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체험 사막 오지 레이스의 모든 것 2탄
극한 체험 사막 오지 레이스의 모든 것 2탄
  • 박신영 수습기자 | 사진제공 4deserts.com,RUNXRUN
  • 승인 2017.10.14 06: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사막 레이스 참가 정보 A to Z… 신청부터 참가 준비물까지 알짜정보

전 국토 64%가 산지로 이루어진 한국에서 사막을 찾기는 어림없다. 한국인에게 사막은 미지의 세계다. 익숙지 않은 것은 우리에게 두려움을 주면서도 동경의 대상이 되는데 사막이 그렇다. 극한 체험으로 알려진 고비, 아타카마, 사하라, 남극 4대 사막 레이스를 2회에 걸쳐 소개한다.<편집자 주>

남극 레이스에 참가 중인 선수들

Beyond your limit
2002년 메리 가담스Mary K. Gadams는 홍콩에 오지 마라톤 기획사 RTP(Racing the Planet)를 설립하고 ‘4deserts’ 사막레이스 대회를 개최했다. 2003년 고비 사막 레이스를 시작으로 아타카마 사막, 사하라 사막을 거쳐 남극 레이스까지 전 세계 7500명이 4deserts에 발자국을 남겼다. 그 중 225명은 4개의 레이스를 완주해 4deserts club에 들었고, 66명은 1년 안에 4개 레이스를 완주해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놀라운 것은 4deserts club중 11명이, 글랜드 슬램 달성자 중 3명이 한국인이다.

고비사막 도착 캠프 사이트

준비과정
1.신청
4deserts.com 사이트에서 영문 서류를 작성한다.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드는 레이스이니 만큼 복잡한 서류 절차가 필요하다. 영어 사용이 부담스럽다면 국내 사막레이스 공식 에이전트 RUNXRUN(www.cafe.naver.com/runxrun)에 참가 신청을 하자. 대회는 선착순으로 운영돼 일찍 마감되기 때문에 접수현황을 4deserts.com에서 계속 확인해야 한다.

아타카마 사막의 노을 풍경

신청서를 제출할 때는 건강검진 결과와 보험정보를 제출해야 한다. 건강검진 결과는 반드시 병원에서 작성해야 한다. 런엑스런 대표 유지성씨는 이화여대에 있는 ‘학교앞작은의원’에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했다. ‘학교앞작은의원’은 이미 많은 레이서들이 다녀간 곳으로 사막레이스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의사가 직접 건강검진 결과를 작성해주고 있다. 검사비는 2만원이다.

사하라 사막을 달리는 선수들

2.결제
서류 제출 후, 참가비를 결제한다. 주최 측에서 보내주는 서류에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수수료 없이 결제된다. 외환송금도 가능하다. 단, 송금 시 양쪽 수수료가 부담된다. 항공 및 비자는 모두 개인이 준비해야 한다.

남극에서 바라보는 배

4deserts FAQ
4개의 레이스는 7일 동안 6단계, 총 250km를 약 15kg에 달하는 백팩을 짊어지고 걷거나 뛰어야 한다. 보통 하루에 40km를 달리며, 제한시간은 10시간이다. 기록을 재는 경기인 만큼 선수 체력에 따라 도착 시간은 천차만별이다. 주최 측에서는 오로지 물과 텐트, 응급 의료를 제공한다.

참가 자격은 21~70세다. 단, 남극 레이스는 아타카마, 사하라, 고비 중 2개 사막을 완주한 사람에게만 자격이 주어진다.

사하라 사막 캠프 사이트

숙박은 코스 도착지에 있는 캠프장 텐트에서 하고, 한 텐트 당 10명이 함께 묵는다. 텐트 및 시설은 주최 측에서 마련한다. 다만, 침낭은 직접 준비해야 한다. 일주일간의 음식도 본인이 구비해야 하며 최소 1만4천Kcal를 넘어야 사전 체크에 통과할 수 있다. 식품의 무게는 약 8~9kg이 표준으로 주로 무게가 가벼운 건조식품이 유리하다.

고비 사막 레이스 중 더위를 식히는 선수

대회는 60~80명의 스태프, 자원봉사자, 의료지원팀이 상주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또 물을 짊어진 자원봉사자가 참가자들과 함께 코스를 달리기 때문에 탈수 등 위급상황 시 대처가 빠르다. 의료팀은 미국 스탠포드 대학을 포함한 의과대학 출신 응급 의료진들로 구성된다. 코스 체크 포인트마다 의사 1명이 머물며, 참가자들이 원할 때 언제나 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사하라의 모래언덕

참가비 지불이 부담스러운 경우 자원봉사자로 지원이 가능하다. 대회 당 16~20명의 자원봉사자를 뽑고 있는데, 4deserts 홈페이지에서 자원봉사 지원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자원봉사자로 발탁 후 자원봉사자 교육과정을 밟으면 4deserts의 멤버가 될 수 있다.

필수 장비를 착용한 남극 레이스 선수들

필수장비 LIST
백팩, 방수백(35L), 침낭(5°C), 헤드램프 2개, 적색 점멸 라이트, 멀티툴/칼, 호루라기, 거울, 비상용 침낭, 나침반, 식사도구, 선크림 60ml, 입술 보호제, 개인 약품, 물집키트, 압박붕대, 옷핀, 알콜젤 60ml, 화장지, 러닝화, 양말 2켤레, 타이즈/반바지 2개, 기능성 러닝셔츠, 경량패딩, 방수재킷, 판초우비, 선가이드캡, 비니모자, 겨울장갑, 선글라스, 국기패치, 4deserts패치, 급수시스템, 전해질 보충 알약, 7일 간 음식(최소 1만4천 칼로리)

선택장비 LIST
베게, 침낭 라이너, 게이터, 스포츠 브라, 스카프/버프, 컴프레션 양말, 슬리퍼, 트레킹 폴, 힙색, 지퍼락, 컵, 수건, 칫솔/치약, 모기퇴치제, 시계,GPS

*게이터: 발목부터 무릎까지 감싸주는 장비로, 보온 및 보호 역할.
*장비리스트는 사막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4deserts 2017 아타카마 사막 equipment lis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사막 2017-10-16 10:30:36
아타카마 사막 캠프사이트 사진설명이 잘못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