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가 있는 그 곳, 고흥으로
우주가 있는 그 곳, 고흥으로
  • 이슬기 기자 | 정영찬 사진기자
  • 승인 2017.07.05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흥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우주천문과학관·우주발사전망대

지금으로부터 74년 전, 고흥군 두원면에 운석이 떨어졌다. 2014년 진주에 낙하한 네 개의 운석이 발견되기 전까지 고흥 두원운석은 국내 유일의 소재 파악이 가능한 외계의 운석이었다. 이런 고흥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를 띄운 것은 어쩌면 필연적인 것이었다. ‘높은 곳에서 일어난다’는 고흥(高興)의 이름도 우연이 아닌 셈이다.

고흥은 국내 최초의 인성위성 나로호를 발사한 대한민국 우주 수도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앞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인공위성 나로호의 모형.

나로우주센터&우주과학관
국내 최초의 인공위성 나로호가 발사된 이후로 우주는 대한민국과 한층 더 가까워졌다. 그 가운데 고흥반도에서도 육지와 이어진 동편 최남단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가 그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나로우주센터는 외나로도 길의 끝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곳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오가는 차량이 없어 호젓하고도 한적한 길을 지날 수 있다. 바다가 힐끗 보이는 산을 굽이굽이 지나면 거대한 나로호의 모형이 우뚝 솟아 있다. 대한민국 로켓의 상징인 나로호를 지나면 우주에 관한 모든 것은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우주센터 과학관이 자리한다. 과학관에서는 상설전시는 물론 기획전시와 특별전 등을 통해 최첨단 우주과학을 손쉽게 만져보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우주과학 원리를 직접 실험해보고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 자녀가 있다면 하루를 할애해서 다녀오기 좋은 현장학습 공간이 된다. 3D 영상과 4D 영상을 통해 시각적인 이해도 함께 도왔다. 과학관을 넘어 우주센터 전체가 살아있는 박물관인 셈. 고흥을 찾았다면 반드시 들러야 할 방문지다.

과학관에서는 최첨단 우주 과학을 체험할 수 있다.

실제 우주선 내부를 재현했다.

주소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
문의 061-830-8700
www.narospacecenter.kr

별에서 온 그대, 고흥우주천문과학관
국내 대부분의 천문과학관은 깊은 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 진입이 쉽지 않다. 이에 반해 고흥우주천문과학관은 200여m의 나지막한 장계산 중턱에 있어 접근이 쉬운 편이다. 잘 닦인 2차선 도로는 드라이브 코스로도 손색이 없으며, 정상에 올라 과학관에서 내려다보는 다도해의 모습은 그야말로 절경이다. 고흥은 바다에 접해있지만 산들도 유난히 많아 사방을 둘러보면 높다란 산들로 빼곡하다. 여기에 사방에는 보성, 완도, 강진, 장흥 그리고 득량도를 비롯해 여러 크고 작은 섬들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고흥반도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장계산 중턱의 고흥우주천문과학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AR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곳의 특징이다.

2011년에 개관한 고흥우주천문과학관의 핵심은 60석 규모의 천체투영실에서 3D영상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고, 무엇보다 관측실에서 800㎜ 초대형 망원경과 200㎜ 망원경 8대로 태양의 흑점과 달은 물론 토성, 목성, 금성 등 태양계 행성들을 실감나게 관측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시실에는 1943년에 고흥 두원 지역에 떨어진 운석을 비롯해 다양한 자료들이 전시돼 있으며, 계절별로 어린이들을 위해 눈높이 프로그램도 특별 편성돼 방문객들은 연중무퓨 언제든지 찾아와 별을 감상하기 좋다. 야간의 별 관측을 위해선 사전에 예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날씨에 따라 프로그램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고흥에서 발견된 두원운석이 전시돼있다.

주소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장기산선암길 353
문의 061-830-6691
star.goheung.go.kr

나로호 발사지를 멀리서 바라볼 수 있도록 세워진 우주 발사전망대.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해변의 모습이 절경이다.


​​​​​​​고흥 우주발사전망대
영남면 남열해돋이해수욕장 옆 50m 위에는 지하 1층, 지상 7층으로 조성된 우주발사전망대가 있다. 이 곳은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 발사기지인 나로우주센터와는 해상으로 15㎞ 직선 거리에 위치해 나로호 발사지를 넓은 바다와 함께 볼 수 있는 장소다. 특히 이곳에서 바라보는 해안의 절경이 뛰어나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고흥의 랜드마크다. 옥외전망대를 비롯해 전망대 7층에는 광주·전남권역 최초로 360도 회전 턴테이블을 설치해 가만히 서서 로 수려한 다도해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1층에는 우주도서관과 우주 체험 공간이, 지하 1층에는 가족놀이방이 자리해 어린이를 동반한 방문객이 쾌적한 관람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우주도서관과 우주체험공간이 볼거리를 더 풍성하게 한다.

​​​​​​​주소 전라남도 고흥군 영남면 남열리 산76-1
문의 061-830-5870
tour.goheung.go.kr (고흥군청 문화관광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