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한 정신력을 만드는 법
강인한 정신력을 만드는 법
  • 헤이즐 파인드레이디 클라이밍 선수 | 블랙다이아몬드코리아 제공
  • 승인 2017.07.11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다이아몬드 클라이밍 선수의 멘탈 트레이닝

블랙다이아몬드 소속 헤이즐 파인드레이디Hazel Findlay 클라이밍 선수는 어깨 수술 후 재활치료를 마치고, 그녀의 최고 그레이드를 레드포인트로 완등했다. 그녀는 완등 비결이 신체적 강점이 아닌, 강한 정신력이라고 말했다. 강철 멘탈을 만드는 법, 배워보자. 클라이밍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다.

스페인 올리아나에서 이제껏 제가 등반한 루트 중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마인드 컨트롤(5.14c)’을 완등했습니다. 이 루트를 완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만의 사고방식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은 클라이머가 그들의 문제가 정신력일 때조차 자신의 신체적 약점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을 종종 봐왔습니다. 스스로의 정신력을 단단히 잡기 위해 사용하는 몇 가지 노하우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스스로에게 ‘왜’라고 질문하기
첫째로, 도전 중인 프로젝트를 왜 완등해야 하는지 자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목표한 프로젝트를 완등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합니다. 그러나 가장 큰 오류는 애초에 많은 클라이머의 목표가 결과 지향적이라는 점입니다.

그들은 프로젝트를 선택할 때,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특정 루트를 혹은 특정 그레이드를 성취하는 데만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당신은 한 번이라도 ‘왜’ 이 루트를 등반해야 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서? 여자들에게 멋있어 보이기 위해서? 지금 포기하기엔 이미 너무 많은 시도를 해서? 아니면 인스타그램에 자랑하기 위해서?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실질적이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인 목표의식은 큰 성취감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당신이 바라고 있는 것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바위로 매일 출근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우리는 ‘과정 목표’라는 표현을 씁니다. 예를 들어 더 강한 클라이머가 되는 것, 스스로의 한계를 시험하는 것 혹은 프로젝트 등반 할 때 정신력을 시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 중점을 둔 목표는 ‘정신력 성장’을 동반합니다. 클라이머의 재능과 능력은 정해진 것이 아니며, 우리는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애초에 왜 프로젝트를 정하냐고요? 프로젝트는 깨달음의 결실이며, 우리의 에너지를 집중 시킬 수 있는 목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잠깐, 클라이머가 완등을 못하고 추락했을 때 반응을 살펴보면, 그들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소리 지르고 화가 난 채로 세상을 증오하며 집에 돌아간다면, 아마도 그들의 동기는 위에 언급된 두려움에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그들이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오늘 또한 더 강한 클라이머가 되는 길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추락 후에도 미소를 잃지 않는다면, 그들의 동기는 훨씬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마음 내키는 대로 하기
여유를 가지세요. 당신이 등반하고 싶은 장소, 재밌어 보이는 루트를 고르세요. 일 년 동안 집 근처 가장 구질구질한 등반지에서 등반한다 하더라도 당신은 충분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루하지 않고 재밌는 루트를 고른다면 더욱더 좋겠지만요.

‘좋지 않은’ 날 또한 ‘좋은 날’
컨디션이 좋지 못한 날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루트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거나 홀드가 부서지고, 당신의 프로젝트를 12살짜리 여자아이가 완등하는 걸 지켜봐야 하는 날이 있습니다. 이런 날에도 배움은 계속되며, 당신에겐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세요, “쉬울 거라고 생각 안 했잖아? 쉬운 루트가 아닌 어려운 프로젝트를 선택한 이유가 있잖아?”라고요. 도전을 결심했던 첫날을 떠올리세요. 좋지 않은 날 또한 과정의 일부입니다.

부담은 우리의 친구
제가 마인드 컨트롤을 도전했을 때, 저에겐 이틀의 시간만이 주어졌습니다. 이틀 후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첫날에 완등하지 못했기 때문에 둘째 날이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였습니다. 종종 스트레스 속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담감을 당신에게 유리한 기회로 바꾸십시오.

구체적인 팁이라면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이 먼저입니다. 스트레스를 부정적인 요인으로 생각했다면, 한 발 물러서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세요. 긴장이 등반 중 당신의 감각을 더 예리하게 할 수 있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밍뿐 아니라 당신이 스트레스 속에서 오히려 더 좋은 성과를 냈던 때를 떠올려보세요. 완등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른다는 사실 또한 재미의 일부입니다. 당신의 성공 여부를 전부 예측할 수 있다면 그 또한 얼마나 지루할까요?

상상력의 힘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상상하는 사람의 성공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월등하게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정 동작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행위는 신경계 통로 형성을 활성화시켜, 마치 그 동작을 실제로 해본 것 같은 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신체 트레이닝 없이도 불가능하던 동작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것이죠. 상상할 수 있는 것은 특정 동작뿐이 아닙니다. 추락을 두려워하지 않거나 대회에서 긴장하지 않고 목표에 집중해서 성공하는 자신을 머릿속에 그려보세요.

조금의 두려움도 있어서는 안 됩니다
추락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나도 크다면, 추락을 연습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아르노 이그너Arno Ilgner가 쓴 <에스프레소 레슨(Espresso Lessons)>이라는 책을 참조하세요.

집중력
당신이 진정으로 클라이밍을 즐겼던 순간들을 떠올려보세요. 우리의 모든 육감을 동원해 다음 홀드에 집중한 채 순간에 최선을 다했던 순간들을요. 저는 등반할 때 오롯이 등반에만 집중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클라이밍을 사랑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집중에 도움이 되는 기술 :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세요

바위에 매달리기 전에 당신의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행동을 하세요. 숨쉬기는 집중력의 지표가 될 수 있는데, 평소 요가나 명상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주변 경치를 눈에 담고,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지금 이 순간 당신 주변에 집중하다 보면, 얼마나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게 되고, 더 이상 프로젝트 완등 여부를 신경 쓸 겨를이 없게 됩니다.

변명은 금물
마인드 컨트롤을 완등했을 당시 제 몸 상태는 썩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목은 부어있었고 심한 두통으로 기운이 없었죠. 하지만 비가 온다는 예보 때문에 어떻게든 등반해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잔뜩 풀이 죽어 있었고 투덜대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항상 완벽한 날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떠올렸습니다. 이런 요소들에 휘둘리지 않고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상책이죠.

바위 상태가 좋지 않은 날이라면, 오히려 등반에 더 집중함으로써 결정적인 순간에 습한 홀드에 대해 생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완등 했던 날, 저는 등반에 앞서 제 남자친구와 친구들에게 시름시름 앓는 소리를 냈습니다. 하지만 바위 앞에 서는 이제는 집중해서 등반해야 할 시간이라고 다짐했고, 등반 중에는 제가 아프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그리고 불리한 상황을 이기고 성공 했던 때를 떠올려보세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기
완등과는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던 중, 10살짜리 여자아이가 당신보다 더 적은 시도로 완등한 사실을 알게 된다면, 그 사실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그 소녀의 성취가 당신을 어떤 방식으로 깎아내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하나요?

불행하게도, 우리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타인과 비교해야 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누가 무엇을 했는데, 이것과 비교하면…” 이런 식의 비교는 마찬가지로 두려움으로부터 발생하기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행복하다면, 도전하는 과정 또한 즐기세요.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6a든 9a든, 완등을 향하는 과정은 다 똑같습니다. 또한 과정을 진정 즐길 때야말로 배울 수 있죠. 당신의 프로젝트를 다른 사람들의 프로젝트와 비교하지 말고 배운 것을 뒤돌아보세요. 그 어떤 것도 당신의 성공을 막지 못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