿함을 느낄 수 있다. 나뭇잎이 우수수 떨어지던 어느 가을날 카버보드를 타기 위해 서울숲으로 떠났다.

라인웍스 서울의 카버보드 쇼윈도

카버보드
카버보드는 <카버스케이트보드>라고 하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베니스 해변에서 탄생한 스케이트보드 브랜드의 이름이다. 두 명의 캘리포니아 서퍼가 겨울에도 서핑하고 싶어 개발한 스케이트보드로 국내에는 2008년부터 공식적으로 수입되고 있다. 파도가 없는 날이나 저녁 시간 등 서핑을 할 수 없는 환경에서 서핑 동작을 연습하기 위해 카버보드를 탄다. 서핑에서 라이딩과 턴 기술을 차용하고 그 외의 기술은 스케이트보드와 일치한다.

카버보드 앞면
카버보드 뒷면

바퀴의 크기와 강도에 따라 속도감과 그립감이 달라진다.
데크 일반적으로 보드판이라고 불린다. 데크의 넓이와 길이에 따라 다양한 라이딩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트럭 데크와 휠을 연결하는 것으로 종류가 다양하다. 본인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교체할 수 있다. 주로 앞바퀴에 설치하는 C7 트럭은 루즈한 턴 동작에 유리하다.
그립테이프: 사포 재질의 테이프로 마찰력을 강화해 신발과 데크가 잘 붙어 있도록 한다.
노즈 보드 앞쪽으로 트릭을 구동
테일 보드 뒤쪽으로 트릭을 구동하고 라이딩 전환

카버보드 가이드

서울숲 스케이트파크에서 카버보드 타는 이지훈 대표

STEP 1
카버보드는 데크의 디자인과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에디터는 서핑보드와 비슷한 모양을 한 데크와 초보자들이 컨트롤하기 쉬운 C7 트럭을 선택했다. 라이딩 스타일은 데크는 길이에 따라 달라진다. 롱 데크는 숏 데크에 비해 안정감이 있어 장거리 이동에 편리한 반면 숏 데크는 좁은 공간에서 턴 기술을 연습하기에 좋다. 그러나 롱 데크에 비해 발을 많이 굴려야 한다.

C7 트럭은 수평 이동을 하면서 회전각을 만들기 때문에 다른 트럭보다 안정적이다. 그래서 루즈한 동작을 선호하는 롱 보드 서퍼가 C7 트럭을 주로 이용하기도 한다.

카버보드

STEP 2
신발이 중요하다. 굽이 없는 평평한 신발을 신어야 한다. 즉 발바닥이 데크에 직접 닿을수록 좋다. 평평한 신발은 브레이크를 잡기 쉽고, 토우나 휠 기술을 사용할 때 유리하기 때문이다. 반면 발이 공중에 떠 있거나 굽의 높낮이가 달라지면 방향 조절이 어렵고 넘어질 가능성이 크다.
카버보드 전용 장비는 따로 나오지 않아 따로 장비를 착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카버보드 입문자는 헬멧, 무릎 보호대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STEP 3
패션을 빼놓을 수 없다. 스케이트보드 스타일을 구현하고 있는 해외 패션 브랜드가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끈다. 그중 3가지 브랜드 스타일을 탐구해 봤다.

퀄리티피플즈 하와이 티셔츠

퀼리티피플즈 서핑 문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아티스트와 콜라보 활동한다. 주로 현대 미술, 스트릿 문화, 멕시코 민속 문화, 하와이언 서프 등에서 영감을 얻어 제품을 디자인한다.

러셀애슬레틱 야구점퍼

러셀애슬레틱 설립 100년이 넘는 미국 전통 스포츠 웨어 브랜드로 야구 점퍼와 스웨터 등을 생산한다. 국내에는 주로 편집숍에서 유통되고 힙합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다.

알파인터스트리 항공재킷

알파인더스트리 정통 밀리터리 패션 브랜드로 유명하다. 미국 군용 의류 업체이자 항공 재킷, 필드 코트 등 남성적인 룩을 지향하는 패션 브랜드로 활동한다.

기본 동작 5가지

푸시오프 자세

푸시오프
기본적인 이동 자세로 오른발 혹은 왼발 중 편한 쪽 발을 들어 점 네 개가 있는 노즈에 올린다. 점 네 개중 대각선으로 두 개 점만 보이도록 발을 올리자. 자세를 낮추며 체중을 앞발에 싣고 뒷발로 지면을 찬다. 뒷발에 데크나 휠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풋브레이크 자세

풋브레이크
기본적인 브레이크 기술이다. 뒷발을 바닥에 살짝 끌면서 마찰로 속도를 줄인다. 갑자기 발을 바닥에 대면 몸이 튕겨 나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토우&휠 자세

토우&휠
토우는 발가락 끝에 힘을 주는 기술, 휠은 발뒤꿈치에 힘을 주는 기술이다. 몸을 업다운 하면서 무릎에 하중을 싣고 리듬을 타야 속력을 낼 수 있다. 푸시 오프를 구동한 후 토우와 휠로 속력을 유지한다.

백사이드턴 자세

프론트사이드턴 자세

프론트사이드턴
백사이드턴과 반대 방향으로 도는 기술이다.
백사이드턴
몸이 뒤쪽으로 돌아가는 기술이다. 발뒤꿈치에 힘을 주고 가려는 쪽으로 시선을 돌린다. 보드의 이동은 하중 점의 이동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드 오른쪽에 힘을 주면 오른쪽으로 왼쪽에 힘을 주면 왼쪽으로 움직인다. 백사이드턴은 프론트사이드턴에 비해 좁은 공간에서 돌기 쉽다.

카버보드 추천 장소 BEST 3
초보자_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

대리석 바닥과 넓은 공간으로 보더에게 성지인 곳이다. 기물이 없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푸시오프와 풋브레이크 동작을 연습하기 좋다. 주행과 턴을 연습하는 사람은 매끈한 대리석 공간을, 기물을 놓거나 트릭을 연습하는 사람은 거친 대리석 공간을 이용하면 좋다.
중급자_서울숲 스케이트보드 파크
반포 한강공원 달빛광장보다 공간은 작지만 주행 전용 바닥이 깔려있어 보드 타기에 좋다. 아웃 트랙은 인라인 유저가 인 트랙은 스케이트보드 유저가 탈 수 있도록 분리됐다. 다양한 기물이 놓여 있어 트릭을 연습하는 중급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상급자_항상 어디서든!
카버보드는 바닥이 평평하고 넓은 곳 어디서나 탈 수 있다. 타고자 하는 곳 어디나 보드장이 된다.

라인워스 서울 전경

국내에서는 카버보드를 제작하는 업체가 없어 호주나 미국에서 수입한다.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서핑 및 카버보드 매장 라인웍스 서울에서도 해외 카버보드를 유통한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카버보드 완제품의 가격은 보통 50만 원 대다. 입문자들은 카버보드 완제품을 구매하고, 중급자들은 주로 부품을 개별로 구매한다. 데크는 20만 원 트럭과 휠은 세트로 30만 원 정도다. 트럭과 휠은 다양한 데크에서 호환이 가능해 개성에 따라 나만의 카버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외부에서 바라 본 라인웍스 서울

라인웍스 서울
서핑 및 카버보드 편집숍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26-10, 1층
영업시간 10~22시, 연중무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